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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1호 모바일 GA로 출발, 종합금융포털을 꿈꿉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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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21, 2018, 06:05:00

김평규 미래에셋모바일 대표..“핀테크 규제 완화 분위기로 기대감 커져”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작년 1월, 국내 최초 모바일 전용 보험대리점(GA)으로 보험업계에 등장한 ‘아이올(i-ALL)’은 출시 1년 만에 온라인 보험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당초 예정된 출시 일정이 늦춰지는 등 우여곡절이 없지 않았다. 하지만, 간편한 사용법을 무기로 스마트폰 사용 빈도가 높은 젊은 고객들에게 어필하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성과로 꼽히고 있는 것. 

 

고객들의 호응에 자신감을 얻은 아이올은 한 발 더 나아가 새로운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아이올의 운영을 진두지휘하고 있는 김평규 미래에셋모바일 대표를 직접 만나 지금까지의 운영 경과와 향후 목표를 들어봤다.

 

아이올을 운영 중인 미래에셋모바일은 미래에셋생명의 100% 출자(자본금 100억원)로 지난 2016년 8월 설립됐다. ‘모바일 보험 오픈마켓’을 표방하는 일종의 보험대리점(GA)으로, 스마트폰 앱인 아이올 플랫폼을 통해 제휴 보험사의 보험 상품을 판매하고 판매 수수료를 받는다. 

 

김평규 대표는 “고객이 모바일상에서 가입을 완료할 수 있으며 별도의 설계사 영업조직을 운영하지 않는다”며 “또한, 보험가입 권유 전화가 없는 ‘콜 프리(Call-Free)’ 정책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이올은 출시 1년 만에 온라인 보험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영업개시 7개월 사이에 누적방문자 100만명을 돌파했는데, 정부가 주도해 출시한 ‘보험다모아’의 경우 누적방문자 100만명 돌파까지 1년이 걸렸다.

 

현재 제휴 중인 보험사는 모회사인 미래에셋생명을 비롯해 현대해상, 악사손해보험, 롯데손해보험, 흥국화재, MG손해보험 등이다. 국내·해외여행자보험, 홀인원보험, 스키보험, 운전자보험 등의 가벼운 상품과 함께 실버암보험, 치아보험 등의 장기보험도 판매 중이다. 가장 최근에는 롯데손보의 펫보험도 출시했다. 

 

김평규 대표는 “지금도 여러 보험사들과 상품 제휴를 논의 중이어서 제휴 보험사와 상품의 수는 앞으로 꾸준히 늘어날 것”이라며 “다만, 기존 상품이 아닌 모바일 판매 환경에 맞는 상품을 보험사 측이 개발해줘야 하기 때문에 논의가 다소 길어지는 측면은 있다”고 말했다.

 

가벼운 상품 위주의 라인업을 통해 시장 안착에 주력해 왔던 아이올은 이제 다음 단계를 본격적으로 준비 중이다. 상품 라인업을 확장함과 동시에 보험과 연계된 부가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한 것. 

 

특히, 보험 공동구매 플랫폼인 인바이유와 제휴를 맺고 운전자 안심서비스(교통사고 때 실시간 위치 확인 서비스)와 공항라운지 이용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밖에 온라인 자동차보험 비교 서비스와 보험계약 통합 조회 및 보장분석 서비스도 곧 선보인다.

 

김 대표는 “인바이유와의 이번 제휴 건은 핀테크(인슈테크) 업체들 간 협업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좋은 사례”라며 “인바이유는 보험 중개 법인이기 때문에 원수사와의 협상을 통해 상품 및 요율을 정할 수 있고, 아이올은 플랫폼을 통한 유통이 가능하기 때문에 서로에게 ‘Win-Win(윈-윈)’”이라고 말했다.

 

착실히 성장 단계를 밟아가고 있는 아이올의 최종 목표는 미래에셋그룹을 대표하는 국내 최고의 금융몰로 성장하는 것이다. 그룹 차원의 지원과 더불어 핀테크 관련 정부 규제가 완화되는 분위기임을 고려하면, 아이올의 꿈은 생각보다 더 빨리 이뤄질 가능성도 크다.

 

김 대표는 “아이올은 궁극적으로 종합금융포털 시장에 진출해 펀드, 은행, 보험, 대출을 비롯한 모든 금융상품 거래 및 조회가 가능하도록 지원하게 될 것”이라며 “다행히도 이번 정부 들어 핀테크 활성화를 가로막았던 규제들이 점차 완화되는 추세여서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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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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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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