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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개 항목 모두 양호’..소비자보호 평가, 금융사 8곳은 어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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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September 02, 2018, 12:09:01

금감원, 작년도 66개 금융사 대상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결과 발표
10개 평가 부문 ‘양호’ 총 8개사...국민銀‧신한生, 3개 부문 ‘우수’ 획득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국내 주요 금융사를 대상으로 ‘2017년도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를 진행한 결과, 총 10개 평가 부문에서 모두 좋은 평가를 받은 금융사는 우리은행, DB손보, 라이나생명 등 총 8개사로 나타났다.

 

2일 금융감독원(원장 윤석헌)은 66개 금융사를 대상으로 2017년도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를 진행한 결과를 발표했다. 금융사의 소비자보호 역량을 계량 5개, 비계량 5개 부문으로 총 10개 부문에 걸쳐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이번 평가대상은 66개 금융사(은행 13, 생보 18, 손보 11, 카드 7, 저축은행 10, 증권 10)며, 민원 건수 및 영업규모(고객수 등)가 해당 금융업권의 1% 이상인 금융사(증권‧저축은행 2% 이상)가 해당된다.

 

평가부문 중 계량평가 부문(5개)은 ▲민원 건수 ▲민원처리기간 ▲소송건수 ▲영업 지속가능성 ▲금융사고 등이며, 비계량평가 부문(5개)은 ▲소비자보호 조직 및 제도 ▲상품개발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 ▲상품판매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 ▲민원관리시스템 구축 및 운영 ▲소비자정보 공시 등이다.

 

평가등급은 4등급(부문별로 우수, 양호, 보통, 미흡)으로 평가됐으며, ‘우수’의 경우 ‘양호’ 등급을 받은 회사 중 업권별 상위 20%내의 회사에만 부여했다. ‘양호’는 요구수준 이상 이행, ‘보통’은 요구수준 이행, ‘미흡’은 요구수준 미이행 또는 형식적 이행으로 본다.

 

회사별 평가 결과, 10개 부문 모두 ‘양호’ 이상을 받은 금융사는 우리은행, KEB하나은행, 기업은행, 부산은행, NH농협은행, 라이나생명, DB손보, SBI저축은행 등 총 8개사다. 9개 부문 ‘양호’ 이상에 1개 부문 ‘보통’인 금융사는 총 17개사다.

 

이번에 시설된 ‘우수’ 등급의 경우 KB국민은행과 신한생명이 각각 3개 부문에서 획득했다. 우리은행, 라이나생명, 동양생명, DB손보, 악사손보, 현대카드, KB증권 등 7개사는 2개 부문에서 획득했다.

 

업권별로는 은행‧카드가 평균 8.3개 부문에서 ‘양호’ 이상의 평가를 받아 타 업권 대비 상대적으로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은행은 전담조직‧인력, 시스템 등 관련 인프라를 기반으로 소비자보호협의회 역할 강화 등 제도개선 노력을 확대했다고 평가받았다.

 

생‧손보사의 경우 평균 7.3개 부문에서 ‘양호’ 이상의 평가를 받아 전년대비 지속 개선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해피콜과 녹취검수 등 불완전판매 방지 제도, 자율조정 확대 등의 영향으로 평가대상민원이 감소한 영향이 컸다.

 

다만, 손보사는 소비자대상 소송건수가 많고 패소율도 지속 상승해 관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특히, 롯데손보는 민원건수 등 총 3개 부문에서 '미흡' 평가를 받았다.

 

금감원은 평가결과를 협회 또는 금융사에 통보하거나 홈페이지에 공시한다. 미흡회사에 대한 개선계획을 제출받고 그 이행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평가 우수사례집도 제작해 오는 11월 중 배포할 예정이다.

 

아울러, 이번 실태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종합등급 산출과 상대평가 전환 등 제도 개선도 추진한다. 현행 4등급 체계의 부문별 평가에서 5등급의 종합등급으로 개선되고, 우수회사에 대해서는 인센티브도 제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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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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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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