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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금융사 알리안츠 “AI, 정치적으로 악용될 가능성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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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ly 15, 2018, 12:07:00

보험硏, AI의 긍정‧부정적 사례 소개..“부정적 위험 관리할 새로운 위험관리 必”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이 최근 챗봇이나 자율주행차 등 다양한 산업에 적용되고 있다.

 

AI는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헬스케어 부문 등에도 활용할 수 있어 긍정적이다. 하지만, 일부 일자리를 대체해 대규모 실업을 발생시킬 위험이 있고, 정치적으로 악용될 수 있어 이를 대비하는 새로운 위험관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보험연구원(원장 한기정)은 AI와 관련된 여러 이슈와 위험들을 15일 소개했다. 글로벌 금융사인 알리안츠(Allianz)가 지난 3월 발표한 AI 관련 보고서를 참고로 했다.

 

AI는 대량의 데이터를 빠른 속도로 처리하고 기존 데이터를 통해 새로운 것을 습득할 수 있다. 또한, 사물과 상황의 연관성을 인식해 미래를 추론할 수 있어 다양한 산업에 적용되고 있다.

 

글로벌 경영 컨설팅 회사인 액센츄어(Accenture)는 2017년 발표한 자료를 통해 “AI가 오는 2035년까지 16개 산업, 12개 국가에서 14조달러의 수익을 창출할 것”이라고 예측한 바 있다.

 

AI 확산이 미칠 수 있는 긍정적인 영향은 경제, 정치, 운송‧교통, 헬스케어, 보안 등에서 나타날 수 있다. 예를 들어, AI가 기존 일자리를 더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인구 노령화로 인한 노동력 감소를 보완함으로써 1인당 GDP를 증가시킬 가능성이 있다.

 

이밖에 ▲정치 의제 분석을 통한 후보자 신뢰도 확인 ▲운송‧교통 부문의 안전성 향상 ▲데이터 분석을 통한 높은 수준의 의학적 조언 및 의료 사각지대 해소 ▲소셜미디어와 금융거래 모니터링‧분석 통한 보안 강화 등이 긍정적인 영향으로 제시됐다.

 

하지만, AI는 여러 부정적인 영향도 가져올 수 있다. 우선, 저소득‧중소득 일자리가 AI로 대체돼 대규모 실업이 발생할 위험이 크다. 영국 건설회사인 Mace는 2040년까지 건설산업의 220만개 일자리 중 60만개의 일자리가 자동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AI가 정치적 목적으로 활용될 경우 ‘계산된 선동(Computational Propaganda)’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계산된 선동’이란 SNS에 오해의 소지가 있는 정보를 의도적으로 배포하는 알고리즘을 의미한다. ‘계산된 선동’은 실제 영국 브렉시트 투표와 미국 대선 과정에서 발생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추가로, AI가 적용된 자율주행차에 결함이 발생할 경우 대규모 리콜과 배상책임 문제가 발생할 여지가 있다. AI를 통한 개인정보 오용과 해킹 등으로 인한 금융사고 발생도 간과할 수 없다.

 

보험연구원은 “알리안츠는 AI가 사회에 널리 확산됐을 때 긍정적인 영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부정적인 영향을 관리하는 새로운 위험관리가 필요함을 주장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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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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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조주완 LG전자 사장, “AX 속도가 사업 성패 좌우”

[C레벨 터치]조주완 LG전자 사장, “AX 속도가 사업 성패 좌우”

2025.07.28 10:25:5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이제는 인공지능전환(AX)의 속도가 사업의 성패를 좌우하게 될 것이다. 내가 직접 AX를 전파하는 최고 책임자가 되겠다" 조주완 LG전자 CEO가 AI를 빠르게 확산하기 위해 최고확산책임자(Chief Diffusion Officer)를 자처하며 AX의 중요성을 이같이 강조했습니다. 28일 LG전자에 따르면 조 CEO는 최근 AX를 주제로 열린 구성원 소통행사 'AX 토크콘서트'에서 기업의 구조적 혁신을 위해 CEO가 직접 AX를 전파하는 '체인지 에이전트(Change Agent)'를 맡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AI가 4차 산업혁명을 리딩하는 범용 핵심기술로서 빠르게 확산되는 가운데, 기업에는 단순한 업무 방식의 변화에 그치지 않고 '일의 본질' 자체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라며 "AI와 함께 더 나은 방식으로 일하고 조직 전체가 그 흐름 위에서 지속적인 변화와 진화를 만들어야 한다"라고 AX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앞서 LG전자는 '완전히 디지털화된 LG전자(Fully Digitalized LGE)'를 AX 비전으로 제시하고 2~3년 내 현재 업무 생산성을 30% 높이겠다는 목표를 세운 바 있습니다. 이를 통해 구성원들이 좀 더 고부가 업무에 집중하며 업무 전문성과 역량 개발에 시간을 할애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주요 영역에서 추진되고 있는 AX 사례들도 소개됐습니다. AI로 연구개발(R&D) 속도를 단축한 자체 생성형 AI 데이터 시스템 '찾다(CHATDA)'가 대표적입니다. '찾다'의 AI 기반 데이터 분석 기능을 통해 기존에 3~5일 정도 소요되던 데이터 탐색 시간이 30분 정도로 줄었습니다. LG전자 직원은 '찾다'와 대화하며 특정 지역이나 문화권에 최적화된 제품 전략을 수립하기도 합니다. 각 국가의 생활 패턴에 최적화한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고객 방문 조사 등을 진행하는데 이에 앞서 '찾다'의 데이터 분석을 활용하면 가설을 세우고 고도화할 수 있어 빠르게 제품 개발이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올해 초 인도에서는 일부 냉장고에 '위생·신선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인도 고객들의 냉장고 사용 패턴을 분석했을 때 문을 자주 열고 있는데 더운 날씨로 식품의 신선도가 떨어질 수 있어 내부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돕는 기능을 추가한 것입니다. LG전자 제품 개발에 있어서 AI를 지식과 제조를 연결하는 핵심 동력으로 삼는다는 전략입니다. 판매 현장에서의 AI 적용 사례도 공유됐습니다. LG전자는 AI 기술을 활용해 원하는 제품군을 안내하는가 하면 AI 기술을 활용해 상담 역량을 강화하고 이를 통해 고객 접점인 판매 매니저가 고객의 눈높이에 맞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구축해 갈 계획입니다. '엘지니(LG전자+지니어스, LGenie AI)'의 활용 방법과 앞으로의 개발 방향도 소개됐습니다. 지난 2018년 처음 선보인 엘지니는 복지 안내나 규정 확인, 전표 처리 등 단순 업무를 지원하던 수준에서 AI 기술이 접목되며 LG전자의 핵심 디지털 자산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엘지니는 LG AI연구원의 엑사원(EXAONE)을 기본으로 ▲마이크로소프트의 애저 AI 서비스(Azure AI services) ▲오픈AI의 챗GPT ▲구글의 제미나이 등 생성형 AI가 접목돼 있습니다. 이를 통해 업무 지식 검색, 문서 요약, 통변역, 코드분석 및 보완, 아이디어 생성, 정보 해석 등 실무 중심의 고도화된 기능까지 지원합니다. 엘지니는 월 70만건 이상의 업무 상호작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총 71개 언어를 지원하는 통역 기능은 월 1200시간 이상, 번역 기능은 월 12만건 이상의 문서를 자동 처리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엘지니를 'AI와 함께 일하는 방식'을 만들어 가는 '스마트 파트너'로 키우며 공통업무 보조를 넘어 영업·마케팅, SCM(공급망관리) 등 고도화된 전문역량이 필요한 영역으로까지 기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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