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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회용컵 줄입시다”..스타벅스-환경부, 맞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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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24, 2018, 16:05:55

환경부, 일회용컵 사용 축소 방안 마련..17곳과 협약해 텀블러 사용시 10% 할인
스타벅스, 더종로점서 머그 1000개 나눔 행사..지난 11년간 텀블러 할인 60억 규모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 “스타벅스에서 텀블러 사용하시고 300원 할인받으세요.”

 

일회용컵 사용을 줄이기 위해 환경부와 자발적 협약을 맺은 17개 커피전문점·패스트푸드점에서 텀블러 이용 고객에 10% 수준의 가격을 할인해주고 있다매장 안에서 커피를 주문하고 머그컵 이용 고객에는 리필 혜택을 준다는 계획이다. 

 

환경부는 일회용컵 줄이기 방안을 통해 오는 2022년까지 현재 수준에서 35%가량 줄이겠다는 목표다. 다만, 업계 일각에선 커피 가격 할인이 텀블러 사용을 독려하고, 일회용품 사용 줄이는데 효과가 있을지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24일 환경부는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자원순환사외연대와 함께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캠페인에 나섰다. 이번 행사는 스타벅스 더종로점에서 1000개의 머그 나눔으로 진행됐다. 


김은경 환경부 장관을 비롯해 이석구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대표이사, 김미화 자원순환사회연대 사무총장이 참석했다. 20여명의 어린이들과 함께 대형 머그 위에 마련된 지구 모형물에 1회용품 사용 줄이기 노력을 다짐하는 손도장을 찍는 환경 사랑 서약식을 진행한다. 

 

국내 일회용컵 사용 규모는 연간 61억개(2015년 기준)다. 커피전문점 일회용컵을 4년 이내 35% 감소해 40억개로 감축하겠다는 방안이다. 일회용컵 재활용률도 현재 기준(2015년 기준 5%)에서 2022년까지 50%로 끌어올리겠다는 방침이다. 

 

환경부는 대형 커피 프랜차이즈를 중심으로 17개 곳와 협약을 맺고, 텀블러 등 자기 컵을 사용한 고객에 커피 가격의 10% 할인해주는 제도를 도입했다. 커피 가격에 따라 300원~400원 가량 저렴한 가격으로 주문할 수 있다. 

 

10년 전 폐지됐던 일회용컵 보증금 제도도 내년부터 부활된다. 일회용컵 사용시 100~200원 가량 보증금을 받고 반납할 경우 돌려주는 제도로 2000년 초반에 도입됐다가 소비자 불편 등의 이유로 2008년에 사라졌다. 

 

이에 환경부는 스타벅스와 손잡고 일회용컵 줄이기 캠페인에 적극 나서고 있다. 스타벅스는 매월 10일 ‘일(1)회용컵 없는(0)’ 날로 정하고, 4월부터 6월까지 매월 10일 3회에 걸쳐 전국 스타벅스 매장에서 텀블러 사용 촉진을 위한 고객 참여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가령, 매월 10일 텀블러 혹은 머그로 음료 등 1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에 친환경 꽃화문 키트를 제공한다. 총 3회에 걸쳐 7만 5000명의 고객에 증정한다. 친환경 꽃화분 키트는 스타벅스 커피찌꺼기를 재활용해 만든 배양토와 식물 씨앗으로 구성돼 있다. 

 

한편, 스타벅스는 자체적으로 일회용컵 사용 줄이기 캠페인을 진행해오고 있다. 텀블러 이용 고객에 300원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데, 지난 2007년부터 2017년까지 11년 간 총 2000만건에 돌파했다. 할인 금액만 60억원에 달한다. 

 

2017년 한 해에만 380만건의 혜택이 제공됐으며, 이는 5년 전인 2013년 대비 2배 증가한 수치로 매년 개인 다회용컵 이용을 위한 고객 동참이 늘어나고 있다. 

 

이석구 스타벅스 대표이사는 “스타벅스는 앞으로도 1회용품 사용을 줄여 우리 환경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다양한 캠페인을 지속 전개해 나가며 고객과 지역사회의 동참을 이끌어 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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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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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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