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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근속자 계약해지하면 우수한 지점 평가?...KB신용정보 “사실 아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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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27, 2018, 11:11:00

사측 “장기근속자 재계약 여부를 신중하게 검토하지만, 정량적인 점수를 반영하지는 않아”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채권회수 전문 회사인 KB신용정보가 10년 이상 장기근속한 채권추심인에 대한 재계약 여부를 지점 평가에 반영한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장기근속자를 내보낸 만큼 지점 평가 점수에 반영한다는 것이다.

 

이는 채권추심인들이 회사 측을 상대로 제기 중인 ‘퇴직금 청구소송’ 때문으로 보인다. 채권추심인은 기본적으로 개인사업자이기 때문에 퇴직금을 받을 자격이 없지만, 대법원에서 이들의 근로자성을 인정하면서 퇴직금 청구소송이 줄을 잇고 있다.

 

특히, 장기근속자는 소송에서 승리할 경우 회사로부터 받는 퇴직금 규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현행 퇴직금 산정 방식이 근속 기간이 길수록 퇴직금이 급증하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사측은 “지점 평가에 정량적인 점수를 반영하는 것은 아니다”고 해명했다.

 

 

27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금융그룹(회장 윤종규) 계열사인 KB신용정보(대표이사 김해경)는 10년 이상 장기근속한 채권추심인에 대한 재계약 여부를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이 추후 퇴직금 청구소송을 감행했을 때, 퇴직금 규모가 늘어나는 것을 최대한 방지하려는 취지로 해석된다.

 

채무 상환을 독촉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채권추심인은 개인사업자 자격으로 업체와 보통 6개월 단위로 위임계약을 맺는다. 이들은 정식 고용계약을 맺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퇴직금 지급 대상이 아니지만, 지난 2015년 대법원에서 이들의 근로자성을 인정해 퇴직금을 주라고 판결하면서 퇴직금 청구소송이 이어지고 있다.

 

실제로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KB신용정보는 현재 15건의 퇴직금 청구소송을 진행 중이며 소송가액은 29억 3100만원에 달한다.

 

채권추심인의 퇴직금은 퇴직 전 3개월 평균 수수료 실적에 근속 기간을 곱해 산출하고 있다. 예를 들어, 직전 3개월 평균 수수료 300만원에 근속 기간이 10년인 추심인 A의 퇴직금은 3000만원이다.

 

문제는 직전 3개월 평균 수수료가 천차만별이라는 것. 장기근속자의 경우 퇴직 전 3개월 평균 수수료가 가장 높을 때 퇴직하면 상당한 규모의 퇴직금을 챙길 수 있다. 물론, 퇴직금 청구소송에서 승소했을 때 가능한 이야기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회사가 장기근속자의 재계약 여부에 신중을 기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 과정에서 재계약 불가 통보를 받은 한 채권추심인은 “회사가 퇴직금을 이유로 장기근속자를 자르고, 이를 지점 평가에 반영한다”며 불만을 제기하고 나섰다.

 

올해 11년차라고 밝힌 한 채권추심인은 “사측이 10년 이상 장기근속자에 대해 퇴직금을 사유로 재계약 불가를 통보했다”며 “이는 지점 평가에도 반영돼, 장기근속자 1명 자르면 +100점, 그 자리에 신입 채용하면 +100점, 미이행 시 지점 평가 마이너스”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KB신용정보 측은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이다. 장기근속한 채권추심인의 재계약 여부를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는 것은 맞지만, 이를 지점 평가에 정량적인 점수로 반영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KB신용정보 관계자는 “과거에는 장기근속한 추심인 분들에 대해 온정적으로 재계약을 맺어왔지만, 최근에는 퇴직금 이슈 등을 고려해 재계약 여부를 실적에 따라 냉정하게 판단하고 있는 것”이라며 “회사 정책으로 재계약 여부를 지점 평가에 점수로 반영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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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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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유영상 사장, “K-AI 글로벌 진출 선도자 역할”…‘AI 생태계 확장’ 앞장

SKT 유영상 사장, “K-AI 글로벌 진출 선도자 역할”…‘AI 생태계 확장’ 앞장

2025.09.08 09:52: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이 일본 기업에 전략적 투자를 단행하고, 일본 현지에서 한국 AI 기술을 알리는 대규모 행사를 개최하는 등 ‘K-AI’ 생태계 확장과 글로벌 AI 시장개척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SK텔레콤[017670]은 글로벌 일정 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에 22억엔을 투자, AI 에이전트 서비스 개발을 위한 협력에 나선다고 8일 밝혔습니다. SKT는 또 일본 도쿄에서 ‘K-AI 얼라이언스 글로벌 밋업’을 지난 5일 개최, 일본 산업계에 한국 AI 기술과 서비스를 알리는 등 국내 AI 기술과 서비스의 해외 시장 진출에 선도적인 역할을 한다는 전략입니다. 타임트리는 2014년 일본에서 설립된 스타트업으로, 동명의 일정 공유 플랫폼 애플리케이션 타임트리로 전세계 약 6700만명의 사용자를 보유하는 등 일본 내에서도 ‘제2의 라인’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SKT는 지난 5일 일본 도쿄에서 타임트리와 양사 협력을 위한 투자 계약 및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 일본으로 AI 에이전트 서비스 생태계를 확대해 시장 선도적 입지를 확보한다는 전략입니다. SKT는 일본 진출을 통해 자사 AI 에이전트 서비스의 기반을 넓히고, 글로벌 AI 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양사는 또 SKT가 에이닷(A.)으로 축적한 AI 에이전트 기술력과 상용화 역량을 타임트리에 적용합니다. 이는 SKT AI 에이전트 기술이 해외 서비스에 적용되는 첫 사례입니다. SKT가 타임트리에 적용할 AI 에이전트 기술의 핵심은 지난 8월 에이닷을 통해 선보인 ‘에이전틱 워크플로우 (Agentic Workflow)’로, AI 에이전트 성능 향상의 핵심 기술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받은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자 사용 기록을 기반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필요한 작업을 순차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하는 기법입니다. 양사는 이를 통해 타임트리 서비스를 고객이 입력한 정보 기반으로 일정을 관리하는 수동적 역할에서, 고객의 일정·사용 패턴·선호도 등을 기반으로 최적화된 활동이나 이벤트를 추천하는 능동적 AI 서비스로 진화시킨다는 계획입니다. SKT는 또 K-AI 얼라이언스의 일본내 첫 공식 행사인 ‘K-AI 얼라이언스 글로벌 밋업’을 지난 5일 개최, 일본 주요 기업과 벤처캐피탈(VC)을 대상으로 K-AI 얼라이언스 멤버사들의 투자를 유치하고 사업 협력 접점을 확보하는 데 앞장섰습니다. K-AI 얼라이언스는 SKT가 2023년 2월 글로벌 AI 시장 공략을 목표로 7개의 한국 AI 기업들과 결성한 연합체입니다. 2년 만에 37개 멤버사로 확대되며 국가대표 AI 얼라이언스로 성장했다는 평가입니다. 이날 현장에는 일본 시장에서 활약 중이거나 신규 진출에 관심이 높은 17개 멤버사가 참여했습니다. 일본 측에서는 NTT·미쓰비시상사·미즈호 은행 등 일본 주요 대기업과 프리퍼드 네트웍스 등 AI 관련 스타트업 및 NTT 도코모 벤처스, PKSHA 등 일본 벤처캐피탈이 참석했습니다. SKT는 K-AI 얼라이언스 멤버사의 일본 진출을 지원해 한국 AI 생태계의 영역을 확장하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다는 계획입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일본은 AI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시장으로, 우리나라 AI 기업들에게 새로운 기회의 땅”이라며 “이번 행사와 투자를 통해 한국 AI 기업들의 일본 진출, 나아가 K-AI 생태계의 확장에 기여할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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