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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U+, 영업이익 7309억원 달성..주당 400원 배당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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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29, 2019, 18:01:13

총수익(매출) 12조 1251억원·영업수익 9조 4587억원 기록해 전년비 소폭 감소
선택약정 가입자 비중 증가·할인 폭 확대 등 영향 받아..홈미디어 수익은 상승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LG유플러스가 2018년 실적을 공시했다. 특히 지난해 5G 네트워크 준비와 넷플릭스를 비롯한 콘텐츠 사업 확대 등이 실적에 반영된 것으로 나타났다. 

 

LG유플러스(부회장 하현회)는 K-IFRS 1115호 기준 2018년 총 수익(매출) 12조 1251억원, 영업이익 7309억원을 달성했다고 29일 공시했다. 2018년 영업수익은 9조 3445억원, 단말수익은 2조 7806억원을 각각 달성했다. 당기순이익은 4816억원을 기록했다. 

 

이날 이사회에선 주당 400원을 배당하기로 결정했다. 구(舊) 회계기준으로 작년 총 수익은 12조 3677억원 2017년(12조 2794억원)보다 0.7% 증가했다. 같은 기간 영업수익은 9조 4587억원을 기록해 2017년보다 0.6% 늘어났다. 영업이익은 8263억원에서 3.7% 증가한 8566억원을 달성했다.

 

영업수익 중 무선수익은 2017년(5조 5718억원)보다 2.8% 감소한 5조 4150억원을 기록했다. LG유플러스는 선택약정 가입자 비중 증가와 할인 폭 확대, 결합가입자 증가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했다. 

 

다만 전체 무선가입자의 94.4%에 달하는 1333만 6000명의 양질의 LTE 가입자를 확보해 무선 수익 감소폭을 최소화 했다. 94만 5000명에 달하는 가입자 순증과 1.6%까지 낮아진 가입자 해지율 등을 비롯한 결과다. 

 

무선가입자 성장과 해지율 감소는 국내 최초 데이터 제공량과 속도에 제한을 두지 않는 ‘속도·용량 걱정없는 데이터 요금제’ 등 혁신적인 요금제 출시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U+프로야구·U+골프·U+아이돌Live 등 차별화된 서비스 출시도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호

 

유선수익은 홈미디어 수익 증가 등으로 작년(3조 8013억원)보다 5.2% 상승한 3조 9998억원을 달성했다. 유선수익은 홈미디어 수익(IPTV·초고속인터넷·인터넷전화)과 기업수익(전자결제·기업메시징 등의 e-Biz·IDC·전용회선·전화)을 더한 것이다.

 

유선수익 중 홈미디어 수익은 2017년(1조 7695억원)보다 12.5% 상승해 1조 9903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IPTV·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성장 등에 따른 것이다.

 

IPTV 가입자는 작년(353만 9000명)보다 13.5% 증가한 401만 9000명을 기록해 작년 4분기 처음으로 400만명을 넘어섰다. 초고속인터넷 가입자도 2017년(381만 5000명)보다 5.8%(22만 2000명) 증가한 403만 8000명을 기록해 가입자 400만 시대를 열었다.

 

LG유플러스는 넷플릭스 콘텐츠를 독점 제공해 호평을 받고 있다. 유아서비스 플랫폼 ‘U+tv 아이들나라’에 AR·AI 기능과 유아·부모 전용 콘텐츠를 강화한 2.0 버전도 좋은 평을 받고 있다.

 

기업 수익은 전자결제 등 e-Biz·IDC·전용회선 매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2017년(2조 318억원)보다 1.1% 감소한 2조 95억원을 기록했다. 장비 매출 등 일회성 매출 감소 등의 영향을 받은 탓이다.

 

2018년 마케팅비용은 시장안정화와 효율적인 마케팅비 집행 등으로 2017년(2조 1710억원)보다 3.6% 감소한 2조 929억원이 집행됐다. 새 회계기준으로 2018년 마케팅비용은 2조 663억원이다.

 

CAPEX는 5G 네트워크 투자 등으로 1조 3971억원을 집행했다. 작년(1조 1378억원)보다 22.8%가 증가했다. 

 

이익 증가와 차입금 감소로 재무구조 역시 더욱 개선됐다. K-IFRS 1115호 신수익회계기준으로 순차입금 비율은 2017년 43.8%에서 2018년 37.5%로 6.2%p, 부채비율 역시 107.4%에서 103.4%로 4.0%p 낮아졌다.

 

한편 K-IFRS 1115호 신수익회계기준으로 2018년 4분기 총 수익(매출)은 전분기(2조 9919억원)보다 6.0% 증가한 3조 1725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수익은 전분기(2조 3256억원)보다 3.4% 증가한 2조 4056억원을 달성했다. 

 

영업이익은 1041억원을 기록해 전분기(2281억원)보다 54.4% 감소했다. 당기순이익은 753억원을 달성해 전분기(1538억원)보다 51.0% 줄었다. 

 

LG유플러스는 2019년 IPTV·AI 등 홈미디어 사업과 5G 등 신사업에 집중할 예정이다. 향후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해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 나갈 계획이다.

 

5G 네트워크는 서울·수도권·광역시를 시작으로 올해 말까지 주요지역에 구축한다. 이후 85개시·군 지역으로 점차 확대하고 B2B 서비스와 5G 스마트폰 출시에 맞춰 AR·VR 등 새로운 B2C 서비스도 준비한다.

 

홈미디어 사업은 육아에서 시니어에 이르는 전 계층에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 라인업을 구축할 예정이다. AIoT는 음성AI·홈IoT·IPTV 간 연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편리하고 유용한 홈서비스를 추가해 나갈 계획이다.

 

이혁주 LG유플러스 CFO 부사장은 “5G 서비스에서 네트워크·서비스·마케팅 측면에서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 유플러스 5G 문화를 만들어나갈 것”이라며 “최고의 5G인프라와 고객가치 제안으로 수익을 확대하고 경영목표를 달성해 주주가치 제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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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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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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