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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소셜라이브 NOW, 시즌1 종료...조회수 50만 돌파 ‘성공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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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February 03, 2019, 12:02:00

온라인 채용설명회·금감원장 출연 방송 등 호평..“시청자와 쌍방향 소통이 성공 비결”
시즌2, 오는 3월 중 시작 예정..방송 시간 변경 고려·현장방문 등 새 콘텐츠 시도 계획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금융감독원이 직접 진행하는 인터넷 생방송 ‘소셜라이브 NOW’가 지난 달 ‘시즌1’을 종료하고, ‘시즌2’ 준비를 위한 휴식기에 들어갔다.

 

작년 5월부터 지난달까지 9달 간 매달 2회씩 총 18회 진행된 시즌1의 조회수는 약 40만뷰(회당 평균 2만 2000뷰), 예고편 6회(약 10만뷰)까지 합치면 총 조회수는 50만뷰를 넘는다. 인터넷방송의 장점인 ‘쌍방향 소통’을 적극 시도한 것이 젊은 층으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3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원장 윤석헌)의 인터넷 생방송 ‘소셜라이브 NOW’는 지난달 18일 ‘시즌1 파이널(18회)’를 끝으로 첫 시즌을 마무리했다. 시즌2는 오는 3월 중 시작될 예정이다.

 

작년 5월 4일, ‘메신저피싱, 자동차보험 특약 100% 활용 노하우’로 첫 스타트를 끊은 ‘소셜라이브 NOW’는 회를 거듭하면서 젊은 층을 중심으로 시청자가 급증했다. 첫 두 달 간은 평균 조회수가 4000뷰에 불과했지만, 5회 이후부터는 꾸준히 1만뷰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특히, 9회 방송(작년 8월 31일)으로 진행된 ‘2019 금융감독원 신입직원 온라인 채용설명회’는 금감원 입사를 희망하는 취업준비생들로부터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유광열 금감원 수석부원장을 비롯, 입사 1년차 신입직원들이 직접 출연해 취준생들의 궁금증을 풀어줬다.

 

이와 관련, 한 시청자는 “온라인 채용설명회의 경우 시간·장소적 여건으로 인해 참석하지 못 하는 사람들에게 균등한 기회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매우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추석특집으로 꾸며진 10회 방송(9월 21일)에는 윤석헌 금감원장이 직접 출연해 시청자들과 직접 소통하는 ‘파격’을 선보였다. 윤 원장은 방송에서 권위적인 모습 대신 ‘옆집 아저씨’ 같은 소탈함을 보여줌으로써 금감원의 대외 이미지 제고에 기여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이밖에 ▲휴가철 금융꿀팁(6회) ▲숨은내돈찾기, ‘내 계좌 한눈에’(7회) ▲효과적인 지출관리. ‘내 텅장을 부탁해’(8회) ▲금리인하요구권(13회) ▲내 카드 한눈에(16회) 등 실생활과 연관된 유용한 금융정보를 다룬 방송이 시청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다.

 

한편, ‘소셜라이브 NOW’ 100% 금감원 자체 인력으로 제작되고 있다. 금감원 공보실 홍보팀 소속 여동주 선임, 김민지 아나운서, 김광섭 PD 등 3명이 방송 출연과 제작 등 실무를 주로 담당하고, 박미경 홍보팀장이 제작 전반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고 있다.

 

박미경 팀장은 시즌1을 마친 소감을 묻는 질문에 “시험 삼아 시작한 방송이 시즌1을 넘어 시즌2까지 바라보고 있다는 것에 대해 우리 직원들도 스스로 놀라워하고 있다”며 “국민들의 과분한 사랑과 관심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여동주 선임은 방송의 성공 비결에 대해 “시청자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이 주효했던 것 같다”면서 “방송 중에 시청자 분들이 올려주는 댓글을 읽고 답변해 주는 방식이 인터넷방송에 익숙한 젊은 분들에게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지 않았나 싶다”고 말했다.

 

다만, 약간의 시행착오도 없지 않았다. 공식 방송 시작 시간인 ‘오후 1시 32분(13:32)’의 경우 금감원의 서민금융 콜센터 번호(1332)를 감안해 정했는데, 일이 바쁜 직장인들이 마음 편히 시청하기에는 시간대가 다소 아쉽다는 지적이 대표적이다.

 

이와 관련, 박 팀장은 “시즌2 때는 방송 시간대를 옮기는 것도 고려하고 있다”며 “이밖에 시청자 의견을 반영해 다양한 게스트 섭외, 현장탐방 등의 콘텐츠 확장도 계획 중”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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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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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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