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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1호 모바일 GA로 출발, 종합금융포털을 꿈꿉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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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21, 2018, 06:05:00

김평규 미래에셋모바일 대표..“핀테크 규제 완화 분위기로 기대감 커져”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작년 1월, 국내 최초 모바일 전용 보험대리점(GA)으로 보험업계에 등장한 ‘아이올(i-ALL)’은 출시 1년 만에 온라인 보험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당초 예정된 출시 일정이 늦춰지는 등 우여곡절이 없지 않았다. 하지만, 간편한 사용법을 무기로 스마트폰 사용 빈도가 높은 젊은 고객들에게 어필하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성과로 꼽히고 있는 것. 

 

고객들의 호응에 자신감을 얻은 아이올은 한 발 더 나아가 새로운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아이올의 운영을 진두지휘하고 있는 김평규 미래에셋모바일 대표를 직접 만나 지금까지의 운영 경과와 향후 목표를 들어봤다.

 

아이올을 운영 중인 미래에셋모바일은 미래에셋생명의 100% 출자(자본금 100억원)로 지난 2016년 8월 설립됐다. ‘모바일 보험 오픈마켓’을 표방하는 일종의 보험대리점(GA)으로, 스마트폰 앱인 아이올 플랫폼을 통해 제휴 보험사의 보험 상품을 판매하고 판매 수수료를 받는다. 

 

김평규 대표는 “고객이 모바일상에서 가입을 완료할 수 있으며 별도의 설계사 영업조직을 운영하지 않는다”며 “또한, 보험가입 권유 전화가 없는 ‘콜 프리(Call-Free)’ 정책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이올은 출시 1년 만에 온라인 보험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영업개시 7개월 사이에 누적방문자 100만명을 돌파했는데, 정부가 주도해 출시한 ‘보험다모아’의 경우 누적방문자 100만명 돌파까지 1년이 걸렸다.

 

현재 제휴 중인 보험사는 모회사인 미래에셋생명을 비롯해 현대해상, 악사손해보험, 롯데손해보험, 흥국화재, MG손해보험 등이다. 국내·해외여행자보험, 홀인원보험, 스키보험, 운전자보험 등의 가벼운 상품과 함께 실버암보험, 치아보험 등의 장기보험도 판매 중이다. 가장 최근에는 롯데손보의 펫보험도 출시했다. 

 

김평규 대표는 “지금도 여러 보험사들과 상품 제휴를 논의 중이어서 제휴 보험사와 상품의 수는 앞으로 꾸준히 늘어날 것”이라며 “다만, 기존 상품이 아닌 모바일 판매 환경에 맞는 상품을 보험사 측이 개발해줘야 하기 때문에 논의가 다소 길어지는 측면은 있다”고 말했다.

 

가벼운 상품 위주의 라인업을 통해 시장 안착에 주력해 왔던 아이올은 이제 다음 단계를 본격적으로 준비 중이다. 상품 라인업을 확장함과 동시에 보험과 연계된 부가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한 것. 

 

특히, 보험 공동구매 플랫폼인 인바이유와 제휴를 맺고 운전자 안심서비스(교통사고 때 실시간 위치 확인 서비스)와 공항라운지 이용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밖에 온라인 자동차보험 비교 서비스와 보험계약 통합 조회 및 보장분석 서비스도 곧 선보인다.

 

김 대표는 “인바이유와의 이번 제휴 건은 핀테크(인슈테크) 업체들 간 협업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좋은 사례”라며 “인바이유는 보험 중개 법인이기 때문에 원수사와의 협상을 통해 상품 및 요율을 정할 수 있고, 아이올은 플랫폼을 통한 유통이 가능하기 때문에 서로에게 ‘Win-Win(윈-윈)’”이라고 말했다.

 

착실히 성장 단계를 밟아가고 있는 아이올의 최종 목표는 미래에셋그룹을 대표하는 국내 최고의 금융몰로 성장하는 것이다. 그룹 차원의 지원과 더불어 핀테크 관련 정부 규제가 완화되는 분위기임을 고려하면, 아이올의 꿈은 생각보다 더 빨리 이뤄질 가능성도 크다.

 

김 대표는 “아이올은 궁극적으로 종합금융포털 시장에 진출해 펀드, 은행, 보험, 대출을 비롯한 모든 금융상품 거래 및 조회가 가능하도록 지원하게 될 것”이라며 “다행히도 이번 정부 들어 핀테크 활성화를 가로막았던 규제들이 점차 완화되는 추세여서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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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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