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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경력 없어도 괜찮아요”..메트라이프생명의 이색(?) 공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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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12, 2018, 06:06:30

[현장에서] 전문 영업관리자 모집..직장 5년차‧학사 학위 소지자면 지원 가능
일각서 “리쿠르팅 목적 아니냐” 의심..업계 종사자들은 “나쁘지 않다”는 반응도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메트라이프생명이 ‘전문 영업관리자’를 외부에서 공개 채용하기로 결정해 업계 안팎에서 이목을 끌고 있다. 조직 관리에 탁월한 역량이 있다면, 보험 영업 관련 경력이 없더라도 개의치 않겠다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신입 설계사 리쿠르팅을 강화하려는 목적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데, 메트라이프생명 측은 “조직 관리 업무의 일부분일 뿐”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업계 종사자들은 “나쁘지 않다”는 반응도 나온다. 

 

1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메트라이프생명(사장 데미언 그린)은 ‘전문 영업관리자 제도’를 도입한다(본지 2018년 6월 11일자 <메트라이프생명, ‘전문 영업관리자’ 제도 도입> 기사 참조). 5년 이상 직장 경력이 있는 학사 학위 소지자면 지원할 수 있는데, 가장 큰 특징은 보험 영업 이력이 없어도 조직 관리 역량만 있다면 지원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메트라이프생명 측에 따르면 전문 영업관리자는 기본적으로 계약직(비정규직) 신분이다. 입사가 확정되면 3개월 간 집중 교육을 받은 뒤 일선 영업 지점으로 배치된다. 또한, 지점 배치 뒤에도 지속적으로 교육을 받게 된다.

 

메트라이프생명 관계자는 “전문 영업관리자는 영업 조직 내 중간관리자(필드매니저)와 동일한 신분”이라며 “다만, 본사 차원에서 일정 기간 교육하고 그 기간 동안 지원금도 지급하기 때문에 회사 차원에서는 큰 투자를 하는 셈”이라고 말했다.

 

회사 측은 전문 영업관리자 제도를 통해 얻으려는 가장 큰 목표가 ‘조직 관리의 전문화‧고도화’라고 말한다. 기존 설계사 출신 관리자의 경우 보험 영업 면에서는 유능하지만 조직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면에서는 전문 지식이 부족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신입 설계사 리쿠르팅 강화를 위한 포석이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전문 영업관리자의 경우 직접 보험 영업을 하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의 인센티브가 신입 설계사 리쿠르팅을 통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는 주장이다.

 

이와 관련, 메트라이프생명 측은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영업관리자의 업무 중에 설계사 리쿠르팅이 포함돼 있는 것은 맞지만, 이는 업무의 일부분에 불과하며 방점은 ‘조직 관리’에 찍혀있다는 것이다.

 

메트라이프생명 관계자는 “리쿠르팅이 주목적이었다면 채용 규모가 커야 하는데, 실제 회사 측이 생각하는 채용 규모는 그리 크지 않다”며 “설계사 리쿠르팅은 전문 영업관리자의 부수업무로 보는 것이 적절하다”고 말했다.

 

메트라이프생명의 새로운 시도와 관련해 업계 종사자들은 “나쁘지 않다”는 반응을 보였다. 영업 조직 관리에 있어 보험을 많이 아는 것이 생각보다 그리 중요하지 않다는 것. 오히려 사람 대하는 스킬이 좋은 관리자가 더 적합할 수 있다는 의견이다.

 

모 보험사 소속 설계사 A씨는 “대면채널 관리에 있어 보험을 많이 아는 것보다 중요한 게 인간적인 소통과 동기 부여”라며 “이런 부분에 강점이 있는 관리자라면 조직이 잘 굴러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 생보업계 관계자도 “국내 생보사들의 경우 공채로 뽑은 정규직을 지점장에 배치하는데, 이들도 보험 지식 없이 들어와 트레이닝 기간을 거쳐 영업 관리자가 된다”며 “관리자가 보험을 잘 알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꼭 그렇지 않더라도 조직 운영에 큰 문제는 없다”고 말했다.

 

메트라이프생명의 ‘전문 영업관리자 제도’에 대한 업계의 반응은 기대와 우려 반반인 것으로 파악됐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설계사 리쿠르팅 목적’ 등의 의혹은 실제 제도가 운영되면 그 실체가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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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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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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