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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L·웹툰·인터넷방송·아이돌..금융권 “젊은 고객 잡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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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18, 2018, 07:04:22

금융업계, 젊은 층이 즐기는 문화 콘텐츠로 마케팅 확대..“미래 고객 선점 효과 有”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금융권이 미래에 주요 고객이 될 젊은 층을 선점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대형 시중은행들이 인기 아이돌 모델을 앞세워 물량공세 중인데, 보험업계는 프로게임단 후원이나 웹툰(Webtoon) 마케팅, 인터넷 방송 등 특색 있는 전략을 선보이고 있다.

 

18일 금융권에 따르면 한화생명은 지난 16일, 인기 게임 ‘리그오브레전드(League of Legends, LoL)’ 프로게임단을 공식 창단한다고 발표했다. 기존 프로게임단 ‘락스 타이거즈(ROX Tigers)’를 인수해 ‘한화생명e스포츠(Hanhwa Life Esports, HLE)’로 새출발한다.

 

LoL은 세계적인 인기 게임으로 국내에서도 수 년째 PC방 점유율 1위를 자리를 수성하고 있다. 특히, LoL 월드챔피언십(일명 롤드컵) 결승전은 최고 동시 시청자 수 4300만명(2016년 글로벌 기준)을 기록할 정도로 세계적인 관심이 뜨겁다. 

 

한화생명 측은 LoL을 비롯한 e스포츠를 즐기는 연령층이 대부분 10~30대 중반이라는 점에 주목했다. 미래의 잠재 고객들에게 보다 친숙한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기 때문. 또한, 국내 LoL리그는 세계에서 가장 수준이 높아 외국팬들이 즐겨 본다는 점에서 글로벌마케팅 효과도 기대된다.

 

손보사들의 경우 웹툰과 연계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웹툰도 게임과 마찬가지로 10대에서 30대 젊은 층이 즐기는 콘텐츠 중 하나다. 현재 삼성화재와 DB손해보험은 네이버(NAVER) 웹툰 배너광고를 통해 자동차보험료를 확인하면 ‘웹툰 미리보기’를 할 수 있는 포인트를 지급하고 있다.

 

삼성화재가 작년 8월에 가장 먼저 시작했고, 이후 KB손해보험에 이어 현재는 DB손보가 함께 참여 중이다. 이벤트 초기에는 포인트(쿠키)를 30개(3000원 상당) 지급했는데, 최근에는 80개(8000원)로 늘렸다.

 

보험사 외에 대형 보험대리점(GA)들도 특색 있는 마케팅을 펼쳐 눈길을 끈다. 보험관리 앱 ‘굿리치’를 내놓은 리치앤코는 지난 13일에 인터넷 개인방송 플랫폼인 아프리카TV 자회사와 제휴를 맺고 ‘굿리치TV’를 내달 중 개국한다고 발표했다. 개인방송 콘텐츠 또한 젊은 이용자 층이 대부분이다.

 

이밖에 프라임에셋은 작년 8월부터 젊은 네티즌들이 이용하는 인터넷 커뮤니티인 ‘디씨인사이드(DC Inside)’에 ‘보험상담 갤러리’를 운영 중이다. 하루에 올라오는 상담 게시글이 1~3개 정도에 그쳐 크게 활성화되고 있는 상태는 아니다. 

 

 

한편, 은행권은 인기 아이돌그룹을 전면에 내세워 젊은 고객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 은행업계 1위를 다투는 KB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은 거의 같은 시기(3월)에 각각 ‘방탄소년단(BTS)’과 ‘워너원(WannaOne)’을 모델로 하는 광고 영상을 공개했다. 

 

KB국민은행의 광고 영상은 유튜브(Youtube) 공개 한 달여 만에 546만뷰(17일 기준)를 기록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국내보다 오히려 해외에서 호응을 얻고 있는데, 이는 방탄소년단의 해외팬이 많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신한은행의 경우 멤버들의 얼굴이 새겨진 한정판 체크카드의 사전예약자 수가 5만명을 달성했다. IBK기업은행도 인기 그룹 ‘빅뱅’의 리더 GD가 디자인한 체크카드를 출시해 젊은 팬들의 시선을 끌었다.

 

금융업계가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에 적극 나서는 이유는 미래 고객에 대한 ‘선점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한화생명의 프로게임단 창단 소식이 발표되자, 대형 게임 커뮤니티 이용자들 사이에서 큰 화제가 됐다. 

 

LoL을 즐겨하는 한 네티즌은 “최근 몇 년 사이 삼성, CJ 등 대기업들이 LoL 게임단 운영에 손을 떼면서 걱정이 컸다”며 “e스포츠 팬으로서 한화생명과 같은 튼튼한 대기업이 프로게임단을 운영한다고 하니 기대가 되고, 저절로 한화팬이 된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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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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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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