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News Plus 뉴스+

모바일·시중은행 너도나도 AI 챗봇 도입..실효성은 ‘글쎄’

URL복사

Monday, June 11, 2018, 06:06:00

카카오뱅크, 이달 중순 ‘상담챗봇’ 출시..타 은행들, 챗봇 운영·준비 중
일각서 실효성에 의문 제기..“관심끌기용 전락..데이터 축적기간 필요”

 

[인더뉴스 문혜원 기자] 카카오뱅크가 국민 메신저 앱인 ‘카카오톡’을 활용한 ‘상담챗봇’을 선보인다. 시중은행들을 비롯해 다른 인터넷은행인 케이뱅크도 지난해부터 인공지능(AI) 기반 챗봇을 운영 또는 준비 중이다. 일각에서는 이런 챗봇 서비스의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온다.

 

11일 은행권에 따르면, 카카오뱅크는 이달 중순 이후부터 ‘상담챗봇’을 고객 상담 업무에 적용할 예정이다. 상담챗봇은 카카오뱅크 챗봇(Chatbot)의 공식 명칭이다.

 

카카오뱅크의 상담챗봇은 카카오톡의 ‘플러스친구’ 추가를 하면 이용할 수 있다. 고객이 묻는 질문에 대해 이미지와 동영상을 활용한 답변을 제공한다. 기본적인 은행 업무(예금·대출·송금)는 물론, 업무 외적인 부분(날씨, 채용 상담 등)까지도 응대한다.

 

상담챗봇은 기존 상담 채널과도 연동이 가능하다. 챗봇 서비스 이용 중 해결되지 않는 문제는 상담원이 직접 대답해주는 ‘톡 상담’으로 바로 전환해 문의를 이어나갈 수 있다.

 

 

카카오뱅크는 상담챗봇을 만들기 전에 사용자 상담 니즈와 질문 패턴 등을 중점적으로 분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상품 안내부터 앱 사용법 등의 챗봇용 콘텐츠를 따로 개발했다는 설명이다. 

 

이상희 카카오뱅크 TF장은 “카카오뱅크의 ‘상담챗봇’ 개시는 서비스의 완성이 아닌 학습의 시작”이라며 “사용자와의 많은 대화를 통해 상담챗봇은 시간이 갈수록 똑똑해질 것이며, 이를 기반으로 챗봇의 역할을 점차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인터넷은행 경쟁사인 케이뱅크는 작년 6월부터 챗봇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고객 문의에 대해 챗봇이 추천 답변 몇 가지를 제시하면, 상담 직원이 이 중 최적의 답변을 선택해 내보내거나 직접 입력으로 부연 설명이 가능하다.

 

또한, 케이뱅크는 지난 2월 말부터 카이스트, 데일리인텔리전스와 챗봇 고도화·콜봇(음성) 개발에 착수했다. 현재 ‘단순문답형’인 챗봇 엔진을 자연어 처리·분석, 머신러닝 등을 활용한 ‘상황인지형’ 엔진으로 업그레이드 중이며, 오는 3분기 내에 완료·적용할 예정이다.

 

시중은행들의 경우 지난해 5월부터 챗봇 도입이 본격화됐다. NH농협은행이 먼저 ‘금융봇’ 서비스를 내놨다. 카카오톡 채팅 기반인 금융봇은 24시간 상담이 가능하며, 채팅창에 질문 내용을 직접 입력하거나 제시된 질문번호를 입력하면 답변을 안내해 준다.

 

KEB하나·우리·신한은행 등도 AI를 기반으로 한 챗봇 구축이 가능한 사업자를 선정, 상용화에 나섰다. KB국민은행은 작년 11월에 챗봇 시스템, 분산학습, 관리, DB 서버 구축 등을 진행한 바 있다.

 

특히, 우리은행은 딥러닝(다량의 데이터를 이용해 사람처럼 스스로 학습하는 머신러닝의 한 분야)과 추론을 통해 상품 설명과 대출 상담이 가능한 챗봇을 개발 중이다. 신한은행도 금융상담 챗봇 개발에 신중을 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은행권 전반에 챗봇 열풍이 불고 있는 가운데, 일각에서는 금융상담 챗봇 서비스의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기술 자체가 고도화되기 전에 서비스가 출시돼 소비자 관심끌기용으로만 전락했다는 것이다. 

 

딥러닝 기술이 결합된 챗봇의 경우 기본적으로 데이터를 축적할 시간과 노력, 투자(비용) 등이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딥러닝은 AI가 스스로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해 미래를 예측하는 것인데, 이것이 가능하려면 데이터가 충분히 쌓여야 한다는 설명이다.

 

신민수 한양대학교 경영학 교수는 “디지털 혁신과 맞물린 은행들이 소비자 관심에서 멀어질까 두려워 챗봇 서비스를 급히 내놓고 있다”며 “현재 국내 챗봇 기술은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AI기반이 아니라 질문 통계를 기초로 한 기본적인 단답형 인식 수준에만 머물러 있다”고 지적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문혜원 기자 maya4you@inthenews.co.kr

배너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