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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만원 발사믹 식초 vs 3만원 햄세트’...설 선물세트 양극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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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15, 2019, 06:01:00

유통업계, 설 선물세트 양극화 두드러져..실속형 vs 가치소비형으로 구매 트렌드 나뉘어
신세계百, 전통장, 50년산 발사믹 식초 선봬..CJ제일제당, 3만원 이상 캔햄류 인기 상승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설 명절 선물세트에도 ‘양극화‘ 바람이 불고 있다. 백화점에서 한우, 자연송이 전통장, 캐비어 등 프리미엄 선물을 쏟아내고 있어 ‘작은 사치’ 트렌드가 떠오르는 것. 반대로 가격 만족도를 높인 실속형 선물세트 인기도 여전히 높다. 

 

1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명절 선물에 작은 사치 트렌드와 맞물려 프리미엄 선물 세트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그 동안 명품 한우와 굴비 위주로 프리미엄 선물이 선보였지만, 최근엔 전통장, 그로서리 등 여러 품목으로 구성된다. 최근 백화점을 중심으로 ‘작은 사치’가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명절 선물세트에도 이같은 트렌드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예를 들어, 점심 후 식사 가격보다 비싼 디저트를 즐기는 고객들이 늘어난 것. 또 큰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명품을 경험하는 고객이 많아지면서 명품 브랜드의 화장품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실제 생로랑 립스틱 등 일부 인기 품목은 품절대란을 겪기도 했다. 

 

신세계백화점에 따르면 작년 추석 명절 행사 기간 동안 장르 전체와 프리미엄 선물을 살펴본 결과, 전통 장류와 그로서리 전체 매출신장률은 각각 6.1%와 26%에 그쳤다. 

 

같은 기간 프리미엄 선물의 경우 매출신장률이 각각 35.7%, 98.2%로 전체 신장률보다 4~6배 가량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올해 신세계백화점은  ‘맥 자연송이 된장’을 선뵀다. 1년 이상 발효한 맥 된장에 국내산 자연송이를 넣고, 한 번 더 숙성시킨 프리미엄 된장으로 가격은 11만 8000원이다. 일반 전통장보다 2~3배 높은 가격이지만, 작년 추석에 준비한 100세트가 거의 모두 판매됐다. 

 

세계 진미세트(30만원)는 캐비어와 푸아그라, 하몽, 프리미엄 치즈로 구성됐다. 일반 식료품과 치즈 선물세트에 비해 7~8배 가량 비싸지만, 문의 고객이 끊이지 않고 있다.

 

50년 산된 발사믹 식초는 100만원을 호가한다. ‘주세페 주스티 리저브 50년산 발사믹’이 그 주인공. 17대째 이어온 주세페 주스티 가문의 전통 방식으로 한정 수량만 생산하는 제품으로 가격은 95만원에 이른다. 

 

김은구 신세계백화점 가공식품팀 팀장은 “한우나 굴비 중저가 라인을 구입할 수 있는 가격으로 프리미엄급 선물을 구매할 수 있다”며 “같은 비용으로 선물 받는 사람에게 오래 기억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차별화된 프리미엄 선물이 올해도 큰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캔햄, 식용유, 김 등 실속형 선물세트의 인기도 여전히 높다. 국내 명절 선물세트 시장에서 캔햄으로 구성된 가공식품 선물세트의 구입 비중이 늘어나는 것이 대표적인 예다. 가격은 주로 3~4만원대로 복합형 선물세트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CJ제일제당에 따르면 명절 선물세트 전체 시장은 작년 추석 기준으로 4조 1000억원 규모로 추산된다. 신선식품과 상품권이 선물세트 1위, 2위를 다투고 있지만, 가공식품과 건강식품은 전년 대비 두 자릿수 성장세를 보여 시장에서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다. 

 

특히 가공식품 선물세트 시장 규모는 지난 2016년 추석 기준 6022억원에서 지난해 추석 6422억원으로 6.6% 성장했다. 지난 2017년과 2018년 추석을 비교해보니 3만~8만원대 선물을 구매하겠다는 소비자가 24.7%에서 29.2%로 2016년보다 4.5% 증가했다. 

 

CJ제일제당은 스팸을 앞세운 3~4만원대의 다양한 복합 선물세트를 앞세워 이번 설 선물세트 시장을 공략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특히 프리미엄 캔햄 선물세트 1위인 ‘스팸’과 ‘백설 식용유’, ‘비비고 김’ 등으로 구성된 복합세트의 비율을 지난해 설 대비 대폭 확대한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중저가 복합형 선물세트가 주는 사람, 받는 사람 모두에게 만족도가 높은 제품이다”면서 “이번 선물세트 매출을 작년 설보다 두 자릿 수 이상 성장시켜 설 명절 사상 최대 매출을 올리겠다는 계획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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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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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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