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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코노미’ 전성시대..접이식침대·미니세탁기 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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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13, 2018, 14:03:57

11번가, ‘1인 가구’ 위한 기획전 진행.,18일까지 70여종 할인
‘언택트(Untact)’형 가전부터 트랜스포머 가구·올인원 주방용품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직장인 A씨는 10년 동안 1인 가구로 지내고 있다. 최근 이사를 하면서 3인용 소파를 버리고, 1인 리클라이너 소파로 바꾸면서 거실의 공간 활용이 가능해졌다. 평일엔 거의 밖에서 저녁까지 해결할 정도로 바쁜 생활을 하고 있어 평소 로봇청소기와 식기세척기를 활용해 집안일을 한다. 

 

1인 경제를 뜻한 ‘1코노미(1인+이코노미)’가 유통업계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1인 가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소형 가전제품에 이어 소용량 팩키지로 구성된 제품 등 싱글족을 겨냥한 마케팅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13일 SK플래닛(사장 이인찬)에 따르면 11번가는 1인 가구에게 적합한 가전, 가구, 주방용품, 취미용품 등 '혼자라서 좋은시간, 싱글라이프' 기획전을 연다. 총 70여종의 상품을 오는 18일까지 할인 판매한다. 

 

가전 제품에도 ‘언택트(Untact)형’ 바람이 불고 있다. 사람의 손길을 최소화해 가사노동 부담을 덜어주는 로봇청소기부터 식기세척기, 스타일러 등이 대표적이다. 이번 11번가 기획전에서 와이파이 연결을 통해 원격조정으로 실내 청소가 가능한 ‘벨로닉스 IoT 물걸레 로봇청소기’를 38만 9000원(13일)에 판매한다. 

 

공간활용도가 높은 ‘트랜스포머형 가구’나 ‘소형가전’도 1인 가구를 위한 필수품으로 자리잡은지 오래다. 침대와 쇼파 겸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싱글 원디 쇼파베드 3’는 4만 9900원, ‘까로네까사 좌식 리클라이너’는 5만 1900원(13일), 액자와 테이블 겸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접이식 액자테이블’은 1만 7910원이다.

 

지름 17cm의 작은 크기로 1~2인 가구를 겨냥한 ‘휴롬 쁘띠 원액기’는 18만 9000원, ‘딤채쿡 3인용 전기보온밥솥’은 2만 9900원(16~18일)이다. 

 

여러 기능을 한번에 담은 ‘올인원 주방용품’도 인기다. 다양한 요리를 동시에 할 수 있는 ‘키친아트 3구 멀티팬’은 1만 3900원(13일), 국물요리부터 찜요리, 데치기 등 모두 가능한 ‘키친아트 카펠 올인원 멀티쿠커’는 3만 2900원에 판매한다. 

 

혼자지만 프리미엄 라이프 스타일을 지향하는 1인 가구가 늘며 집에서 격식 있게 즐기는 ‘혼밥’, ‘혼술’을 위한 정찬 세트도 속속 출시되고 있다.

 

일식당의 정찬을 떠올리게 하는 ‘일본 가정식 혼밥세트’는 1만 9800원(16~18일), 접시부터 머그잔, 소스통 등을 트레이에 올려 브런치 가게의 메뉴처럼 즐길 수 있는 ‘우드 브런치 세트’는 2만 2000원(14~15일)이다.

 

스마트폰에 장착해 VR 콘텐츠를 구동할 수 있는 ‘NOON VR기기’는 3만 8290원, 실내에서 파티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블루투스 마이크+미러볼 세트’는 1만 6900원으로 다양한 실내 취미용품들도 만나볼 수 있다.

 

11번가에 따르면 올해 들어(1월 1일~3월 11일) 접이식침대, 미니세탁기 등 1인가구 관련 상품의 거래액은 지난해 대비 각각 27%, 3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인가구 관련 상품들의 구매자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30대 남성’들이 가장 많이 구매한 것으로 조사됐다. 언택트 가전 대표품목인 ‘로봇청소기’ 거래액 중 30대 남성이 차지하는 비중은 45%로 40대 여성 비중(35%)보다도 높았고 ‘리클라이너’ 역시 30대 남성 비중이 24%로 40대 남성(22%), 30대 여성(18%) 모두를 제쳤다.

 

‘접이식침대’, ‘미니세탁기’ 모두 30대 남성 비중이 각각 21%, 25%로 전 성·연령대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혼자 거주하는 30대 남성이 많아지면서 가사노동을 덜어주는 생활가전이나 공간효율성을 높이는 트랜스포머 가구 등을 구매하는 수요가 높아진 영향이다. 

 

박준영 SK플래닛 MD영업1그룹장은 “편리함과 효율성을 중시하는 1인 가구가 늘면서 온라인쇼핑 활성화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꾸준한 고객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온라인쇼핑의 큰 손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1인 가구 소비자들에게 합리적인 쇼핑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지속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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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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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하이닉스, 빅테크와 AI 시장 주도권 경쟁…“차세대 HBM의 내년 계획도 논의 중”

SK하이닉스, 빅테크와 AI 시장 주도권 경쟁…“차세대 HBM의 내년 계획도 논의 중”

2024.05.30 16:40:2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가 현재 주력하고 있는 AI 메모리 HBM(고대역폭 메모리) 뿐만 아니라 새로운 메모리 솔루션 확보에도 집중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30일 자사 뉴스룸을 통해 SK하이닉스 신임 임원 좌담회를 최근 열고 SK하이닉스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습니다. AI 메모리가 각광을 받고 있는 현 시점에 대해 김기태 HBM 세일즈&마케팅(S&M) 부사장은 "생성형 AI 기술이 공공 서비스뿐만 아니라 B2C 시장에서 폭넓게 활용되고 있어 메모리의 활용도는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현재 시장 상황을 보면 빅테크 고객들이 AI 시장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신제품 출시 시점을 앞당기고 있다"라며 "이에 맞춰 차세대 HBM 제품 등을 적기에 공급할 수 있도록 올해에 이어 내년까지의 계획을 미리 논의하는 중"이라고 덧붙였습니다. SK하이닉스는 지난 3월부터 HBM 5세대 제품 HBM3E를 세계 최초로 양산하며 견고한 시장 경쟁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다음 세대 제품인 HBM4의 양산 시점을 내년으로 앞당기며 업계 위상을 더욱 강화하겠다는 방침입니다. 권언오 HBM PI 부사장은 "시장이 열리기 전부터 오랜 시간 동안 끈질기게 이어져 온 AI 메모리에 대한 투자와 연구가 회사 성장의 밑거름이 됐다"라며 SK하이닉스의 성장 배경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김기태 부사장 역시 "HBM을 적기에 공급하면서 대규모 양산 경험을 보유한 것도 우리가 높은 신뢰를 받는 이유라고 볼 수 있다"라며 자신감을 내비쳤습니다. 한편, AI 산업이 확장되면서 새로운 메모리 시장이 열리고 있다는 분석도 나왔습니다. 오해순 낸드 어드밴스드 PI 부사장은 "그동안 AI 산업에서 낸드에 대한 주목도가 높지 않았지만 대용량 AI 서버 수요가 늘면서 eSSD와 같은 낸드 솔루션이 각광받기 시작했다"라며 "여러 분야에서 신시장이 열리고 있는 만큼 다양한 메모리 제품들이 주목받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이재연 글로벌 RTC 부사장은 "차별화된 기술력을 갖추기 위해 기존 메모리의 한계를 뛰어넘는 '이머징 메모리'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며 "특히 기존 D램의 고속 성능과 낸드의 고용량 특성을 동시에 갖춘 자기 저항 메모리(MRAM), 저항 변화 메모리(RRAM), 상변화 메모리(PCM) 등이 주목받는다"고 전망했습니다. 이와 함께 좌담회에 참석한 SK하이닉스의 임원진은 소재 개발을 통한 품질 강화, AI용 고성능 낸드 기술력 제고, 차세대 메모리 연구개발 등에 대해서도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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