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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덕질 필수앱? U+아이돌Live...참신하지만 ‘보완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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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17, 2018, 06:12:00

멤버·카메라별 영상 기능 참신..콘텐츠 적고 일부 서비스 미흡해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 직장인 이 모(30)씨는 새로 받은 앱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레드벨벳의 무대 영상을 켰다. 그리고 멤버 아이린의 얼굴을 눌렀다. 화면은 아이린으로 가득찼다. 이씨는 “내 마음까지 가득 차는 기분”이라고 웃으며 말했다.

 

LG유플러스가 지난 10월 출시한 U+아이돌Live를 사용해본 레드벨벳 팬의 소감이다. 그가 내려받은 이 앱에서는 좋아하는 아이돌의 영상을 멤버·카메라별로 볼 수 있다. 출시한지 약 한 달 만에 다운로드수 10만 건을 넘어섰다. 

 

많은 아이돌 팬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아이돌 멤버만 집중해서 촬영한 공연 영상을 보고싶어 한다. 이 때문에 유튜브 등 동영상 플랫폼에서 ‘직캠’을 비롯한 멤버별 영상을 찾아보기도 한다. 직캠은 ‘직접 캠코더로 찍은 영상’의 준말로 특정 멤버를 가까이서 집중촬영한 영상을 의미하기도 한다.

그런데, 직캠의 대다수는 전문 촬영인이 찍지 않아 화질·음질이 좋지 않은 경우가 많다. 또 촬영자가 인터넷에 올린 뒤에 볼 수 있기 때문에 생방송으로 보기 힘들다. 하지만 U+아이돌Live에선 생방송을 포함한 아이돌 영상을 멤버·카메라별로 볼 수 있어 아이돌 팬들은 획기적이라는 반응이다.

 

◇ 멤버·카메라별 설정 참신..조작은 직관적이고 쉬워

 

 

아이돌 라이브를 다운받아 맨 처음 켜면 간단한 조작 방법이 나온다. 사용자들이 자주 묻는 질문과 답은 우측 상단 메뉴에 있는 ‘FAQ’에 모아놨다.

 

하지만, 구구절절한 설명을 읽지 않아도 쉽게 앱을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조작이 쉽고 직관적이다. 유튜브처럼 보고 싶은 아이돌을 검색해 원하는 영상을 실행한 뒤 영상을 한번 더 터치하면 멤버·카메라별 영상을 볼 수 있다.

 

 

카메라별 영상은 무대 정면·뒷면·우측·좌측으로 설정할 수 있다. 본방송에서 카메라에 잡히지 않은 멤버들이 춤을 추거나 다른 멤버를 피하는 모습 등을 보면서 보다 현장감 있게 무대를 감상할 수 있다. 후면 카메라를 설정해 관중들이 팬라이트(응원봉)를 흔드는 모습을 보는 재미도 있다.

 

 

멤버별 영상을 클릭하면 자신이 원하는 멤버만 집중해서 촬영한 영상을 볼 수 있다. 특히 본방송 영상과 각 멤버의 영상을 동시에 볼 수 있는 레이아웃을 사용해 두 영상을 비교하는 재미도 쏠쏠하다.

 

멤버별 영상은 한 화면에 세 명까지 선택할 수 있다. 가장 좋아하는 ‘최애(崔愛)’ 멤버부터 두 번째로 좋아하는 ‘차애’, 그 다음으로 좋아하는 ‘삼애’까지 집중해 볼 수 있는 셈이다.

 

 

멤버 수가 많지 않은 그룹이나 솔로 가수의 무대엔 멤버별 영상에 ‘줌인’ 기능을 더했다. 특정 멤버의 상반신을 크게 촬영한 앵글로 보면서 무대에서 짓는 표정까지 비교적 자세히 볼 수 있다.

 

생방송 중 ‘다시보기’가 가능한 것도 U+아이돌Live가 자랑하는 기능 중 하나다. 생방송을 보다가 원하는 장면을 놓치거나 특정 장면을 다시 보고 싶을 때 뒤로 돌려 볼 수 있는 기능이다.

 

생방송 다시보기 기능을 사용한 이 씨는 “지금까지 생방송 중 특정 장면을 다시 보려면 실시간으로 스트리밍하는 불법 영상을 봐야 했는데 이젠 그럴 필요없겠다”고 말했다.

 

 

영상을 가리지 않도록 밝기와 음량 바를 투명하게 설정한 점도 돋보인다.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보면서 화면 밝기나 음량을 조절하다 보면 설정바(bar)로 영상을 가리는 경우가 많다. 특히 아이돌 무대의 경우 화면 밝기·음량 바가 멤버의 얼굴을 가리는 경우가 잦다.

 

U+아이돌Live에서 화면의 왼편을 스와이프(손가락으로 화면을 쓸어내는 것)하면 반투명한 바로 화면 밝기를 조절할 수 있다. 오른편을 스와이프하면 음량을 조절할 수 있다. 화면 우측상단 메뉴 버튼엔 팝업 플레이어·화질 선택·배속 선택 기능을 넣었다.

 

◇ 멤버·카메라별 설정 기능 없는 콘텐츠가 대다수

 

멤버·카메라별 설정 기능이 혁신적이라는 데에는 많은 사용자들이 동의했지만 아쉽다는 의견도 나온다. 해당 기능을 제공하는 영상물의 수가 적다는 점이다.

 

U+아이돌Live에 올라온 그룹 ‘레드벨벳’의 영상은 총 61개. 그 중 멤버별 설정 기능을 제공하는 영상은 최근 영상 6개뿐이다. 생방송을 제외한 단 6개 영상을 멤버별로 보기 위해 앱을 받는 건 비효율적이라는 평가다.

 

이에 대해 LG유플러스 관계자는 “멤버·카메라별 기능이 모두 없는 경우 서비스를 위한 옴니뷰(Omni View) 적용 전에 찍은 영상들”이라며 “대형 콘서트의 경우 무대가 크고 동선이 복잡해 멤버별 영상만 서비스만 제공중”이라고 답했다.

 

 

또 다른 불편함도 지적됐다. 갤럭시 사용자의 경우 멤버별 영상 메뉴를 켜기 위해 화면을 오른쪽에서 중앙으로 스와이프하면 숨겨져 있던 홈버튼 메뉴가 같이 켜진다. 멤버 설정 버튼의 반 이상을 홈버튼 메뉴가 가리다보니 멤버를 설정할 때 실수로 홈버튼을 누를 때가 많았다.

 

◇ 주요 기능 중 하나인 ‘생방송 알림’ 설명 부족해

 

U+아이돌Live가 내세운 기능은 크게 네 가지다. 앞서 말한 멤버·카메라별 영상, 생방송 다시보기, 그리고 ‘생방송 알림’이다. 생방송 알림이란 좋아하는 아이돌이 출연하는 본방송이 시작되기 전에 알림을 받는 기능이다. 생방송 시작 30분 전과 5분 전에 팝업이 뜨고 해당 아이돌 무대가 시작되기 3분 전에 한번 더 팝업으로 알려준다.

 

LG유플러스는 해당 기능에 대해 “알림을 설정한 아이돌이 방송에 출연하면 즉시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문제는 알림을 받을 수 있는 방송 프로그램이 하나 뿐이라는 점. U+아이돌Live는 SBS MTV ‘더쇼’와 일부 콘서트 생방송만 제공한다. 타 방송사의 음악방송은 알람을 설정할 수 없는 것이다.

 

좋아하는 아이돌의 모든 생방송 무대를 볼 수 있을 거라 기대했던 일부 사용자들은 “오해의 소지가 있음에도 설명이 충분치 않았다”, “아이돌 생방송 예약이 아니라 더쇼 예약 아니냐”라고 말했다.

 

생방송 알람에 대한 지적은 더 있다. 알람을 설정은 방송 전날만 할 수 있고 매 방송 때마다 설정을 해야 한다는 점이다. 실제로 당일 혹은 다음날 생방송 일정이 없는 경우 생방송 설정 자체를 할 수 없었다. 생방송 전날 해당 방송 일정을 눌러야만 알람이 가능한데, 방송 일정 자체가 올라오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에 LG유플러스 관계자는 “더쇼 출연 스케줄은 전날 정해지는데, 그 전에 예약 기능을 제공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라며 “생방송 전날이나 당일에만 설정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일부 사용자들은 “그런 설명이 적혀있지 않아 몇 시간 동안 헤맸다”, “내가 좋아하는 아이돌을 설정해두면 알아서 알람이 나올 줄 알았다”, “팬카페에서 일정표를 보는 편이 빠르다” 등의 의견을 냈다.

 

◇ 영상 수 적어..속도는 개선 중

 

U+아이돌Live는 더쇼를 비롯한 일부 비 음악방송과 콘서트를 중심으로 영상을 업로드하고 있다. 하지만 제공하는 방송 프로그램 자체가 많지 않다보니 유명 아이돌임에도 영상 수가 적거나 아예 영상이 올라오지 않는 경우도 있었다.

 

 

실제로 인기 아이돌인 방탄소년단·워너원·레드벨벳을 검색했을 때 U+아이돌Live에 올라온 영상은 각각 61건, 트와이스는 44건이었다. 블랙핑크는 4건, 비투비·위너는 각각 3건이었다. 올해 8월 앨범을 낸 신화는 멤버 신혜성 인터뷰 1개가 전부였다. 심지어 LG유플러스 광고 모델이었던 지드래곤과 소속 그룹인 빅뱅 영상도 0건이었다.

 

이에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저작권자와 협의·협상을 완료한 영상에 대해서만 업로드 하고 있으며 별도로 특정 아이돌에 대해 기준을 두고 선별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한편 Play 스토어의 U+아이돌Live 앱 평가에는 ‘속도가 느리다’는 의견이 많았다. 이에 대해선 “고화질 공연영상을 제공하면서 서비스 출시 초기엔 고객이 사용중인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영상 로딩속도가 느린 경우가 발생했다”며 “12월까지 무선환경을 고려한 버퍼링 효율화 등 영상 로딩 최적화 작업을 했고 지속 개선중”이라고 답했다.

 

◇ 빠른 보완·콘텐츠 확대 요구도

 

사용자들은 “보완할 점이 많은 건 사실이지만 빠른 보완으로 아이돌 팬들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기획이 참신하다. 밴드 공연을 세션별로 촬영한 콘텐츠도 올라오면 좋겠다”, “아라시를 비롯한 해외 아이돌 콘텐츠도 올려달라” 등 콘텐츠를 확대해달라는 의견도 있었다. 이에 LG유플러스 관계자는 “현재로선 계획이 없으나 검토중”이라고 답했다.

 

이밖에 “본방송 중 카메라에 잡히지 않을 때 (촬영에 방해되지 않도록) 멤버들이 무대 구석에 모여있는 걸 처음 알았다”, “(좋아하는 아이돌이) 마이크 선이 꼬이자 능숙하게 춤을 추면서 무대 밖으로 나가 선을 푸는 걸 봤다. 프로같아서 더 멋있어보였다” 등의 반응도 있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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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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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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