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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님 부르셨습니까?’...SKT, 5G 자율주행차량기술 선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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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10, 2018, 15:12:08

이낙연 총리가 스마트폰으로 부르자 차량 달려와..5G HD맵 업데이트 기술도 공개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SK텔레콤이 5G 카셰어링 자율주행차를 공개했다.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은 경기도 화성 자율주행실험도시(K-시티) 준공식에서 5G 카셰어링 자율주행차를 선보였다고 10일 밝혔다. K-시티는 도심의 상점·교차로·자동차 전용 도로 등 실제 도로와 유사한 환경을 갖춰 자율주행 테스트에 최적화된 36만㎡ 실험도시다.

 

5G 카셰어링 자율주행차는 고객이 주차장까지 갈 필요없이 원하는 곳으로 언제든 차를 호출할 수 있는 차량공유 서비스다. 고객이 자율주행차를 타고 목적지에 도착하면 자율주행차는 다음 고객을 찾아 이동하거나 스스로 주변 주차장으로 이동해 호출을 기다린다.

 

실제로 K-시티 준공식에 참석한 이낙연 국무총리가 스마트폰에 출발지와 목적지를 입력하고 차량을 호출하자 SK텔레콤 5G 자율주행차가 행사장 앞으로 달려왔다. 이 총리는 5G 스마트폰 영상통화를 통해 자율주행차가 스스로 움직이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자율주행차는 탑재한 5G 통신 모듈로 관제센터·신호등 등 교통 인프라와 정보를 교환해 약 500m를 달렸다. 5G는 V2X(Vehicle to Everything) 기술을 구현해 자율주행을 안전하게 만드는 핵심 인프라다. V2X는 차량을 타 차량·교통 인프라·관제센터 등과 연결하는 통신 기술이다.

 

SK텔레콤은 5G를 통해 도로 환경 변화를 실시간으로 HD맵에 업데이트 하는 기술도 선보였다. 차량 카메라가 교통표지판·노면 표시·차선 등 도로 환경 변화를 감지하면 딥러닝 모델 기반 AI가 이를 HD맵에 업데이트 한다. 다중 추돌사고 등 긴급 정보도 실시간 반영한다.

 

HD맵은 차선·교통표지판·신호등 등 도로 정보를 cm 단위로 정밀하게 표현한다. 자율주행차는 HD에 표시한 각종 정보를 기반으로 주행 판단을 내린다. SK텔레콤은 글로벌 초정밀 지도 전문업체 히어 등 국내외 기업과 협력해 국내 HD맵 구축·글로벌 표준을 주도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지난해 12월 교통안전공단과 공동으로 K-시티 내 주요 실험 구간에 5G 시험망을 세계 최초로 구축했다. 이로써 5G 자율주행 기술을 검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다.

 

올해 2월에는 5G 자율주행차 2대가 서로 교통 정보를 주고 받으며 ‘협력 운행’하는 기술을 선보였다. 지난 1일부터 K-시티 5G 인프라를 상용망으로 운영하는 등 5G 기반 자율주행 기술·서비스 개발을 선도하고 있다.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부장은 “5G·3D HD맵 등 SK텔레콤이 가진 강점을 더욱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며 “완벽한 5G를 기반으로 사고 없는 자율주행 시대를 선도해 사회적 가치를 높여 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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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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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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