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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월호 참사, 슬픔에 말 이어나가기도 힘들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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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12, 2014, 17:05:11

[아나운서들의 아찔한 탈락 순간] ⑧ 김하나 OBS 아나운서

언론계 입문을 위한 지상 특강 두 번째 코너. 국내 유일, 국내 최다 12만명의 회원수를 자랑하는 <언론고시카페-아랑>의 운영진의 협조를 받아 아나운서들에게 물어봤습니다. 왜 떨어졌고, 어떻게 탈락의 아픔을 극복했을까요. 사람전문 매체 <인더뉴스>에서 들려드립니다. 새롭게 투입된 이은정 인턴기자가 함께 합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이은정 인턴기자] ‘나다움이라는 건 뭘까. 방송인에게 캐릭터가 중요하다는 말은 많이들 하지만, 이 단어를 떠올리면 가슴이 탁 막히는 것도 사실이다. 나다움은 무엇이고,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현직 방송인 김하나 OBS 아나운서는 이렇게 설명했다.


나를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해요. ‘이야기 있는 아나운서가 되기 위해 필요한 과정이죠. 여행을 하고, 교환학생을 다녀오고, 또 시험을 준비하는 과정 동안의 에피소드 등을 통해 돈 주고 살 수 없는 소중한 가치를 느껴야 하죠. 나다움은 하나하나 만들어가는 것이죠.”


다양한 인생경험과 고민, 꾸준한 노력을 통해 나 자신을 다듬어가는 과정. 모든 일이 그렇겠지만, 아나운서가 되는 것 역시 자신을 다듬는다는 점에서 궤를 같이 한다. 대전 MBC를 거쳐 OBS에 입사, 올해 6년차인 김 아나운서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김 아나운서는 현재 <OBS 뉴스&이슈><오늘의 월드 뉴스>를 진행하고 있다.

 

- 아나운서의 꿈을 키우게 된 계기가 있었나.

 

중고등학교 때 탈락을 맛보면서 같다.(웃음) 초등학교 5학년 때 방송반 활동을 하면서 처음 아나운서의 꿈을 생각했다. 교장 선생님도 넌 꼭 아나운서가 될 거야라며 응원해주셨다. 그런데 중학교, 고등학교 방송반에서는 연이어 탈락해 이건 아닌가 싶기도 했다. 대학에 들어와서도 34기로 방송반에 붙었다. 거의 짝사랑 수준이었던 것 같다. 어쨌든 꿈을 이뤘다.”


- 대학 시절을 회상한다면.

 

이것 저것 열심히 하는 학생이었다. 우선 학내 방송국(YBS)에 모든 것을 쏟았다. 수업을 포기했을 정도였다.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를 넓히고 사회문제에 관심을 갖기 위해 토론학회(YDT)에서 활동하기도 했다. 몸치를 극복해 보려고 아마추어 뮤지컬 동호회에서 캣츠공연을 하며 무대에 서보기도 하고, 지리산 종주를 하기도 했다. 어떻게 보면 무모했던 도전이기도 했지만, 이러한 하나하나의 경험들이 쌓여 이야기 있는 아나운서가 되기까지 큰 자산이 된 것 같다.”

 

- 카메라테스트는 누구에게나 부담스러운 숙제인데.

 

짧은 시간 내에 자신의 모든 역량을 발휘하기는 쉽지 않다. 그 순간에는 자신감을 갖고 밝은 이미지를 보여주는 것이 좋다. 프롬프터 대신 원고가 주어졌을 때는 틀리지 않고 잘 읽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내용을 이해하고 잘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청자는 화면을 통한 아나운서의 모습을 보고 싶어 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원고는 고개를 숙이면서 보지 않고 한 문장의 길이 정도는 외워서 자신의 말로 전달하는 것이 좋다.”

 

- 가장 아깝게 떨어졌던 언론사가 있다면.

 

대학교 4학년 졸업반 때 대전MBC에 합격하기도 했지만, 아쉽게 합격하지 못한 언론사도 MBC(서울 본사)였다. 지금 생각해 보면 너무 간절했던 마음에 나다움을 잃었던 것 같다. 면접 볼 때 너무 초조해서 답변을 중언부언한다거나, 너무 의욕만 앞서는 것처럼 보이는 경우가 많았다. 또한 주변을 보면, 필기시험도 중요한데, 외모에만 치중해서 탈락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나 역시 탈락의 아픔을 겪고 하나씩 고쳐서 아나운서가 됐다.”


- 방송을 하면서 힘든 점은 언제였나.

 

이번 세월호 참사가 아마 방송 생활 6년을 통틀어서 가장 전하기 힘들었던 순간이 아니었나 싶다. 나 역시도 시청자와 슬픔을 함께 나누고 싶은데, 이런 가슴 아픈 순간들을 우리의 입으로 최대한 객관적으로 전달해야 하는 때가 힘들었다. 시청자를 비롯해 참사와 관련된 희생자와 가족분들의 마음을 생각하면 말을 이어나가 것이 쉽지 않았다. 우리 국민 모두가 슬픔을 겪고 있고 나 또한 아나운서로서 방송생활을 하면서도 힘든 시기인 것 같다.”

 

- 아나운서라는 직업 자체는 만족스러운가.

 

물론이다. 10, 20년 뒤에는 어떤 방송을 하고 있을지 모르겠지만 가능하다면 라디오 방송을 하고 싶다. 예전에는 단순히 아나운서가 되고 싶었다면 이제는 사람들을 즐겁게 해줄 수 있는 좋은 DJ가 되고 싶다. 당장의 꿈이라기보다는 많은 사람들을 이해하고 즐거운 이야기로 따뜻하게 이끌어나갈 수 있을 때 이루고 싶다.”


- 후배들을 위해 조언 한 마디 한다면.

 

아나운서는 정말 매력적이고 아름다운 직업이라고 말하고 싶다.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아나운서에게 필요한 역량은 순발력,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 올바른 가치관 등 다양하게 있다. 시험을 준비하며 겉모습에 위축되고 매달리지 않았으면 하는 것이 가장 큰 바람이다.”


김하나 아나운서는 인터뷰를 마치며 나는 왜 아나운서가 돼야 하는가에 대해 진지한 고민이 있기를 바란다고 후배 아나운서 지망생들에게 당부했다. 겉으로 보이는 화려함이나 방송인에 대한 호기심으로 준비하기에는 많은 난관이 있고, 입사 후에도 힘들어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는 또 어느 방송국에서 일하는지 보다 어떤 아나운서가 되느냐가 훨씬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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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정 인턴 기자 lejj366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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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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