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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금융사 알리안츠 “AI, 정치적으로 악용될 가능성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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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ly 15, 2018, 12:07:00

보험硏, AI의 긍정‧부정적 사례 소개..“부정적 위험 관리할 새로운 위험관리 必”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이 최근 챗봇이나 자율주행차 등 다양한 산업에 적용되고 있다.

 

AI는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헬스케어 부문 등에도 활용할 수 있어 긍정적이다. 하지만, 일부 일자리를 대체해 대규모 실업을 발생시킬 위험이 있고, 정치적으로 악용될 수 있어 이를 대비하는 새로운 위험관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보험연구원(원장 한기정)은 AI와 관련된 여러 이슈와 위험들을 15일 소개했다. 글로벌 금융사인 알리안츠(Allianz)가 지난 3월 발표한 AI 관련 보고서를 참고로 했다.

 

AI는 대량의 데이터를 빠른 속도로 처리하고 기존 데이터를 통해 새로운 것을 습득할 수 있다. 또한, 사물과 상황의 연관성을 인식해 미래를 추론할 수 있어 다양한 산업에 적용되고 있다.

 

글로벌 경영 컨설팅 회사인 액센츄어(Accenture)는 2017년 발표한 자료를 통해 “AI가 오는 2035년까지 16개 산업, 12개 국가에서 14조달러의 수익을 창출할 것”이라고 예측한 바 있다.

 

AI 확산이 미칠 수 있는 긍정적인 영향은 경제, 정치, 운송‧교통, 헬스케어, 보안 등에서 나타날 수 있다. 예를 들어, AI가 기존 일자리를 더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인구 노령화로 인한 노동력 감소를 보완함으로써 1인당 GDP를 증가시킬 가능성이 있다.

 

이밖에 ▲정치 의제 분석을 통한 후보자 신뢰도 확인 ▲운송‧교통 부문의 안전성 향상 ▲데이터 분석을 통한 높은 수준의 의학적 조언 및 의료 사각지대 해소 ▲소셜미디어와 금융거래 모니터링‧분석 통한 보안 강화 등이 긍정적인 영향으로 제시됐다.

 

하지만, AI는 여러 부정적인 영향도 가져올 수 있다. 우선, 저소득‧중소득 일자리가 AI로 대체돼 대규모 실업이 발생할 위험이 크다. 영국 건설회사인 Mace는 2040년까지 건설산업의 220만개 일자리 중 60만개의 일자리가 자동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AI가 정치적 목적으로 활용될 경우 ‘계산된 선동(Computational Propaganda)’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계산된 선동’이란 SNS에 오해의 소지가 있는 정보를 의도적으로 배포하는 알고리즘을 의미한다. ‘계산된 선동’은 실제 영국 브렉시트 투표와 미국 대선 과정에서 발생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추가로, AI가 적용된 자율주행차에 결함이 발생할 경우 대규모 리콜과 배상책임 문제가 발생할 여지가 있다. AI를 통한 개인정보 오용과 해킹 등으로 인한 금융사고 발생도 간과할 수 없다.

 

보험연구원은 “알리안츠는 AI가 사회에 널리 확산됐을 때 긍정적인 영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부정적인 영향을 관리하는 새로운 위험관리가 필요함을 주장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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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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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철동 LG디스플레이 사장 “LGD만의 해자(垓子) 만들자”

정철동 LG디스플레이 사장 “LGD만의 해자(垓子) 만들자”

2025.11.05 12:25: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우리가 영속하기 위해서는 경쟁우위를 가지고 모방하기 어려운 ‘우리만의 해자’가 필요하다” 정철동 LG디스플레이 사장은 최근 경기도 파주에서 갖은 타운홀 미팅 ‘CEO 온에어’에서 3분기 경영 실적과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을 공유하며 이같이 강조했습니다. 정 사장은 3분기 4310억원의 영업이익 달성 성과에 대해 “연간 흑자 가능성이 높아졌고, 특히 품질과 안전, 원가혁신, 고객만족도 상승 등에서 유의미한 성과가 있었다”며 구성원을 격려했습니다. 정 사장은 ‘영속하는 LG디스플레이를 위한 경쟁력을 강화하자’는 주제로 이야기를 이어갔습니다. 정 사장은 중세 시대 적의 침입을 방어하기 위해 성 외곽에 설계했던 연못인 ‘해자(垓子)’를 언급하며 “모방하기 어려운 ‘우리만의 해자’가 필요하다”고 역설했습니다. 정 사장이 제시한 LG디스플레이만의 해자는 ‘T·C·Q·D·R’입니다. 이는 ▲T(Technology, 기술 리더십) ▲C(Cost, 수익 구조) ▲Q(Quality, 품질) ▲D(Delivery, 공급 안정성) ▲R(Relationship, 고객 파트너십)을 의미합니다. 정 사장은 “Q·D·R은 기업의 기본 소양으로, 세 가지를 토대로 T와 C에서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T에 대해 “시장을 압도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술을 키워 ‘기술 1등 LGD’가 되어야 한다”며 “CTO, 사업부, 생산, 품질 등 전사가 원팀으로 힘을 모으고, AX(AI 전환)를 가속화해 압도적인 기술 완성도를 갖춰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C’는 원가 경쟁력을 통한 안정적 수익성 확보이자 기업 생존의 필수 조건이라며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생각으로 원가 개선에 도전하고, 우수 사례는 빠르게 확산해 많은 부분에 적용돼야 한다”고 독려했습니다. 정 사장은 끝으로 “시장은 지금도 혁신 변화 중이기 때문에 현상유지는 곧 퇴보이다. 현실에 안주하지 말고 치열하게 남들보다 두 배 빠르게 달려 가자”며 “오늘의 성과에 머물지 말고 ‘LG디스플레이의 경쟁우위는 내가 만든다’는 마음으로 혁신과 변화를 만들어 가자”고 당부했습니다. 이번 ‘CEO 온에어’는 온라인으로 국내 전 사업장(파주, 구미, 마곡, 여의도)을 포함, 중국, 베트남 등 해외 사업장까지 실시간 중계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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