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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칼럼

‘원가와 비용’을 절감하고 싶은 사장님들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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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08, 2019, 18:02:32

[최정욱의 이지고잉 회계세무] 원가 절감을 위한 팁..‘원가 분류→권한 위임→피드백’ 3단계

 

[최정욱 공인회계사] #. 안산에서 20년간 자동차 공기조절 장치(공조장치)를 제조해 온 중소업체 사장 A 씨는 최근 급격한 인건비 상승으로 올해 경영목표를 ‘제조원가와 비용(이하 원가)’ 절감 5%로 잡았다. A 씨는 이를 위해 작년 가을부터 직원들에게 원가 절감의 절실함에 대해 이야기해 왔고, 임원 회의에서도 반복적으로 이를 강조했다.

 

2019년이 시작된 지 한 달이 지났지만, A 씨는 회사 내에서 원가 절감을 구체적으로 실천하려는 움직임도, 총대를 매는 사람도 없어 답답하다. 과연 원가 절감은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까?

 

◇ 측정되지 않으면 관리되지 않는다

 

세계적인 경영학자 피터 드러커의 말로, 원가 절감의 첫 단추는 절감하고 싶은 원가를 정확히 측정하는 데에 있다. 원가를 정확히 측정해야 한다는 말은 어떤 의미일까? 원가 절감을 총괄하는 사람이 생각하는 대로 원가의 성격별로 과거에 발생했던 원가를 정확하게 ‘분류’하는 것이다.

 

거래처와 함께한 식사는 접대비로 분류하고 직원 식대는 복리후생비 등으로 분류하는 것이 대표적인 예다. 두 가지 모두 ‘식사’라는 동일한 행위지만, 그 비용을 지불한 목적이 다르기 때문이다.

 

목적이 다른 경우 이를 따로 분류해야 절감 대상 원가인지를 판단할 수 있다. 만약 매출이 부진한 경우라면 접대비는 원가 절감 대상에서 제외하는 게 합리적일 수 있고, 임직원의 사기가 저하된 경우에는 직원 식대를 감소시켰을 때 발생할 부작용을 고민해야 한다.

 

장부 기장을 전부 외부 회계사무실을 통해 처리하는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할까? 장부 기장을 외부에 맡기는 중소기업이라 하더라도 기업의 자금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자금 일보를 작성하기 마련인데, 여기에는 생각보다 양질의 지출 정보가 기록돼 있어 원가 절감을 위한 분류 작업에 활용 가능하다.

 

한편, 과거 원가를 집계한 후 이를 바로 원가 절감 기준으로 사용해서는 곤란하다. 왜냐하면 매출이나 마진율 등 외부요인으로 인한 비용의 자연 증감을 고려하지 않아 실질적인 원가 절감 효과가 반감되거나, 너무 가혹한 원가 절감 목표를 수립할 수 있어서다.

 

예를 들어 매출액이 감소할 때는 원재료비도 자연 감소하기 마련인데, 이를 고려하지 않고 원가 절감 목표를 ‘전년도 대비 얼마’로 규정하는 경우에는 원재료를 담당하는 부서가 낭비 요소를 크게 제거하지 않아도 절감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된다.

 

반대로 매출액이 증가하는 경우에는 아무리 낭비 요소를 제거해도 증가하는 원가 때문에 절감이 불가능하게 될 수도 있다. 그러므로 다양한 방식으로 매출과 마진율 등의 증감을 고려해야 한다.

 

◇ 권한이 없으면 원가 절감 ‘불가능’

 

경영진 차원에서 원가 절감을 경영상 목표로 삼는다 해도, 실제로 절감 활동과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주체는 결국 직원들이다. 따라서 집계된 원가를 각 부서별로 구분하고 이에 대한 원가 절감을 위한 ‘권한’을 해당 부서 직원들에게 위임해야 한다.

 

부서별로 구분한다는 것과 권한을 위임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이는 원가 절감 활동을 수행하는 사람이 실제로 그 원가를 감소시킬 수 있도록 통제의 권한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생산부서장에게 ‘외주 생산 업체에게 지급하는 비용을 전년도 대비 5% 감소시키도록 했다’고 가정해 보자. 그런데, 외주 생산 업체가 사장님이 운영하는 또 다른 업체라면 과연 생산부서장이 단가를 마음대로 조정할 수 있을까. 이런 경우 그 원가를 부서별로 구분할 때 절감 대상 원가에서 제외하거나 사장님의 원가로 구분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 지속적인 피드백이 필요하다

 

과거 발생한 원가를 성격별로 집계해 향후 발생할 원가 절감의 기준점을 설정했고, 각 원가를 부서별로 구분하고 권한도 위임했다면, 이제는 주기적인 피드백이 반드시 필요하다.

 

경영진은 일정한 주기별로 원가를 집계해 기준 대비 어느 정도 원가가 절감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를 통해 구성원들의 원가 절감 활동의 참여 정도를 살피고, 당근과 채찍을 적절히 활용해야 할 것이다.

 

의외로 많은 조직이 경영진이 원가를 절감시키려 할 때 구성원 각자의 이해관계 때문에 절감 목표 자체도 제대로 수립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외부 회계 전문가가 조정자로서의 역할을 해줄 수 있다.

 

외부 회계 전문가와 같은 조정자는 구성원 간의 이해관계를 합리적으로 조정하고, 경영자의 목표를 조직 내에 전파할 수 있다. 만약 원가 절감이 시급하나 그동안 제대로 되지 않았던 기업은 외부의 조언을 빠르게 구해보자.

 

- KB국민은행 중소기업고객부 공인회계사 최정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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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정욱 공인회계사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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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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