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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현지화된 ‘비비고 만두’로 베트남 입맛 사로잡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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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21, 2018, 15:11:55

얇은 만두피와 현지인이 즐겨먹는 재료 활용..현지화된 한식 만두(Mandu) 알려
베트남 진출 1년 만에 누적매출 70억원 달성..신제품 론칭 등 영향력 확대 계획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베트남의 교통수단(자전거·오토바이)을 고려해, 만두를 파우치가 아닌 플라스틱 트레이(Tray)에 담았죠."

 

CJ제일제당은 ‘비비고 만두’가 베트남 식품시장에서 ‘한식만두(Mandu)’라는 새로운 식품장르를 창출하며 ‘식문화 한류’를 이끌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지난해 말 베트남에서 출시된 ‘비비고 만두’는 1년 만에 누적매출 70억원에 달하는 매출성과를 기록했다. 

 

CJ제일제당은 이번 성과에 대해 "베트남 현지식 만두인 스프링롤·딤섬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국민 만두’ 반열에 올랐다"며 "맛과 건강, 편의성을 고루 갖춘 ‘한식만두’를 앞세워 시장에 빠르게 정착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매출성과에 힘입어 CJ제일제당은 최근 베트남 진출 이후 최초로 ‘비비고 만두’ TV광고를 론칭했다.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비비고'만의 차별화된 냉동만두 R&D·제조기술과 ‘비비고 왕교자’의 특장점을 소개했다. 

 

광고에서는 얇고 쫄깃한 만두피와 고기와 야채 등 속이 꽉 찬 만두소의 특징이 집중적으로 강조됐다. 광고 모델로는 베트남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배우 박서준이 선정됐다. 

 

CJ제일제당 ‘비비고 물만두’와 ‘비비고 찐만두’를 새롭게 출시하며 제품 라인업도 확대했다. 신제품 2종 출시로 기존의 ‘비비고 왕교자’ 3종과 함께 총 5종 라인업을 갖추게 됐다. 

 

CJ제일제당은 현지인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지속적인 R&D 투자로 차별화된 신제품 개발에 집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로써 ‘한식만두’ 카테고리를 대폭 넓혀 점차 동남아 전역에 ‘비비고 만두’ 영향력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CJ제일제당은 지난 2016년 말 베트남 냉동식품 ‘까우제(現 CJ까우제(CauTre))’를 인수하며 냉동식품 생산·유통 인프라를 갖춘 ‘K-Food 확산 플랫폼’을 확보했다. 

 

한국과 동일한 ‘비비고 만두’ 설비 투자도 이어졌다. 기존의 현지식 만두 제품의 특징을 살리면서도 한식·한국 식문화와 접목시킬 수 있는 메뉴 개발에 힘썼다. 특히 ‘비비고 만두’ 현지화에 초점을 맞춰 ‘한식만두’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데 주력했다고 CJ제일제당측은 강조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지난해 12월 첫 선을 보인 ‘비비고 만두’는 초반부터 낯선 음식으로 받아들여지기 보다 ‘익숙한 형태 속에서 새로운 맛’을 가진 색다른 만두로 인식되며 인기를 끌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만두피가 얇고 고기와 야채가 많은 ‘한식만두’의 형태를 기본으로 하되, 베트남 식문화 특징을 반영했다는 점이 집중적으로 홍보됐다. 한국에서도 판매되는 ‘비비고 왕교자’는 물론 현지인들이 즐겨 먹는 해산물·옥수수를 넣은 현지화 제품 개발로 차별화를 꾀했다.

 

현지 문화에 최적화시킨 제품 패키징도 소비자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CJ제일제당은 베트남의 교통수단(자전거·오토바이)과 도로 인프라 등을 고려해, 제품을 파우치가 아닌 플라스틱 트레이(Tray)에 하나씩 담았다.

 

더운 날씨에 장시간 이동하는 과정에서 제품이 녹고 서로 달라붙어 조리 시 제품이 뜯어지며 품질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CJ제일제당은 "베트남 만두 시장은 지난해 기준 약 300억원(추정) 규모"라며 "현지식 만두인 스프링롤과 딤섬 카테고리 중심으로 매년 약 16% 성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올해 ‘비비고 만두’가 본격적으로 시장에 진출해 폭발적인 성과를 거두며 ‘한식만두’ 카테고리가 형성되어 시장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CJ제일제당에 따르면 ‘비비고 만두’를 중심으로 한 ‘한식만두’ 시장 창출로 올해 전체 시장은 지난해 대비 35% 성장한 약 400억원이 예상된다. 베트남 내 ‘K-Culture’ 확산과 함께 ‘K-Food’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한식만두’ 카테고리 성장은 한층 더 탄력 받을 전망이다.

 

CJ제일제당은 ‘비비고 만두’를 중심으로 영업·마케팅을 강화해 올해 수출을 포함해 베트남 만두 매출 400억원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임건호 CJ제일제당 베트남 식품 마케팅팀 과장은 “‘비비고 만두’가 베트남 시장에서 새로운 식문화 트렌드를 창출하고 대형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철저한 시장 조사와 소비자 검증을 거쳐 다양한 ‘한식만두’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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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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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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