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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누구(NUGU)’, 서울 5천여개 관광정보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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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17, 2018, 15:12:14

서울관광재단과 MOU..맞춤형 관광 추천 플랫폼으로 확대 예정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SK텔레콤이 자사 인공지능 플랫폼 ‘누구’에 서울 관광정보를 추가할 예정이다. 내년 말엔 예약·결재 기능도 더할 계획이다. 현재로서는 SKT 인공지능 스피커로만 이용 가능하다.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은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이재성)과 협력해 서울의 관광명소·이벤트·축제 등 관광 정보를 인공지능 플랫폼 누구(NUGU)에 탑재한다고 지난 16일 밝혔다. 양사는 SK텔레콤 사옥에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향후 지속적 협력을 다짐했다.

 

이번 협력은 서울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이 다양한 관광 콘텐츠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다. 이용자들은 내년 3월부터 고객들은 누구 스피커를 통해 서울관광재단이 운영하는 ‘비짓서울’ 내 서울 명소·행사·쇼핑·음식점 등 5000여개 관광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고객은 ‘서울에서 꼭 가봐야 하는 10곳 알려줘’, ‘방탄소년단이 서울에서 자주 찾는 곳은 어디야?’, ‘시티투어버스 코스랑 가격 알려줘’ 등 서울에서 열리는 관광-축제 정보에 대해서 물어볼 수 있다. 스피커는 관련 정보를 음성 답변을 통해 알려준다.

 

이를 통해 이용자들은 방대한 서울 관광 콘텐츠·정보 중 원하는 내용을 음성으로 빠르고 손쉽게 찾을 수 있다. SK텔레콤 역시 누구가 뉴스·날씨 등 생활 정보뿐만 아니라 여가까지 관리하는 ‘삶의 동반자(Life Companion)’ 역할로 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이 서비스에 예약-결제기능까지 더하는 ‘서울 관광 원스톱 서비스’로 내년 연말까지 발전시킬 계획이다. 협약식에 참여한 박명순 SK텔레콤 AI사업 Unit장은 “고객의 삶에 인공지능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협력을 이어가겠다“고 말해다.

 

이준 서울관광재단 마케팅 본부장은 “4차 산업 기술과 접목해 관광객을 위한 맟춤형 서비스를 차별화해 제공해야 한다”며 “SKT와 함께 인공지능을 활용한 다양한 관광객 맞춤형 상품·서비스를 개발해 변화하는 트렌드에 빠르게 발맞춰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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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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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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