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직장인 A씨는 10년 동안 1인 가구로 지내고 있다. 최근 이사를 하면서 3인용 소파를 버리고, 1인 리클라이너 소파로 바꾸면서 거실의 공간 활용이 가능해졌다. 평일엔 거의 밖에서 저녁까지 해결할 정도로 바쁜 생활을 하고 있어 평소 로봇청소기와 식기세척기를 활용해 집안일을 한다.
1인 경제를 뜻한 ‘1코노미(1인+이코노미)’가 유통업계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1인 가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소형 가전제품에 이어 소용량 팩키지로 구성된 제품 등 싱글족을 겨냥한 마케팅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13일 SK플래닛(사장 이인찬)에 따르면 11번가는 1인 가구에게 적합한 가전, 가구, 주방용품, 취미용품 등 '혼자라서 좋은시간, 싱글라이프' 기획전을 연다. 총 70여종의 상품을 오는 18일까지 할인 판매한다.
가전 제품에도 ‘언택트(Untact)형’ 바람이 불고 있다. 사람의 손길을 최소화해 가사노동 부담을 덜어주는 로봇청소기부터 식기세척기, 스타일러 등이 대표적이다. 이번 11번가 기획전에서 와이파이 연결을 통해 원격조정으로 실내 청소가 가능한 ‘벨로닉스 IoT 물걸레 로봇청소기’를 38만 9000원(13일)에 판매한다.

공간활용도가 높은 ‘트랜스포머형 가구’나 ‘소형가전’도 1인 가구를 위한 필수품으로 자리잡은지 오래다. 침대와 쇼파 겸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싱글 원디 쇼파베드 3’는 4만 9900원, ‘까로네까사 좌식 리클라이너’는 5만 1900원(13일), 액자와 테이블 겸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접이식 액자테이블’은 1만 7910원이다.
지름 17cm의 작은 크기로 1~2인 가구를 겨냥한 ‘휴롬 쁘띠 원액기’는 18만 9000원, ‘딤채쿡 3인용 전기보온밥솥’은 2만 9900원(16~18일)이다.
여러 기능을 한번에 담은 ‘올인원 주방용품’도 인기다. 다양한 요리를 동시에 할 수 있는 ‘키친아트 3구 멀티팬’은 1만 3900원(13일), 국물요리부터 찜요리, 데치기 등 모두 가능한 ‘키친아트 카펠 올인원 멀티쿠커’는 3만 2900원에 판매한다.
혼자지만 프리미엄 라이프 스타일을 지향하는 1인 가구가 늘며 집에서 격식 있게 즐기는 ‘혼밥’, ‘혼술’을 위한 정찬 세트도 속속 출시되고 있다.
일식당의 정찬을 떠올리게 하는 ‘일본 가정식 혼밥세트’는 1만 9800원(16~18일), 접시부터 머그잔, 소스통 등을 트레이에 올려 브런치 가게의 메뉴처럼 즐길 수 있는 ‘우드 브런치 세트’는 2만 2000원(14~15일)이다.
스마트폰에 장착해 VR 콘텐츠를 구동할 수 있는 ‘NOON VR기기’는 3만 8290원, 실내에서 파티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블루투스 마이크+미러볼 세트’는 1만 6900원으로 다양한 실내 취미용품들도 만나볼 수 있다.
11번가에 따르면 올해 들어(1월 1일~3월 11일) 접이식침대, 미니세탁기 등 1인가구 관련 상품의 거래액은 지난해 대비 각각 27%, 3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인가구 관련 상품들의 구매자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30대 남성’들이 가장 많이 구매한 것으로 조사됐다. 언택트 가전 대표품목인 ‘로봇청소기’ 거래액 중 30대 남성이 차지하는 비중은 45%로 40대 여성 비중(35%)보다도 높았고 ‘리클라이너’ 역시 30대 남성 비중이 24%로 40대 남성(22%), 30대 여성(18%) 모두를 제쳤다.
‘접이식침대’, ‘미니세탁기’ 모두 30대 남성 비중이 각각 21%, 25%로 전 성·연령대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혼자 거주하는 30대 남성이 많아지면서 가사노동을 덜어주는 생활가전이나 공간효율성을 높이는 트랜스포머 가구 등을 구매하는 수요가 높아진 영향이다.
박준영 SK플래닛 MD영업1그룹장은 “편리함과 효율성을 중시하는 1인 가구가 늘면서 온라인쇼핑 활성화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꾸준한 고객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온라인쇼핑의 큰 손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1인 가구 소비자들에게 합리적인 쇼핑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지속 마련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