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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L·웹툰·인터넷방송·아이돌..금융권 “젊은 고객 잡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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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18, 2018, 07:04:22

금융업계, 젊은 층이 즐기는 문화 콘텐츠로 마케팅 확대..“미래 고객 선점 효과 有”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금융권이 미래에 주요 고객이 될 젊은 층을 선점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대형 시중은행들이 인기 아이돌 모델을 앞세워 물량공세 중인데, 보험업계는 프로게임단 후원이나 웹툰(Webtoon) 마케팅, 인터넷 방송 등 특색 있는 전략을 선보이고 있다.

 

18일 금융권에 따르면 한화생명은 지난 16일, 인기 게임 ‘리그오브레전드(League of Legends, LoL)’ 프로게임단을 공식 창단한다고 발표했다. 기존 프로게임단 ‘락스 타이거즈(ROX Tigers)’를 인수해 ‘한화생명e스포츠(Hanhwa Life Esports, HLE)’로 새출발한다.

 

LoL은 세계적인 인기 게임으로 국내에서도 수 년째 PC방 점유율 1위를 자리를 수성하고 있다. 특히, LoL 월드챔피언십(일명 롤드컵) 결승전은 최고 동시 시청자 수 4300만명(2016년 글로벌 기준)을 기록할 정도로 세계적인 관심이 뜨겁다. 

 

한화생명 측은 LoL을 비롯한 e스포츠를 즐기는 연령층이 대부분 10~30대 중반이라는 점에 주목했다. 미래의 잠재 고객들에게 보다 친숙한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기 때문. 또한, 국내 LoL리그는 세계에서 가장 수준이 높아 외국팬들이 즐겨 본다는 점에서 글로벌마케팅 효과도 기대된다.

 

손보사들의 경우 웹툰과 연계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웹툰도 게임과 마찬가지로 10대에서 30대 젊은 층이 즐기는 콘텐츠 중 하나다. 현재 삼성화재와 DB손해보험은 네이버(NAVER) 웹툰 배너광고를 통해 자동차보험료를 확인하면 ‘웹툰 미리보기’를 할 수 있는 포인트를 지급하고 있다.

 

삼성화재가 작년 8월에 가장 먼저 시작했고, 이후 KB손해보험에 이어 현재는 DB손보가 함께 참여 중이다. 이벤트 초기에는 포인트(쿠키)를 30개(3000원 상당) 지급했는데, 최근에는 80개(8000원)로 늘렸다.

 

보험사 외에 대형 보험대리점(GA)들도 특색 있는 마케팅을 펼쳐 눈길을 끈다. 보험관리 앱 ‘굿리치’를 내놓은 리치앤코는 지난 13일에 인터넷 개인방송 플랫폼인 아프리카TV 자회사와 제휴를 맺고 ‘굿리치TV’를 내달 중 개국한다고 발표했다. 개인방송 콘텐츠 또한 젊은 이용자 층이 대부분이다.

 

이밖에 프라임에셋은 작년 8월부터 젊은 네티즌들이 이용하는 인터넷 커뮤니티인 ‘디씨인사이드(DC Inside)’에 ‘보험상담 갤러리’를 운영 중이다. 하루에 올라오는 상담 게시글이 1~3개 정도에 그쳐 크게 활성화되고 있는 상태는 아니다. 

 

 

한편, 은행권은 인기 아이돌그룹을 전면에 내세워 젊은 고객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 은행업계 1위를 다투는 KB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은 거의 같은 시기(3월)에 각각 ‘방탄소년단(BTS)’과 ‘워너원(WannaOne)’을 모델로 하는 광고 영상을 공개했다. 

 

KB국민은행의 광고 영상은 유튜브(Youtube) 공개 한 달여 만에 546만뷰(17일 기준)를 기록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국내보다 오히려 해외에서 호응을 얻고 있는데, 이는 방탄소년단의 해외팬이 많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신한은행의 경우 멤버들의 얼굴이 새겨진 한정판 체크카드의 사전예약자 수가 5만명을 달성했다. IBK기업은행도 인기 그룹 ‘빅뱅’의 리더 GD가 디자인한 체크카드를 출시해 젊은 팬들의 시선을 끌었다.

 

금융업계가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에 적극 나서는 이유는 미래 고객에 대한 ‘선점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한화생명의 프로게임단 창단 소식이 발표되자, 대형 게임 커뮤니티 이용자들 사이에서 큰 화제가 됐다. 

 

LoL을 즐겨하는 한 네티즌은 “최근 몇 년 사이 삼성, CJ 등 대기업들이 LoL 게임단 운영에 손을 떼면서 걱정이 컸다”며 “e스포츠 팬으로서 한화생명과 같은 튼튼한 대기업이 프로게임단을 운영한다고 하니 기대가 되고, 저절로 한화팬이 된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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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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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남규·여홍철·심석희-교보생명 ‘특별한 인연’

유남규·여홍철·심석희-교보생명 ‘특별한 인연’

2025.07.30 10:22:52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서울올림픽 금메달리스트 유남규, 올림픽 은메달과 아시안게임 2연패에 빛나는 여홍철, 소치와 평창올림픽에서 금메달을 획득한 심석희 등 역대 스포츠 스타들이 전국 각지에서 열리는 교보생명 꿈나무체육대회를 찾았습니다. 이들은 꿈나무체육대회와의 특별한 인연을 바탕으로 무더위에도 꿈을 향한 열정으로 굵은 땀방울을 흘리는 후배 체육 꿈나무를 응원하기 위해 대회 현장을 방문했습니다. 교보생명은 29일 경북 상주시 실내체육관에서 ‘제41회 교보생명컵 꿈나무체육대회’ 탁구 종목 개회식을 개최했습니다. 개회식에는 유남규 대한탁구협회 실무부회장, 정영식 세아탁구단 감독 외에도 오상철 상주시 부시장, 허철 한국초등학교탁구연맹 회장, 장진모 교보생명 전무, 김중호 교보생명 대구권역담당 등이 참석했습니다. 한국 탁구 레전드 유남규 부회장은 후배 꿈나무들을 응원하기 위해 상주시까지 한걸음에 달려왔습니다. 그의 딸인 유예린 선수는 2017년과 2018년 꿈나무체육대회에 출전해 2연패를 이뤘으며, 한국 여자 탁구를 이끌어갈 차세대 에이스로 꼽힙니다. 지난해 11월 국제탁구연맹 세계청소년선수권대회 19세 이하(U-19) 여자 단체전에서 한국의 사상 첫 우승에 앞장섰습니다. 유 부회장은 “유승민 대한체육회장, 신유빈 선수 등 많은 선수들이 교보생명컵 꿈나무체육대회를 거쳐 국가대표로 성장했다”며 “40여년간 대회를 후원해준 교보생명에 대한탁구협회 부회장으로서 감사드린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이어 “꿈나무체육대회는 국가대표의 꿈을 키우고 세계적인 선수로 나아가는 발판이 되기 때문에 초등학생 선수들은 목표의식이 생기고 대회를 손꼽아 기다린다”며 “앞으로도 교보생명이 꿈나무체육대회를 꾸준히 후원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꿈나무체육대회 출신으로 세계 무대를 호령한 스포츠 스타들이 직접 후배 꿈나무들을 응원하기 위해 대회장을 찾기도 했습니다. 23일부터 닷새간 빙상 경기가 열린 충남 아산시 이순신빙상장에는 쇼트트랙 심석희∙이소연, 피겨스케이팅 이재근∙이해인 등 국가대표 선수들이 사인회를 열고 후배 꿈나무들과 뜻깊은 만남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특히 평창올림픽에서 쇼트트랙 여자대표팀 주장으로 3000m 계주 우승을 이끈 심석희 선수는 지난 2008년 둔촌초등학교 5학년 재학 당시 꿈나무체육대회에서 특출난 실력을 뽐내며 최우수 선수로 선발되기도 했습니다. 내달 7일부터 충북 제천체육관에서 열리는 체조 종목에는 체조 요정 여서정 선수의 아버지인 여홍철 대한체조협회 전무이사가 방문해 유망주들에게 힘을 실어줄 예정입니다. 대한민국 최초 부녀(父女) 올림픽 메달리스트의 역사를 쓴 여홍철 전무이사와 여서정 선수는 꿈나무체육대회에 참가해 꿈을 키웠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여서정 선수는 초등학교 2학년 때 처음 이 대회에 출전하며 체조 재미에 빠져 올림픽 메달리스트로 성장했습니다. 지난 12일 육상을 시작으로 내달 10일까지 열리는 이번 대회는 반환점을 돌며 열기를 더해가고 있습니다. 서천∙아산∙상주∙김천∙제천 일원에서 육상, 유도, 빙상, 탁구, 테니스, 수영, 체조 등 7개 종목에 초등학생 선수 4000여명이 참가해 선의의 경쟁을 펼치고 있습니다. 꿈나무들은 그동안 갈고 닦은 기량을 마음껏 펼치며 한국 스포츠의 미래를 밝게 했습니다. 지난 12일 충남 서천종합운동장에서 열린 육상 종목에서는 대회 신기록이 5개나 쏟아졌습니다 ◇ 41년간 민간 유일 유소년 전국종합체육대회 개최…스포츠 리더 육성 장학사업도 교보생명컵 꿈나무체육대회는 민간에서 개최하는 국내 유일의 유소년 전국종합체육대회입니다. 교보생명은 체육 꿈나무를 조기에 발굴∙육성하고 기초 종목을 활성화하기 위해 1985년부터 대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대회를 거쳐간 선수는 15만5000명이 넘고 이중 국가대표로 활약한 선수는 500여명에 이릅니다. 이들이 올림픽과 아시안게임 등에서 획득한 메달은 200여개가 넘습니다. 명실상부한 ‘메달리스트의 산실’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빙상의 최민정, 이상화를 비롯해 육상의 우상혁, 탁구의 유승민, 신유빈, 체조의 여서정, 양학선, 수영의 박태환, 김서영, 유도의 최민호, 송대남, 테니스의 권순우, 정현 등이 대표적입니다. 교보생명이 기초종목 후원에 41년째 정성을 쏟는 이유는 남다른 인재육성 철학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신용호 교보생명 창립자는 '국민교육진흥'을 창립이념으로 세계 최초 교육보험을 창안하고 교보문고를 설립했습니다. 꿈나무체육대회도 ‘교육이 민족의 미래’라는 신념을 실천하기 위해 만들었습니다. "어릴 때부터 건강한 체력을 길러야 인격과 지식도 마음껏 키울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교보생명은 전했습니다. 이러한 인재육성 철학은 2세인 신창재 대표이사 겸 이사회 의장에게 고스란히 이어졌습니다. 외환위기로 생존을 걱정해야 할때도 대회를 이어오며 한국 스포츠 발전을 묵묵히 지원하고 있습니다. 신 의장은 지난해 꿈나무체육대회 40년 홈커밍데이에서 "체육 꿈나무들이 페어플레이 정신을 늘 마음속에 새기고 실천하며 성장함으로써 올바른 스포츠정신을 우리 사회에 널리 퍼뜨리는 진정한 리더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더욱 많은 학생들이 선수의 꿈을 키울 수 있도록 교보생명도 계속 지원하겠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교보생명은 올바른 인성과 리더십을 갖춘 스포츠 리더를 키우기 위해 2019년부터 '교보 체육꿈나무 육성 장학사업'도 펼치고 있습니다. 장학생으로 선발된 유망주에게는 중·고등학교 6년동안 해마다 장학금 200만원을 지급합니다. 이 기간 중 국가대표로 뽑혀 국제대회에서 입상한 경우 별도의 장학금도 전달합니다. 현재에도 꿈나무 장학생들은 각 종목에서 발군의 실력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김승원 선수(용인 구성중3)는 지난 5월 제54회 전국소년체육대회 수영 여중부 배영 50m 결승에서 27초71의 한국 신기록을 작성하는 등 대회 4관왕에 오르며 수영 종목 최우수선수(MVP)로 선정됐습니다. 이현지 선수(제주 남녕고3)는 지난해 주니어 세계선수권대회를 우승한데 이어 올해 6월 열린 '2025 유도 세계선수권대회’에서 동메달을 획득하는 쾌거를 이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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