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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카카오뱅크가 ‘대출대란’에서 얻은 교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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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05, 2018, 11:03:01

전·월세보증금 대출 ‘특판’ 적용에 대해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과유불급(過猶不及).’ 카카오뱅크가 신상품인 ‘전·월세보증금 대출’ 상품을 ‘특판’ 형식으로 판매한다는 것을 듣고 떠오른 말이다.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이용우·윤호영)는 지난 1월 ‘전·월세보증금 대출’ 상품 출시를 맞아 서울역 부근 고객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카카오뱅크 측은 이번 상품에 대해 은행권 최저 수준의 금리(연 2.82%)와 휴일에도 대출이 가능하다는 점, 쉽고 간편한 대출 절차 등을 강조했다. 하지만 이보다 더 눈길을 끈 것은 이번 상품이 기간을 한정한 ‘특판 상품’으로 운영된다는 점이었다. 

 

특판상품은 은행 등이 기한이나 대출한도를 정해놓고 일시적으로 판매하는 상품을 말한다. 예를 들어, 특판정기예금의 경우 일정 기간 내에 가입하면 일반 예금상품에 비해 금리를 0.2%p~0.5%p 정도 더 얹어주는 식이다. 대출도 기한이나 한도를 정해놓고 판매한다.

 

카카오뱅크의 이번 전·월세보증금대출 특판도 한도(1000억원)를 정해놓고 있다는 점에서 기존 특판과 유사하다. 하지만, 하루 신청자 수를 100~150명 정도로만 제한해 받는다는 점을 보면, 기존 은행권의 특판과는 성격이 약간 다르다.

 

카카오뱅크 측은 특판 판매 이유에 대해 “대출 병목 현상을 막고 여신 처리 속도 및 업무처리 과정을 고도화하기 위해 전·월세보증금 대출을 당분간 특별 한정판매로 운영한다”고 설명했다. 이는 지난해 겪었던 ‘대출 대란’을 답습하지 않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작년 7월 말에 영업을 시작한 카카오뱅크는 당시 내놓은 신용대출 상품들(비상금대출, 마이너스 통장대출, 신용대출 등)이 폭발적인 인기를 끌면서 ‘대출 대란’ 사태를 겪었다. 출범 초기 ‘60초’로 홍보했던 대출 소요시간이 신청자가 몰리면서 ‘무한대’로 늘어난 것.

 

이 과정에서 불만이 생긴 소비자들의 문의량도 폭주해 고객센터 또한 마비됐다. 카카오뱅크는 뒤늦게 상담 인력을 충원하는 등 고객 불만 진화에 나섰지만, 이미 악화된 여론을 잠재우기는 쉽지 않았다. 

 

이런 점에서 카카오뱅크의 이번 특판 결정은 과거 실패의 경험으로부터 교훈을 얻은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지나치면 모자란 것만 못하다’는 뜻의 사자성어 ‘과유불급’이 바로 그것이다. 다만, 일각에서는 “너무 소극적이다”거나 “자신감이 없다”는 지적들도 조심스레 나온다.

 

카카오뱅크는 이번 대출 상품에 대한 시장 반응을 본 후 판매를 확대할 예정이다. 한 명이라도 더 많은 고객에게 혜택을 주는 것도 좋지만, 제대로 된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우선이다. 급할수록 돌아가야 하는 법을 선택한 카카오뱅크를 지켜봐야 하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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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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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2025.06.30 16:48:0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024년말 기준 ESG 상품·투자·대출이 누적 33조2000억원(환경분야 19조200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날 발간된 '2024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KB금융의 '지속가능금융 체계'는 금융상품·서비스 전반에 ESG를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금조달부터 상품·투자·대출까지 모든 과정에서 기후변화 대응, 지역사회 발전, 투명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친환경·녹색금융을 확대하고 탄소중립 전환을 가속화하고자 'KB Green Wave 2030' 전략을 추진중이며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총 50조원(환경분야 25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KB금융은 지속가능경영과 밸류업의 선순환 네트워크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관리,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위기 대응, 친환경 경영이 곧 주주환원 강화, 지배구조 개선, 주주·이해관계자와 소통강화, 사회적 가치 제고, 자본비율 관리, 본원적 펀더멘털 강화로 이어져 종국에는 기업가치 제고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특히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핵심지표 보통주자본(CET1)비율은 2024년 설정한 목표(13% 이상)를 상회하는 13.53%를 달성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보통주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 회사의 핵심자본으로 구성되며 CET1비율이 높을수록 향후 주주환원, 신규투자, 사업확장 등 여력이 높다고 평가됩니다. KB금융은 지난해 10월 '지속가능한 밸류업(Value-up) 방안'을 발표하며 국내 최초로 CET1비율과 주주환원을 연계한 '밸류업 프레임워크'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주주환원의 지속가능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했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호평받았습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금융은 단순한 자금중개를 넘어 개인의 삶과 기업의 미래, 나아가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반"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그룹은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는 금융을 실천하며 다음 세대에 더 나은 환경과 기회를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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