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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건조기 일부 제품, 최대용량 사용하면 건조도 미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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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14, 2019, 18:01:34

한국소비자원, 소비자 선호도 높은 7개 브랜드 모델 대상 시험 평가
건조도·건조시간·에너지소비량·소음에서 제품별 차이 나타나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최근 가정에서 의류 건조기 제품 사용이 많아진 가운데, 일부 제품은 세탁물을 가득 넣을 경우 건조 기능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조기 회사 브랜드별로 성능이 제각각인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의류건조기 7종을 대상으로 안정성·건조도·건조시간·에너지소비량·소음 등을 시험 평가했다고 14일 밝혔다. 

 

소비자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해 대우전자(DWR-10MCWRH)·대유위니아(WCH09BS5W)·미디어(MCD-H101W)·밀레(TKG540WP)·블롬베르크(DHP24412W)·삼성전자(DV90M53B0QW)·LG전자(RH9WI) 등 7개 브랜드 제품을 평가대상으로 선정했다.

 

우선, 평가한 건조기 모델은 감전보호·구조 등 안정성 문제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세탁물 건조가 얼마나 잘 되는지를 평가하는 건조도·건조시간·에너지소비량·소음 등에서 제품별 차이를 보였다.

 

◇ 건조도, 최대용량 건조 시 미흡한 제품도 있어

 

건조기 표시용량 50%에 해당하는 절반용량에 젖은 세탁물을 넣고 표준코스로 건조한 결과 대우전자·대유위니아·블롬베르크·삼성전자·LG전자 등 5개 제품의 건조도가 103%이상으로 나타났다. 미디어와 밀레 제품은 건조도가 100%이상으로 양호한 편이었다.

 

 

하지만 표시용량 100%인 최대용량에서는 모든 제품의 건조도가 절반용량 때보다 낮아져 우수한 평가를 받은 제품은 없었다. 대우전자·대유위니아·삼성전자·LG전자 등 4개 제품의 건조도가 100%이상으로 양호했고 밀레 제품은 91%로 상대적으로 건조도가 낮게 평가됐다.

 

◇ 건조시간, 제품 간 최대 1시간 가까이 차이 나

 

상온(주위온도 23℃) 표준코스에서 세탁물 건조시간을 확인한 결과 제품마다 절반용량에서 최대 58분, 최대용량에서 최대 34분의 차이를 보였다. 절반용량에서는 미디어·밀레·LG전자 제품의 건조시간이 2시간 이내로 짧았다. 반면 블롬베르크 제품이 2시간 42분으로 가장 길었다.

 

최대용량에서 건조시 밀레 제품의 건조시간이 2시간 59분으로 가장 짧았다. 가장 긴 건조시간은 대우전자 제품의 3시간 33분이었다. 최대용량에서는 절반용량에 비해 제품별 건조시간이 최소 46분에서 최대 1시간 21분까지 증가했다. 

 

겨울철 저온(주위온도 5℃)에서는 상온에 비해 최소 10분에서 최대 1시간 6분까지 건조시간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겨울철에 온도가 낮은 곳에 건조기가 설치 된 경우 건조시간이 증가할 수 있다는 것을 숙지하고 사용할 필요가 있었다”고 말했다.

 

◇ 소비전력량, 제품 간 최대 1.7배 차이 있어

 

표준코스에서 세탁물 1회 건조에 필요한 전력량을 조사해보니 절반용량에서는 최대 1.7배(958Wh~1593Wh), 최대용량에서는 최대 1.5배(1576Wh~2442Wh)의 차이가 났다. 절반용량에서 밀레 제품의 에너지 소비가 958Wh로 가장 적었고 블롬베르크 제품이 1593Wh로 가장 많았다.

 

최대용량에서는 밀레 제품이 1576Wh로 가장 적었다. 대유위니아 제품은 2442Wh로 에너지소비량이 가장 많았다. 연간에너지비용은 절반용량에서 최대 2만2000원(3만2000원~5만4000원), 최대용량에서 최대 2만9000원(5만3000원~8만2000원)의 차이가 나타났다.

 

건조기가 작동할 때 발생하는 소음의 경우 대유위니아·밀레·삼성전자·LG전자 등 4개 제품의 소음이 상대적으로 작아 우수했다. 대우전자·미디어·블롬베르크 등 3개 제품은 양호한 것으로 평가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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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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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실적] HD현대, 3분기 영업익 전년 동기 대비 294.5↑

[3분기 실적] HD현대, 3분기 영업익 전년 동기 대비 294.5%↑

2025.11.03 16:30:10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HD현대는 3일 공시를 통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 18조2243억원, 영업이익 1조7024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9.8%, 영업이익은 294.5% 증가한 수치로 조선과 전력기기 사업이 견조한 실적 흐름을 이어간 가운데, 정유 부문이 흑자 전환한 데 따른 결과라는 게 HD현대의 설명입니다. 조선·해양 부문의 HD한국조선해양은 ▲고선가 선박 매출 비중 확대 ▲생산성 개선 등을 통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21.4%와 164.5% 늘어난 7조5815억원과 1조53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주력 사업인 AM(After Market) 사업과 디지털 솔루션 사업의 호조세에 힘입어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11.3% 늘어난 5132억원을, 영업이익은 12.2% 증가한 93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건설기계 부문의 HD현대사이트솔루션은 ▲북미·유럽 선진시장을 비롯한 글로벌 건설기계 시장 수요 회복과 ▲신흥 및 광산 시장 공략 강화 ▲AM 사업 다각화 등을 통해 수익성이 개선됐습니다. 그 결과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전년 동기 대비 15.8% 96.7% 증가한 2조526억원과 143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HD현대사이트솔루션은 원가 경쟁력 강화 및 고수익 제품 포트폴리오 확대를 통해 수익성을 극대화할 계획입니다. 에너지 부문 계열사인 HD현대오일뱅크는 글로벌 업황 둔화에 따른 석유화학사업 부진에도 불구하고 정제마진 상승 등에 따라 정유사업 실적이 큰 폭으로 개선되며 매출 7조3285억원, 영업이익 1912억원을 기록해 1분기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했습니다. HD현대오일뱅크는 공장 가동 안정화와 효율 극대화, 고부가 제품 비중 확대 등을 통해 실적 개선세를 지속적으로 이어간다는 계획입니다. HD현대일렉트릭은 북미·유럽 등 주요 해외 시장의 변압기 판매 확대와 국내 고압차단기 매출 증가에 힘입어 매출 9954억원, 영업이익 2471억원을 달성했습니다. 특히 고부가가치 프로젝트들이 3분기 실적에 반영되며 영업이익률 24.8%를 기록해 지난해 4분기 이후 매 분기 상승 흐름을 이어갔습니다. HD현대 관계자는 "조선 및 전력기기 부문의 실적 호조 속에서 정유·건설기계 부문이 턴어라운드에 성공하며 3분기 실적 개선에 기여했다"며 "친환경 기술 개발과 생산 효율 극대화를 통해 안정적인 실적 흐름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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