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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롯데쇼핑과 한국필립모리스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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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25, 2018, 14:05:51

롯데쇼핑 간담회 후 실무 임원 황급히 자리 떠 vs 한국필립모리스는 끝난 뒤 취재열기 더 뜨거워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 ‘정답게 서로 이야기를 나누는 모임.’

 

국어사전에 나오는 '간담회'의 뜻이다. 최근 유통업계에 연이은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새로운 온라인 사업 전략에 대해 발표한 롯데쇼핑과 신제품 출시 1주년을 기념해 사업 성과를 홍보한 한국필립모리스의 간담회였다. 

 

두 회사가 간담회를 마련한 목적은 달랐지만, 앞으로의 회사 전략과 방향에 대해 언론에 알리려는 목적은 비슷했다. 간담회 방식도 회사 대표가 직접 설명하고, 질의응답을 받도록 구성됐다. 다만, 간담회 전후로 느끼는 기자들의 체감은 약간 달랐다. 

 

앞서 15일에 진행한 롯데쇼핑 간담회는 향후 5년 간의 온라인사업 전략에 대해 발표하는 자리였다. 대표이사에 오른지 1년 만에 처음으로 언론에 나온 강희태 롯데쇼핑 사장의 데뷔 무대기도 했다. 강 사장은 직접 프리젠테이션을 맡아 관심을 한몸에 받았다. 

 

23일 간담회를 연 한국필립모리스는 아이코스 출시 1주년을 맞이한 행사 취지였다. 국내 첫 궐련형 전자담배 도입한 성과와 아이코스를 둘러싼 여러 이슈에 대해 설명하는데 중점을 뒀다. 한국필립모리스는 정일우 대표와 니콜라스 리켓 전무, 김재현 차장이 나눠서 발표했다. 

 

정일우 대표가 아이코스 출시와 1년 동안의 사업성과를 발표하고, 니콜라스 리켓 전무가 권련형 전자담배의 유해성 감소에 대한 해외 연구 사례 부분 발표를 맡았다. 이어 김재현 차장이 필립모리스 자체 연구소(PMI)의 아이코스 연구 결과에 대해 공유했다. 

 

모든 간담회가 그렇듯 발표가 끝난 후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평소 만나기 힘든 기업의 CEO에 직접 물어볼 수 있는 자리여서 많은 질문이 쏟아졌다. 이번 간담회에서 두 기업 모두 질의응답 시간을 정해놓지 않고, 질문이 끝날 때까지 충분한 시간을 할애했다.

 

이 전과 달랐진 모습이다. 지금까지 간담회는 핵심 전략 발표와 약간의 질의응답 시간으로 구성돼 왔다. 호텔 등 제3의 장소를 빌려하는 탓에 '시간' 핑계를 대며 질문시간을 제약했다. 이 때문에 간담회가 끝난 후 기자들은 기업의 일방적인 간담회 형식에 불만을 쏟기도 했다. 

 

하지만 질의응답이 끝난 후 간담회 마지막 분위기는 사뭇 달랐다. 롯데쇼핑 홍보팀은 간담회 후임원진과의 소통 기회를 제한했다. 온라인 사업을 맡는 실무 임원이 점심 일정이 있다는 이유로 홍보팀에서 질문을 제지했고, 해당 임원은 황급히 자리를 떠났다. 

 

질문을 준비한 기자들과, 명함을 미처 주고받지 못한 기자들이 당황했다. 홍보팀은 "기다린 기자들의 명함을 수거해 해당 임원에 전달하겠다"는 얘기로 마무리했지만, 돌아온 답은 없었다. 

 

반대로 한국필립모리스 간담회는 끝난 후 취재열기가 더 뜨거웠다. 정일우 대표이사를 비롯해 니콜라스 리켓 전무는 기자들에 둘러싸여 쉴새없이 질문을 받았다.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더 많은 질문과 답이 오고 갔다. 

 

눈길을 끈 것은 정일우 대표와 니콜라스 리켓 전무 옆에 대기한 홍보팀이 없었다는 점이다. 홍보팀 역시 언론 응대에 바빴고, 외국인인 리켓 전무 옆에는 통역을 담당한 직원뿐이었다. 두 사람은 질문을 경청하고, 회사 입장에 대해 차분히 설명했다. 

 

기자간담회는 여러모로 회사와 언론에 중요한 행사다. 의사결정권이 있는 대표의 목소리를 직접 들을 수 있는 자리이자, 실무 담당 임원들을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다. 새로운 정보와 함께 평소 만나기 힘든 취재원을 확보할 수 있는 자리기 때문이다.  

 

기업입장에선 사업 성과와 향후 전략에 대해 널리 알릴 수 있고, 무엇보다 언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이날 강희태 사장의 프리젠테이션에 대한 언론의 반응은 상당히 좋았다. 간담회가 끝난 후 자유롭게 질문할 수 있는 분위기까지 이어졌으면 어땠을까. 

 

이왕 시간과 돈을 투자해 간담회를 열었으니 그날만큼은 대표이사와 임원 직함을 내려놓고, 자유로운 의견을 주고 받는 자리로 분위기를 이끌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다음 간담회는 끝까지 '터놓고 얘기할 수 있는'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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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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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C 자회사 메이드 사이언티픽, 美 프린스턴에 세포치료제 생산 거점 짓는다

GC 자회사 메이드 사이언티픽, 美 프린스턴에 세포치료제 생산 거점 짓는다

2025.08.20 15:52: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GC(녹십자홀딩스)의 미국 자회사 메이드 사이언티픽은 지난 13일(현지시간) 미국 뉴저지주 프린스턴에서 신규 GMP 제조시설과 미국 본사 개소 기념식을 열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이번 시설은 연면적 6만 제곱피트(약 5570㎡)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이번 행사에는 뉴저지주 노동청장, 주 하원의원, 지방 정부 인사 등 미국 연방·주·지방 정부 관계자와 허일섭 GC 회장, 허용준 GC 대표 등 GC 경영진이 참석했습니다. 미 연방 의원단은 기념 선언문을 전달하며 개소를 축하했습니다. 메이드 사이언티픽은 2022년 GC와 GC셀이 공동 인수한 세포치료제 위탁개발생산(CDMO) 기업으로, 글로벌 상업화 지원 역량 강화를 목표로 지속적인 투자를 이어가고 있는 회사인데요. 이 회사는 1200만 달러 규모 1단계 투자를 통해 시설 업그레이드, 첨단 장비 도입, 업무 시스템 디지털화를 진행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임상부터 상업화까지 전 주기 세포치료제 생산 역량을 갖췄으며, 2단계 확장 시 연간 최대 2000배치를 추가로 생산할 수 있습니다. 프린스턴 시설에는 ISO 7 등급 클린룸 5개, 품질관리 실험실, 공정·분석 개발 기능이 포함됐습니다. ERP, QMS, MES, LIMS 등 글로벌 디지털 관리 시스템을 도입해 개발부터 제조, 품질관리까지 전 과정을 실시간 통합 관리합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FDA 및 유럽 기준을 충족하는 추가 GMP 클린룸 확장 계획도 발표됐습니다. 고속 자동화 기술이 적용된 확장 시설이 완공되면 프린스턴 본사는 세포치료제 임상·상업 생산의 핵심 거점으로 자리잡게 됩니다. 필 머피 뉴저지 주지사는 “이번 시설은 지역 일자리를 창출하고 차세대 세포치료제를 공급하는 동시에 뉴저지 혁신경제 성장을 가속화할 것”이라며 적극 지원 의지를 피력했습니다.. 사이드 T. 후세인 메이드 사이언티픽 대표는 “이 시설은 임상부터 상업화까지 한곳에서 지원할 수 있는 인프라와 세계적 생산 역량을 제공한다”며 “파트너들의 혁신 치료제 상업화를 뒷받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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