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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보험업계판 ‘스티브잡스’ 나올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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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26, 2018, 15:03:05

김용범 메리츠화재 부회장, 초대형 점포·사업가형 지점장제 등 도입..실적 좋지만 우려도 존재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김용범 (메리츠화재) 부회장요? 손보업계의 ‘스티브 잡스’죠.”

 

최근 만난 한 보험업계 관계자의 말이다. ‘립 서비스’가 가미됐다는 것을 어느 정도 감안하더라도, 업계 중위권 보험사의 수장을 ‘애플(Apple)’의 창업자이자 ‘혁신의 아이콘’에 비유하는 것은 극찬이 아닐 수 없다. 그만큼 ‘김용범號’ 메리츠화재의 행보가 업계에 미치는 파장이 작지 않다는 방증이다.

 

김 부회장의 ‘실험’은 지난 2016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앞서 두 차례 희망퇴직으로 600여명의 직원을 내보낸 김 부회장은 그 해 7월, ‘초대형 점포 전략’을 전격 도입했다. 기존 221개에 달하던 점포 수를 102개로 절반 이상 통폐합한 것이다. 

 

이렇게 아낀 운영비는 전속 설계사의 판매 수수료를 올려주는 데 사용돼, 기존 800%였던 설계사 판매 수수료를 1000%로 인상했다. 이어 2016년 말에는 업계에서 이미 실패한 제도로 치부되던 ‘사업가형 지점장 제도’를 도입했다. 기존 정규직 지점장을 비정규직으로 전환하는 대신, 실적에 따른 인센티브를 강화한 것이 핵심이다. 

 

실험의 결과는 현재로선 합격점을 받고 있다. 특히, 실적 면에서 상승세가 두드러진다. 김 부회장 취임 전인 지난 2014년 1145억원이었던 수익 규모가 2015년 1685억원, 2016년 2365억원으로 꾸준히 늘었고, 작년에는 3846억원을 기록하며 3년 연속 사상 최대 순이익을 경신했다.  

 

하지만, ‘스티브 잡스’라는 별명에 어울리지 않는 일도 더러 있었다. 작년 말에 통신사인 KT와 공동으로 추진해 온 ‘UBI 자동차보험’ 개발을 사실상 포기했기 때문. 4차 산업혁명 기술(빅데이터) 기반 상품이라는 점에서 업계의 주목을 끌었지만, 비용 문제를 끝내 해결하지 못 하면서 흐지부지됐다.

 

여기에 메리츠화재는 전속 설계사 수수료율 인상에 따른 GA채널 매출 급감을 만회하기 위해 시책을 400%까지 올렸다가 금융당국으로부터 구두 경고를 받았다. 지난달에는 고객 정보를 동의 없이 GA에 넘겼다는 의혹으로 인해 금융감독원의 특별검사를 받기도 했다.

 

이와 관련 한 대형 손보사 관계자는 “요즘 보험업계는 생·손보를 가리지 않고 GA의 영향력 확대로 인해 위기감이 팽배해 있는 상태”라며 “이런 와중에 메리츠화재의 돌출 행동은 업계로부터 환영받지 못 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좋든 나쁘든, 메리츠화재가 업계 내에서 꾸준히 회자되는 이유는 다른 손보사들이 ‘가지 않은 길’을 가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변화에 보수적인 보험업계에 김용범 부회장의 실험이 강한 자극제가 되기를 기대하는 이들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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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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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기 실적] 이마트, 영업익 3.4배 껑충…8년 만에 최대 실적

[1분기 실적] 이마트, 영업익 3.4배 껑충…8년 만에 최대 실적

2025.05.12 14:28:38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이마트의 본업 경쟁력 강화와 수익성 중심 전략이 1분기 호실적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마트는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1593억원으로 2017년 이후 8년 만에 분기 기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고 12일 공시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기록한 영업이익 471억원보다 약 3.4배(238.2%) 증가한 수치입니다. 같은 기간 매출은 7조2189억원으로 0.2% 증가했습니다. 별도 기준 매출은 4조6258억원, 영업이익은 133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0.1%, 43.1% 증가했습니다. 별도 영업이익은 1분기 기준 2018년 이후 7년 만에 최대 실적입니다. 이마트는 1분기 호실적이 지난해부터 통합 매입 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상품 경쟁력 증대와 원가 절감에 힘쓴 결과라고 분석했습니다. 지난해와 올해 1월 각각 선보인 할인 행사 '가격파괴 선언'과 '고래잇 페스타'가 고객 호응과 재방문으로 이어졌고, 스타필드 마켓으로 대표되는 공간 혁신 전략이 실적 개선에 힘을 보탰다는 설명입니다. 올 1분기 스타필드 마켓 죽전 매출은 전년 대비 약 21% 증가했고 대규모 리뉴얼을 단행한 문현, 용산, 목동점 또한 각 35%, 11%, 6%의 매출 신장세를 보였습니다. 할인점 부문 1분기 고객 수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 2% 이상 늘었고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53.7% 증가한 77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트레이더스 1분기 영업이익은 423억원으로 전년 대비 36.9% 증가하며 이마트 실적 개선의 주역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고객 수도 전년 대비 3% 이상 늘었습니다. 지난 2월 문을 연 마곡점은 개점 직후 3일간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주요 자회사들도 실적 개선 흐름에 동참했습니다. 스타벅스를 운영하는 SCK컴퍼니는 매출이 3.7% 증가한 7619억원, 영업이익은 7.3% 증가한 35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신세계푸드는 매출이 3586억원으로 전년보다 6.1% 줄었지만 원가절감과 비용 효율화를 통해 영업이익은 79억원으로 소폭 증가했습니다. 이마트24는 매출이 4658억원으로 8.9% 감소했습니다. 노브랜드 연계 매장 확대와 효율 중심의 신규 출점을 통해 영업손실은 104억원을 기록, 전년 대비 적자를 27억원 줄였습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추진해 온 지속적인 혁신과 쇄신을 통한 본업 경쟁력 강화 전략이 실질적인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며 "앞으로도 가격, 상품, 공간 혁신을 통해 수익성 중심의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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