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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허인 국민은행장의 아쉬운 ‘언행일치(言行一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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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15, 2018, 11:03:10

노조와 신뢰 관계가 멀어지고 있는 ‘노조위원장 출신’ KB국민은행장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과거 장기신용은행 시절 노조위원장 출신이라는 점에서 (KB금융)노조와의 관계 개선에 기대감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오히려 과거의 경험은 방해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해 다 내려놓고 대화에 임하겠습니다.”

 

작년 11월, 허인 KB국민은행장이 취임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한 말이다. ‘노조위원장 출신이라는 것에 기대를 하지 말라는 걸 표현한 건가?’라는 생각을 하며 고개를 갸웃거렸다. 하지만, 외부의 부담스러운 시선에서 벗어나려는 전략적인 답변 정도로 이해하고 넘어 갔었다. 

 

그런데 최근 허 행장이 보이고 있는 모습을 지켜보고 있자니 지난해 취임식에서 그가 한 발언이 결코 허언이 아니었다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다. ‘말과 행동이 일치한다’는 뜻의 사자성어 ‘언행일치(言行一致)’가 떠오른다.

 

“L0(무기계약직)직급의 L1(행원 정규직) 승진 규모를 전년 대비 2배(160명) 수준으로 하겠다.” KB금융노조에 따르면 KB국민은행과 노조 측은 작년 2/4분기 노사협의회에서 이와 같은 내용에 구두로 합의했다.

 

‘160명’이라는 구체적인 숫자를 문서로 남기는 것을 사측이 난처해 하자, 노조 측은 구체적인 숫자 대신 ‘2배’라는 표현을 쓰는 것에 동의했다. 이 자리에는 당시 부행장이었던 허인 은행장도 참석했다. 

 

하지만, 최근 KB금융이 단행한 인사에서 L0직급의 L1 승진 규모는 160명이 아닌 120명에 불과했다. 허인 행장이 취임하고 난 뒤, 당초에 구두로 약속했던 승진 인원보다 40명이 줄어든 것이다. 물론, 양측이 합의했던 ‘2배’에는 한참 미치지 못 하는 수치다.

 

박홍배 KB금융 노조위원장은 KB국민은행 본점 앞에서 열린 집회에서 이 문제를 지적하며 “외부 낙하산이 아닌 내부 승진자인 허인 행장에 대해 기대감이 있었는데, 이러한 기대감이 실망으로 바뀌었다”고 탄식했다.

 

KB금융노조에 대한 허인 행장의 기대감 무너뜨리기는 직원들의 중식대 인상 문제에서도 드러난다. 중식대 인상을 임금단체협상(임단협)에서 긍정적으로 논의하기로 했다가 나중에 입장을 철회한 것이다.

 

이유는 중식대가 통상임금에 포함돼 있다는 사실을 허 행장이 몰랐기 때문. KB국민은행 직원의 통상임금은 크게 기본급, 자격급, 직무급, 중식대 등으로 구성된다. 중식대가 상승한다는 것은 곧 통상임금의 상승인 셈인데, 통상임금이 상승하면 1차적으로 각종 수당이 증가하고, 2차적으로는 퇴직금 규모도 상승하게 된다. 

 

허 행장은 이 사실을 뒤늦게 알고 나서 “중식대 인상은 힘들 것 같다”며 자신의 입장을 번복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중식대의 통상임금 포함 근거는 2015년 7월 14일 기준으로 은행 규정에 나와있다.

 

허인 행장의 ‘일구이언(一口二言)’ 전략은 실적을 추구하는 경영자 마인드로 봤을 땐 ‘합격’이라는 평가를 받을 수‘도’ 있다. 하지만, 구성원들과 신뢰를 바탕으로 조직을 이끌어가야 하는 수장으로서는 ‘낙제점’를 면키 어려워 보인다.   

 

당초 허인 행장은 ‘노조위원장 출신’이라는 점에서 노사 관계를 잘 이끌어 나갈 적임자로 기대를 한몸에 받았다. 노조 측도 허 행장이 외부 낙하산이 아닌 내부 승진 케이스라는 점에서 기대가 컸다.

 

하지만, 허인 행장 취임 이후 노사 관계는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특히, 2017년 임금단체협상(임단협)의 경우 최근 7차 임원급 교섭에서도 결국 합의에 이르지 못 한 상태다.

 

박홍배 KB금융 노조위원장은 지난 집회에서 “임단협이 해결되지 않을 경우 파업도 불사하겠다”고 사측에 경고의 메시지를 보냈다. 기대가 크면 실망도 큰 법. 허인 행장의 ‘언행일치’가 어떤 결과를 낳을지는 지켜볼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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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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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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