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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월호 참사, 슬픔에 말 이어나가기도 힘들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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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12, 2014, 17:05:11

[아나운서들의 아찔한 탈락 순간] ⑧ 김하나 OBS 아나운서

언론계 입문을 위한 지상 특강 두 번째 코너. 국내 유일, 국내 최다 12만명의 회원수를 자랑하는 <언론고시카페-아랑>의 운영진의 협조를 받아 아나운서들에게 물어봤습니다. 왜 떨어졌고, 어떻게 탈락의 아픔을 극복했을까요. 사람전문 매체 <인더뉴스>에서 들려드립니다. 새롭게 투입된 이은정 인턴기자가 함께 합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이은정 인턴기자] ‘나다움이라는 건 뭘까. 방송인에게 캐릭터가 중요하다는 말은 많이들 하지만, 이 단어를 떠올리면 가슴이 탁 막히는 것도 사실이다. 나다움은 무엇이고,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현직 방송인 김하나 OBS 아나운서는 이렇게 설명했다.


나를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해요. ‘이야기 있는 아나운서가 되기 위해 필요한 과정이죠. 여행을 하고, 교환학생을 다녀오고, 또 시험을 준비하는 과정 동안의 에피소드 등을 통해 돈 주고 살 수 없는 소중한 가치를 느껴야 하죠. 나다움은 하나하나 만들어가는 것이죠.”


다양한 인생경험과 고민, 꾸준한 노력을 통해 나 자신을 다듬어가는 과정. 모든 일이 그렇겠지만, 아나운서가 되는 것 역시 자신을 다듬는다는 점에서 궤를 같이 한다. 대전 MBC를 거쳐 OBS에 입사, 올해 6년차인 김 아나운서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김 아나운서는 현재 <OBS 뉴스&이슈><오늘의 월드 뉴스>를 진행하고 있다.

 

- 아나운서의 꿈을 키우게 된 계기가 있었나.

 

중고등학교 때 탈락을 맛보면서 같다.(웃음) 초등학교 5학년 때 방송반 활동을 하면서 처음 아나운서의 꿈을 생각했다. 교장 선생님도 넌 꼭 아나운서가 될 거야라며 응원해주셨다. 그런데 중학교, 고등학교 방송반에서는 연이어 탈락해 이건 아닌가 싶기도 했다. 대학에 들어와서도 34기로 방송반에 붙었다. 거의 짝사랑 수준이었던 것 같다. 어쨌든 꿈을 이뤘다.”


- 대학 시절을 회상한다면.

 

이것 저것 열심히 하는 학생이었다. 우선 학내 방송국(YBS)에 모든 것을 쏟았다. 수업을 포기했을 정도였다.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를 넓히고 사회문제에 관심을 갖기 위해 토론학회(YDT)에서 활동하기도 했다. 몸치를 극복해 보려고 아마추어 뮤지컬 동호회에서 캣츠공연을 하며 무대에 서보기도 하고, 지리산 종주를 하기도 했다. 어떻게 보면 무모했던 도전이기도 했지만, 이러한 하나하나의 경험들이 쌓여 이야기 있는 아나운서가 되기까지 큰 자산이 된 것 같다.”

 

- 카메라테스트는 누구에게나 부담스러운 숙제인데.

 

짧은 시간 내에 자신의 모든 역량을 발휘하기는 쉽지 않다. 그 순간에는 자신감을 갖고 밝은 이미지를 보여주는 것이 좋다. 프롬프터 대신 원고가 주어졌을 때는 틀리지 않고 잘 읽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내용을 이해하고 잘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청자는 화면을 통한 아나운서의 모습을 보고 싶어 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원고는 고개를 숙이면서 보지 않고 한 문장의 길이 정도는 외워서 자신의 말로 전달하는 것이 좋다.”

 

- 가장 아깝게 떨어졌던 언론사가 있다면.

 

대학교 4학년 졸업반 때 대전MBC에 합격하기도 했지만, 아쉽게 합격하지 못한 언론사도 MBC(서울 본사)였다. 지금 생각해 보면 너무 간절했던 마음에 나다움을 잃었던 것 같다. 면접 볼 때 너무 초조해서 답변을 중언부언한다거나, 너무 의욕만 앞서는 것처럼 보이는 경우가 많았다. 또한 주변을 보면, 필기시험도 중요한데, 외모에만 치중해서 탈락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나 역시 탈락의 아픔을 겪고 하나씩 고쳐서 아나운서가 됐다.”


- 방송을 하면서 힘든 점은 언제였나.

 

이번 세월호 참사가 아마 방송 생활 6년을 통틀어서 가장 전하기 힘들었던 순간이 아니었나 싶다. 나 역시도 시청자와 슬픔을 함께 나누고 싶은데, 이런 가슴 아픈 순간들을 우리의 입으로 최대한 객관적으로 전달해야 하는 때가 힘들었다. 시청자를 비롯해 참사와 관련된 희생자와 가족분들의 마음을 생각하면 말을 이어나가 것이 쉽지 않았다. 우리 국민 모두가 슬픔을 겪고 있고 나 또한 아나운서로서 방송생활을 하면서도 힘든 시기인 것 같다.”

 

- 아나운서라는 직업 자체는 만족스러운가.

 

물론이다. 10, 20년 뒤에는 어떤 방송을 하고 있을지 모르겠지만 가능하다면 라디오 방송을 하고 싶다. 예전에는 단순히 아나운서가 되고 싶었다면 이제는 사람들을 즐겁게 해줄 수 있는 좋은 DJ가 되고 싶다. 당장의 꿈이라기보다는 많은 사람들을 이해하고 즐거운 이야기로 따뜻하게 이끌어나갈 수 있을 때 이루고 싶다.”


- 후배들을 위해 조언 한 마디 한다면.

 

아나운서는 정말 매력적이고 아름다운 직업이라고 말하고 싶다.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아나운서에게 필요한 역량은 순발력,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 올바른 가치관 등 다양하게 있다. 시험을 준비하며 겉모습에 위축되고 매달리지 않았으면 하는 것이 가장 큰 바람이다.”


김하나 아나운서는 인터뷰를 마치며 나는 왜 아나운서가 돼야 하는가에 대해 진지한 고민이 있기를 바란다고 후배 아나운서 지망생들에게 당부했다. 겉으로 보이는 화려함이나 방송인에 대한 호기심으로 준비하기에는 많은 난관이 있고, 입사 후에도 힘들어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는 또 어느 방송국에서 일하는지 보다 어떤 아나운서가 되느냐가 훨씬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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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정 인턴 기자 lejj366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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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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