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Opinion 오피니언

[기자수첩] 롯데쇼핑과 한국필립모리스의 차이

URL복사

Friday, May 25, 2018, 14:05:51

롯데쇼핑 간담회 후 실무 임원 황급히 자리 떠 vs 한국필립모리스는 끝난 뒤 취재열기 더 뜨거워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 ‘정답게 서로 이야기를 나누는 모임.’

 

국어사전에 나오는 '간담회'의 뜻이다. 최근 유통업계에 연이은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새로운 온라인 사업 전략에 대해 발표한 롯데쇼핑과 신제품 출시 1주년을 기념해 사업 성과를 홍보한 한국필립모리스의 간담회였다. 

 

두 회사가 간담회를 마련한 목적은 달랐지만, 앞으로의 회사 전략과 방향에 대해 언론에 알리려는 목적은 비슷했다. 간담회 방식도 회사 대표가 직접 설명하고, 질의응답을 받도록 구성됐다. 다만, 간담회 전후로 느끼는 기자들의 체감은 약간 달랐다. 

 

앞서 15일에 진행한 롯데쇼핑 간담회는 향후 5년 간의 온라인사업 전략에 대해 발표하는 자리였다. 대표이사에 오른지 1년 만에 처음으로 언론에 나온 강희태 롯데쇼핑 사장의 데뷔 무대기도 했다. 강 사장은 직접 프리젠테이션을 맡아 관심을 한몸에 받았다. 

 

23일 간담회를 연 한국필립모리스는 아이코스 출시 1주년을 맞이한 행사 취지였다. 국내 첫 궐련형 전자담배 도입한 성과와 아이코스를 둘러싼 여러 이슈에 대해 설명하는데 중점을 뒀다. 한국필립모리스는 정일우 대표와 니콜라스 리켓 전무, 김재현 차장이 나눠서 발표했다. 

 

정일우 대표가 아이코스 출시와 1년 동안의 사업성과를 발표하고, 니콜라스 리켓 전무가 권련형 전자담배의 유해성 감소에 대한 해외 연구 사례 부분 발표를 맡았다. 이어 김재현 차장이 필립모리스 자체 연구소(PMI)의 아이코스 연구 결과에 대해 공유했다. 

 

모든 간담회가 그렇듯 발표가 끝난 후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평소 만나기 힘든 기업의 CEO에 직접 물어볼 수 있는 자리여서 많은 질문이 쏟아졌다. 이번 간담회에서 두 기업 모두 질의응답 시간을 정해놓지 않고, 질문이 끝날 때까지 충분한 시간을 할애했다.

 

이 전과 달랐진 모습이다. 지금까지 간담회는 핵심 전략 발표와 약간의 질의응답 시간으로 구성돼 왔다. 호텔 등 제3의 장소를 빌려하는 탓에 '시간' 핑계를 대며 질문시간을 제약했다. 이 때문에 간담회가 끝난 후 기자들은 기업의 일방적인 간담회 형식에 불만을 쏟기도 했다. 

 

하지만 질의응답이 끝난 후 간담회 마지막 분위기는 사뭇 달랐다. 롯데쇼핑 홍보팀은 간담회 후임원진과의 소통 기회를 제한했다. 온라인 사업을 맡는 실무 임원이 점심 일정이 있다는 이유로 홍보팀에서 질문을 제지했고, 해당 임원은 황급히 자리를 떠났다. 

 

질문을 준비한 기자들과, 명함을 미처 주고받지 못한 기자들이 당황했다. 홍보팀은 "기다린 기자들의 명함을 수거해 해당 임원에 전달하겠다"는 얘기로 마무리했지만, 돌아온 답은 없었다. 

 

반대로 한국필립모리스 간담회는 끝난 후 취재열기가 더 뜨거웠다. 정일우 대표이사를 비롯해 니콜라스 리켓 전무는 기자들에 둘러싸여 쉴새없이 질문을 받았다.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더 많은 질문과 답이 오고 갔다. 

 

눈길을 끈 것은 정일우 대표와 니콜라스 리켓 전무 옆에 대기한 홍보팀이 없었다는 점이다. 홍보팀 역시 언론 응대에 바빴고, 외국인인 리켓 전무 옆에는 통역을 담당한 직원뿐이었다. 두 사람은 질문을 경청하고, 회사 입장에 대해 차분히 설명했다. 

 

기자간담회는 여러모로 회사와 언론에 중요한 행사다. 의사결정권이 있는 대표의 목소리를 직접 들을 수 있는 자리이자, 실무 담당 임원들을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다. 새로운 정보와 함께 평소 만나기 힘든 취재원을 확보할 수 있는 자리기 때문이다.  

 

기업입장에선 사업 성과와 향후 전략에 대해 널리 알릴 수 있고, 무엇보다 언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이날 강희태 사장의 프리젠테이션에 대한 언론의 반응은 상당히 좋았다. 간담회가 끝난 후 자유롭게 질문할 수 있는 분위기까지 이어졌으면 어땠을까. 

 

이왕 시간과 돈을 투자해 간담회를 열었으니 그날만큼은 대표이사와 임원 직함을 내려놓고, 자유로운 의견을 주고 받는 자리로 분위기를 이끌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다음 간담회는 끝까지 '터놓고 얘기할 수 있는'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