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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회사 CEO, 사외이사 추천 못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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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15, 2018, 10:03:01

금융위, ‘금융회사 지배구조 개선방안’ 발표..주주제안권 요건 완화·대주주 적격성 심사대상 확대 등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금융회사 CEO의 사외이사·감사위원 후보추천위원회 참여가 금지되고, 주주제안권 행사 요건을 완화해 CEO 선출 의사결정에 소수주주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한다. 대주주 적격성 심사대상도 확대돼, 경영권을 실제 행사하는 자를 심사할 수 있도록 개선된다.

 

금융위원회(위원장 최종구)는 15일 오전 서울 정부청사에서 ‘금융회사 지배구조 개선방안 간담회’를 열고 ‘금융회사 지배구조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최종구 금융위원장을 비롯해 각 금융권 협회장들이 참석했다. 

 

간담회를 주재한 최종구 위원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투명하고 공정한 지배구조는 금융산업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확보하기 위한 필수조건”이라며 “부실경영이나 불건전 영업의 파급효과가 경제 전체의 시스템 리스크로 확산될 수 있어, 금융회사 지배구조는 일반기업에 비해 엄격히 통제되는 것이 국제 규범”이라고 말했다.

 

이번 개선방안은 크게 경영 지배구조 측면과 소유 지배구조 측면으로 나뉜다. 경영 지배구조 측면에서는 CEO 및 이사 선출과정의 공정성과 투명성이 부족한 문제가 개선되고, 소유 지배구조 측면에서는 대주주 적격성 심사대상이 확대돼 제도의 실효성이 제고된다.

 

먼저, 금융회사 CEO 선임 투명성 제고를 위해 CEO의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사추위)와 감사위원후보추천위원회(감추위) 참여를 금지한다. 또한,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의 3분의 2 이상(현행 과반수 이상)을 사외이사로 구성토록 의무화해 임추위의 독립성을 강화한다.

 

사외이사의 책임성 강화 차원에서 사외이사 연임 때 외부평가를 의무화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사외이사 후보군 선정 때 다양한 이해관계자 및 외부전문가가 추천한 인재 풀(Pool)을 반영할 수 있도록 자체기준 마련을 의무화하며, 사외이사 업무수행 연속성 보장을 위해 순차적 교체를 원칙화한다.

 

CEO 선출 과정에서 소수주주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주주제안권 행사요건이 완화된다. 현행 ‘의결권 0.1% 이상’을 ‘의결권 0.1% 이상 또는 보유주식 액면가 1억원 이상’으로 변경한다.

 

소유 지배구조 개선 측면에서는 대주주 적격성 심사대상을 확대한다. 현행 심사대상은 최대주주 중 최대출자자 1인인데, 이를 최대주주 전체와 사실상 영향력을 행사하는 주요주주로 확대한다. 

 

예를 들어, 삼성생명의 경우 현행 제도로는 최대주주 중 최대출자자 1인에 해당되는 이건희 회장만 심사대상이지만, 바뀐 제도에선 이재용 부회장도 최대주주로 심사를 받게 된다. 작년 9월 기준 삼성생명의 최대주주는 이건희 회장(20.76%)이고, 이 회장의 특수관계인은 이재용 부회장(0.06%), 삼성물산(19.34%), 삼성문화재단(4.68%) 등이다.

 

심사요건도 강화돼, 대주주 적격성 심사 요건에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 위반으로 금고형 이상을 받은 경우’를 추가한다. 이밖에 최대주주 중 어느 1인만 결격사유인 경우 해당 최대주주의 보유의결권 중 10% 초과분을 제한하고, 법인의 경우에는 ‘벌금 1억원 이상’을 받았을 때 의결권 제한명령이 가능하도록 설정한다. 

 

금융위는 이번 개선방안 추진을 위해 금융회사지배구조법 및 시행령, 감독규정 개정안 등을 내달 24일까지 입법예고한다. 이 법안은 규제개혁위원회와 법체저 심사를 거쳐 올 상반기 중 국회에 제출된다. 시행령과 감독규정 개정 완료 시기는 오는 3분기 중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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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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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면세점, 中여행사협회와 MOU…한·중 MICE 협력 강화

신세계면세점, 中여행사협회와 MOU…한·중 MICE 협력 강화

2025.11.06 08:15:27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면세점이 중국여행사협회 MICE위원회와 한·중 MICE(기업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회) 관광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습니다. 이번 협약은 국내 면세업계 최초로 중국 문화여유부 산하 여행협회와의 공식 협력으로 이뤄졌으며, 경주 APEC 정상회의와 한·중 정상회담을 계기로 양국 교류가 회복되는 시점에 맞춰 진행됐습니다. 지난 5일 서울 중구 신세계디에프 본사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김미숙 신세계디에프 영업담당과 리주위안 중국여행사협회 MICE위원회장이 참석했습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의 우수한 MICE 자원 홍보 ▲중국 MICE 단체 관광객 대상 공동 마케팅 ▲면세점 이용 편의 개선 ▲한·중 관광·유통·문화 교류 확대 등 다방면의 협력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중국여행사협회는 문화여유부 관리 아래 운영되는 전국 단위의 여행산업 협력기구로, MICE위원회를 포함해 17개 분회와 약 3,000여 개 회원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MICE위원회는 141개 회원사를 중심으로 국제 포럼과 교류 지원을 수행하며, 중국 MICE 산업의 중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신세계면세점은 이번 협약을 통해 중국 MICE 네트워크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현지 MICE 행사 참여를 통해 브랜드 홍보 효과를 높일 계획입니다. 또한 명동점을 비롯한 주요 관광 거점에서 한·중 관광 및 유통 교류를 한층 활성화할 방침입니다. 신세계면세점은 단체관광 중심에서 벗어나, 기업 출장·포상관광 등 고부가가치 비즈니스 관광객 중심으로 영업 구조를 전환하고 있습니다. MICE 단체의 평균 객단가는 일반 관광단체 대비 3~4배 이상 높으며, 현재 외국인 단체관광 매출의 약 35%를 차지합니다. 신세계면세점은 올해 말까지 약 6만 명의 MICE 관광객을 확보하고, 총 14만 명의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기업 방문단 등 비즈니스 관광객에게는 명동점 미디어파사드 웰컴보드 노출 등 맞춤형 환영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신세계면세점 관계자는 “한·중 교류가 다시 활기를 띠는 시점에서 중국 문화여유부 산하 협회와 협력하게 돼 의미가 크다”며 “MICE 유치 경쟁력을 강화하고 명동을 비롯한 주요 관광지에서 한·중 교류의 새로운 활력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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