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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B하나은행, ‘좋은 일터 행복한 직장 만들기’ 선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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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26, 2018, 14:03:26

근로문화 혁신 프로젝트 추진..본점 정시퇴근 캠페인 추진 후 시간외근무 70% 감소 
직원 소확행 위한 ‘감성touch’ 프로그램 진행..은행원 스트레스 해소·문제해결법 제시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KEB하나은행이 직원들의 ‘워라밸(Work & Life Balance)’을 실현하고,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지원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해 효과를 보고 있다.  

 

KEB하나은행(은행장 함영주)은 실질 근로시간 단축 및 일과 삶의 양립을 근로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좋은 일터 행복한 직장 만들기’를 작년 11월부터 진행해 가시적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좋은 일터 행복한 직장 만들기’는 정부정책에 발맞춰 비효율적 장시간 근로관행, 눈치야근 등의 근로문화에서 탈피하고, 일과 삶에서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찾을 수 있는 근무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목표다. KEB하나은행은 이를 위한 기업문화 혁신을 병행해 직원의 행복을 적극 지원한다.

 

KEB하나은행 관계자는 “워라밸이 실현되는 근무환경을 구축해 직원들이 보다 행복하게 일하게 된다면, 은행을 거래하는 손님의 서비스 만족도 제고는 물론 향후 은행 경쟁력 제고로도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 근로문화 혁신 프로젝트 추진

 

KEB하나은행은 진정한 워라밸 실현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저녁이 있는 삶 ▲휴식이 있는 삶 ▲소통이 있는 삶의 3가지 테마로 근로문화 혁신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저녁이 있는 삶’을 위해 작년 11월 신축본점에서 먼저 정시퇴근 캠페인을 시작한 후 지난 1월부터는 전 영업점으로 확대했다. 본점의 경우 저녁 7시에 사무실을 일괄 소등하고 불가피한 야근이 필요한 직원은 별도의 업무집중층에서 업무를 수행한다.

 

정시퇴근 캠페인 추진 3개월만에 본점부서 시간외근무 발생량이 약 70% 감소했다. 영업점 또한 최종 퇴근자의 평균퇴근시간이 약 40분 단축된 것으로 파악됐다.

 

KEB하나은행 영업점 관계자는 “캠페인 추진 이후 요즘 6시~7시 사이에 퇴근하고 있다”며 “지점마다 다르긴 하겠지만, 본사는 철저히 지키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아울러, 신축본점에 구축된 클라우드 PC를 영업점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스마트워크센터도 구축해 직원들의 이동시간과 거리를 단축하고, 언제 어디서나 효율적 업무수행이 가능토록 지원할 예정이다.

 

올 상반기 중으로는 자유로운 휴가사용을 보장하는 ‘휴식이 있는 삶’ 프로젝트 진행된다. 전 직원이 연초에 등록하는 휴가 계획대로 연간 15일 이상의 휴가를 눈치 보지 않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여건 조성에 초점을 두고 있다.

 

혁신 친화적·수평적 기업문화 구축을 위해 상사와 직원 간, 동료직원 상호 간 쌍방향 소통을 활성화 하는 ‘소통이 있는 삶’ 프로젝트도 병행한다. 긍정의 변화와 소통을 위해 사내 쌍방향 소통 게시판 ‘긍정 플랫폼’을 신설했고, 올해부터는 부점장급 직원의 리더십을 동료와 부하직원이 평가하는 리더십 다면평가제도를 진행한다.

 

◇ 일터와 삶에서 ‘소확행(小確幸)’ 만드는 감성Touch 프로그램

 

KEB하나은행은 즐거운 직장 생활이 손님 만족으로 이어지고 그 결실이 다시 직원에게 돌아오는 선순환구조 정착을 추구한다. 이를 위해 직원들의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위한 마음, 소통, 힐링, 가족 4개 분야의 ‘감성Touch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마음Touch 프로그램은 은행 내 직원심리상담실 ‘한울타리’와 ‘힐링 심리 카페’를 통해 직원들을 직접 찾아가 자존감 회복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들은 직원들의 고충을 파악하고 적절한 스트레스 해소·문제해결 방법을 제시한다. 소통Touch 프로그램 ‘올바른 리더십 강의’는 부점장과 직원 간 간극 줄이기에 나선다.

 

힐링Touch 프로그램으로는 유명 강사 초빙 ‘힐링콘서트’, 취미생활 원데이 클래스인 ‘하나청춘! 행복찾기! 오늘의 주인공은 나야 나!’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일터와 가정의 균형 있는 행복을 위해 ‘오늘은 하나가족 Day! 사랑愛’, ‘어린이 캠프’ 등의 가족Touch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다.

 

◇ ‘직원행복! 손님행복!’의 해 선포와 함께 기업문화도 혁신

 

KEB하나은행은 근로문화 혁신 프로젝트와 감성Touch 프로그램 운영에 따른 가시적 변화뿐만 아니라 근본적 기업문화 혁신을 통한 체질 개선도 병행한다.

 

2018년 경영슬로건을 ‘직원행복! 손님행복!’으로 선포하고 ‘인간다움(Humanity)’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일과 삶의 균형을 추구하는 행복한 일터 ▲직원의 성장을 통한 손님의 가치 실현 ▲사회와 함께 행복을 나누는 금융회사로 거듭나기 위한 기업문화 혁신에 나서고 있다.

 

함영주 KEB하나은행장은 “손님에게 가치를 전하는 것은 결국 직원이며, 직원이 행복해야 손님에게도 행복을 전할 수 있다”며 “4차 산업혁명의 빠른 변화 속에서도 결국 변하지 않는 가치인 ‘사람’에 집중해 Humanity에 기반한 기업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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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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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국방 5G 인프라 구축 사업’ 구축 착수…“국방 AX 본격화”

KT, ‘국방 5G 인프라 구축 사업’ 구축 착수…“국방 AX 본격화”

2025.08.13 09:47:1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는 국방부와 ‘국방 5G 인프라 구축 사업’의 착수보고회를 열고, 총 207억원 규모의 첨단 국방 통신 인프라 구축에 본격 돌입한다고 13일 밝혔습니다. 이 사업은 육·해·공군과 해병 부대에 5G 특화망과 통합관제 인프라를 구축하는 대규모 프로젝트입니다. KT는 ▲국군지휘통신사령부 대상 공통 5G 코어망 구축 ▲5G 인프라 통합관제 시스템 구축 ▲육군·해군·공군·해병대 대상 부대별 5G 인프라 설계·구축 ▲각 군의 작전·운영 환경 특화 5G 서비스 도입 등의 업무를 수행할 예정입니다. KT는 이 사업을 향후 국방 5G 인프라의 전군 확산에 있어 중요한 기점이 될 것으로 평가하며 국방 디지털 전환의 핵심 기반으로 활용한다는 전략입니다. 다년간 국방 ICT 구축 경험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국방 5G 인프라와 응용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전군 확산 단계까지 고려한 확장성 높은 5G 인프라 설계를 적용하고, 육군정비창 스마트 지게차, 해군 함대사 탄약고 통합관제체계 등 부대 운영의 효율화를 높이는 서비스를 통해 향후 병력 자원의 감소 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부대 운영 모델을 제시할 계획입니다. 앞서 KT는 국방부의 차기 국방광대역 통합망(M-BcN) 구축 사업, 차세대 국방통합데이터센터(DIDC) 구축 사업 등을 수행하며 국방 인프라 구축 역량을 쌓아왔습니다. 이번 사업을 계기로 KT는 인프라 기반 국방 지원체계 영역의 전문성을 한층 강화하고, AICT 기술력을 활용해 전장 지휘체계 등 국방 IT 영역까지 사업을 확장해 스마트 국방 실현에 기여한다는 목표입니다. 이행권 KT Enterprise부문 이행1본부장(상무)은 “이번 사업은 전군에 적용될 5G 기반 인프라 확산의 출발점이자, KT의 국방 디지털 전문 역량이 집중된 사업”이라며 “국방 디지털 혁신을 이끄는 신뢰받는 파트너로서 AICT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국방 ICT 사업을 지속 확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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