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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가을 ‘햇꽃게 990원’ 가격 전쟁 시작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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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21, 2018, 11:08:43

금어기 끝난 21일부터 대형마트 등 가을 햇꽃게 대방출..100g당 990원 할인 행사
올해 폭염으로 어획량 줄어 가격 오름세 예상..봄에 이어 살 통통하고 가장 맛있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말복 이후 폭염이 사그라들면서 가을이 성큼 다가왔다. 지난 2개월 간 꽃게 금어기(6월 21일~8월 20일)가 풀려 대형마트에 가을 햇꽃게 전쟁이 벌어진다. 서해안에서 어획한 꽃게를 산지직송해 봄에 이어 가장 신선한 꽃게를 만날 수 있다. 

 

이 시기 대형마트와 슈퍼마켓, 편의점 등에서 가을 꽃게를 판매하기 때문에 가격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대형마트는 햇꽃게 100g당 990원에, 슈퍼마켓에선 1000원대에 판매하고 있다. 행사가 끝난 후 햇꽃게를 둘러싼 유통업체 간 '10원' 전쟁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21일 유통 업계에 따르면 홈플러스와 롯데마트는 이날부터 서해안 꽃게 판매를 시작한다. 우선 홈플러스는 29일까지 신선꽃게를 100g당 990원에 판다.

 

주요 산지인 충남 태안, 전북 격포에서 밤새 어획한 꽃게를 새벽마다 격포항과 신진도항에서 바로 선별 작업해 전국 매장으로 직송한다. 단, 제주 서귀포점과 강릉점, 삼척점은 22일부터 판매한다. 

 

롯데마트도 이날부터 이틀 동안 서해안에서 어획한 '통발 꽃게(100g)'를 990원에, '유자망 꽃게(100g)'를 1280원에 한정 판매한다. 꽃게는 봄과 가을이 제철이다. 봄에 잡히는 꽃게는 알이 꽉 찬 '암 꽃게'이며, 금어기 이후 가을에 잡히는 꽃게는 살이 꽉 찬 '숫 꽃게'로 유명하다. 

 

이 시기 꽃게는 대형마트 수산매출의 25%를 차지할만큼 대표적인 신선제품이다.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필수 아미노산과 칼슘이 풍부해 성장기 아이들에게 좋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금어기 후 첫 조업에서 잡힌 꽃게는 살이 통통하게 오른 것이 특징이다. 

 

유통업계는 가을 햇꽃게 인기가 예년보다 더 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작년 겨울 이상 한파의 영향으로 올해 봄 꽃게의 어획량이 급감해 가격이 크게 오르면서 냉동꽃게 판매량이 높았다. 지난 4월 이마트 생물 꽃게 가격은 4580(100g)원에 달했다.  

 

해양수산부 수산정보포털에 따르면 국내 꽃게 어획량은 지난 2013년 연간 3만톤 이상에서 지난해 1만 3000톤으로 크게 줄었다. 해마다 중국 어선들의 불법 조업과 수온 상승, 한파 등의 요인으로 꽃게 어획량은 지속적으로 감소한 것으로 분석된다. 

 

올해 역시 사상 유례없는 폭염에 꽃게의 주어장인 서해안 수온이 3도 가량 올랐다. 이로 인해 꽃게가 수온이 낮은 좀 더 깊은 바다로 이동해 어획량이 줄어들 것으로 예측된다. 지금부터 가을 꽃게 가격이 작년보다 크게 오를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이 때문에 대형마트는 꽃게의 원활한 물량 수급과 저렴한 가격을 위해 담당 바이어가 7월부터 꽃게 주산지를 방문해 상주한다. 선단과의 사전계약을 통해 물량을 확보하고, 가격 경쟁에 우위를 선점하기 위한 작업이다.

 

업계는 이번주 대형마트를 중심으로 햇꽃게 가격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홈플러스와 롯데마트는 21일부터 100g당 990원 동일한 가격에 선보이고 있다. 행사 기간이 끝나면 어획량 감소로 인해 작년 가을보다 높은 100g당 1300원대까지 오를 것이란 전망이다. 

 

이마트는 오는 30일부터 본격적으로 햇꽃게 판매에 들어간다. 향후 이마트가 꽃게 할인 정책에 따라 경쟁사인 홈플러스와 롯데마트도 가격 대응에 나설 것이란 계획이다. 

 

이용호 롯데마트 수산MD(상품기획자)는 “금어기 끝난 후 어획된 살이 꽉 찬 꽃게를 올해 처음으로 가장 저렴한 수준의 가격으로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꽃게 선단 사전 계약과 직거래를 통한 대량 매입 등을 통해 고객들이 제철 꽃게를 부담없이 드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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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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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스페인 최대 C2C 플랫폼 ‘왈라팝’ 인수…3억7700만유로 투입

네이버, 스페인 최대 C2C 플랫폼 ‘왈라팝’ 인수…3억7700만유로 투입

2025.08.05 17:1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는 유럽 내 사업 전개 거점이 될 수 있는 전략적 플랫폼 및 이용자 기반 확보를 위해 스페인 최대 C2C 업체인 왈라팝을 인수하기로 결정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3억7700만유로(한화 약 6045억원)를 투입해 왈라팝 지분 약 70.5%을 추가 확보합니다. 왈라팝은 1900만명이 넘는 MAU를 보유한 스페인 최대의 C2C(소비자 간 거래) 업체로 일상 생활용품에서 전자기기, 자동차까지 전 영역을 아우르는 개인 간 거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친환경, 순환 경제에 높은 관심을 기반으로 C2C 서비스의 사용성도 꾸준히 성장 중입니다. 그중에서도 왈라팝은 창업 이후, 사용자 친화적인 서비스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하며 스페인의 대표적인 C2C 서비스로 자리 잡았고 이후 이탈리아, 포르투갈 등 남유럽 시장으로 사업 무대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초기부터 왈라팝의 성장 가능성에 주목해 2021년(1억1500만유로)과 2023년(7500만유로)에 걸쳐 약 29.5%의 지분을 확보하며 기술 적용 등 협업을 모색해 왔습니다. 하지만 양사는 보다 본격적인 협업과 시너지 창출을 위해서 더욱 강력한 연계가 필요하다고 판단, 네이버가 왈라팝의 경영권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파트너십을 강화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네이버는 2016년부터 프랑스 전 디지털경제부 장관인 플뢰르 펠르랭 대표가 설립한 투자사인 코렐리아캐피탈에 펀드 출연 등을 통한 간접 투자 방식으로 유럽 사업을 전개해 왔으나 이번 인수를 계기로 왈라팝에 네이버의 검색, 광고, 결제, AI 등 기술과 사업 노하우를 적용하며 유럽 시장에서 보다 본격적으로 사업을 펼쳐나갈 계획입니다. 특히, C2C는 일상과 밀접한 상품군과 경험들이 공유되는 롱테일 커머스 생태계로 데이터의 다양성이 경쟁력이 되는 AI 생태계에서도 그 중요도가 높습니다. 네이버는 C2C 영역에서의 데이터와 사용자를 AI 기술과 접목하며 새로운 사용 경험을 만들어간다는 방침입니다. 한편, 이번 인수를 통해 네이버는 포시마크, 크림, 소다 등 북미, 한국, 일본 등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C2C 사업을 유럽까지 더욱 확대하며 C2C 영역에서의 글로벌 성장세를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는 지난 10여년 동안 유럽 시장에 투자를 진행하며, 본격적인 파트너십을 가져갈 대상을 지속 물색해 왔다"라며 "왈라팝은 글로벌 빅테크가 전 세계 시장을 위협하는 상황에서 스페인의 C2C 시장의 대표자로 자리 잡은 강자이며 네이버는 왈라팝에 기술과 사업 노하우 등을 접목해 새로운 사용성을 부가하며 왈라팝의 성장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다양한 상품 구색과 스토리가 풍부한 C2C 기업인 왈라팝 인수를 통해 스페인, 유럽 사용자들의 사용성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갈 수 있을 뿐 아니라 데이터의 다양성이 경쟁력이 되는 AI 생태계에서 네이버의 경쟁력 또한 한층 더 높이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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