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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라이프 설계사들 “경영실패, 경영진이 책임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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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26, 2018, 16:02:56

현대라이프 지부노조,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 열고 “사측은 여전히 묵묵부답” 지적

[인더뉴스 박한나 기자] 현대라이프생명 보험설계사들이 현대라이프 경영실패의 책임을 설계사들에게 떠넘기는 것을 중단하고, 노동조합과 성실한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것을 다시 한 번 요구하고 나섰다.    

 

전국보험설계사노조 현대라이프지부는 26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이정미 정의당 국회의원과 전국사무금융노동조합연맹, 전국금속노동조합과 함께 현대라이프 보험설계사에 대한 불공정 행위 중단과 생존권 해결을 촉구하는 공동 기자회견을 열었다.

 

현대라이프는 작년 7월부터 9월 말까지 전국 70여개 모든 영업점포를 폐쇄했다. 이 과정에서 현대라이프는 현대라이프 전속 설계사들의 보험계약 수당을 50%까지 삭감하면서 여기에 동의하지 않는 설계사들을 해촉했다.

 

당시 2000여명이었던 설계사들은 대부분 해고돼 현재 150여명밖에 남아 있지 않은 상황이다. 사측이 경영 악화를 이유로 개인영업채널을 포기하면서 설계사들은 실질적으로 일자리를 잃게 됐다는 게 노조의 주장.

 

이에 보험설계사들은 지난 9월 노동조합을 설립하고 ‘현대라이프생명의 불공정 중단 및 생존권 해결’을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해 12월 9일부터 오늘까지 85일째 여의도 현대라이프생명보험 앞 인도에서 천막을 치고 농성을 이어오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경영악화의 원인은 노동자가 아니라 생명보험업계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 한 경영진의 책임”이라며 “정태영 현대라이프 이사회 의장을 비롯한 경영진들은 경영악화의 책임을 설계사들에게 떠넘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이번 설계사 대량 해고 사태의 두 가지 특징은 보험설계사의 특수고용직이라는 지위를 악용한 것과 재벌그룹의 일감 몰아주기”라며 “현대라이프 전체 영업이익의 약 80%가 현대·기아차 그룹 노동자들의 퇴직연금에 따른 수입으로 채워지는 점을 믿고 벌인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기아차지부는 지난 2월 6일 현대라이프가 일방 구조조정과 부당 노동행위를 멈추지 않을 경우 강력 대응한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현대기아차그룹사 14만 노동자의 퇴직연금을 다른 금융기관으로 옮기는 방안을 고려하겠다는 게 핵심이다.

 

이동근 전국보험설계사노조 현대라이프지부장은 “사측은 여전히 묵묵부답”이라며 “현대라이프 대표이사와 정태영 현대라이프 이사회 의장 면담을 연맹과 노조에서 수차례 요구했지만 단 한 차례도 대화와 면담에 응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갑을문제 해결을 추진하는 을지로위원회를 통해 표준위촉계약서를 만들기 위해 작업 중”이라며 “표준위촉계약서는 법 제정이 아닌 시행령으로도 개정할 수 있어 많은 설계사들의 의견과 관심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라이프 설계사들은 작년 12월 27일 공정거래위원회 시장감시국장을 면담하고 현대라이프의 불공정 갑질행위에 대한 진정서를 접수했다. 이후 공정위는 보험약관 위반에 대한 불공정 계약은 공정위가, 불공정·갑질행위는 금융위와 금감원에 이첩해 조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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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한나 기자 monster1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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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2025.09.25 10:07:3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는 시니어 고객을 위한 'LG 이지 TV'를 개발, 국내 출시한다고 25일 밝혔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해 홈 화면과 같은 소프트웨어부터 리모컨·기본 탑재한 카메라 등 하드웨어, 영상 통화·복약 알림 등 편의 기능까지 맞춤형으로 개발했습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65세 이상 인구는 1000만명을 넘어서며 전체 주민등록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에 이르렀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들이 OTT, 게임 등 스마트 TV 기능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홈 화면을 필요한 기능들로 단순화하고 리모컨을 이지 TV 전용으로 새롭게 설계했습니다. LG전자는 홈 화면을 시니어 특화 기능 5개와 즐겨 찾는 앱 중심으로 단순화했습니다. 전체 메뉴가 한눈에 들어오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화면 하단부에 크게 배치하고 글자 크기도 기존 webOS 홈 화면 대비 키워서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이지 TV 전용 리모컨은 버튼에 큰 글씨로 설명을 함께 표기해 이해도를 높이고 백라이트를 적용해 어두워도 글자를 잘 읽을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상단에 별도의 '헬프' 버튼을 추가해 TV 사용 중에 외부입력이 전환돼 화면이 나오지 않거나 실수로 앱이 실행되는 등 원치 않는 기능이 작동했을 때 헬프 버튼만 누르면 언제든지 바로 전에 보고 있던 방송으로 돌아가 시청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이 떨어져 사는 자녀들과 영상 통화로 소통하거나 원격으로 TV에 발생한 간단한 문제에 대해 도움을 받는 등 시니어 고객을 케어하는 특화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LG전자는 카카오톡과 협업해 여러 전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LG 버디' 기능을 이지 TV에 탑재했습니다. 고객은 기본 장착된 카메라로 카카오톡 계정이 연결된 가족과 영상 통화가 가능합니다. 위급 상황에는 리모컨 헬프 버튼으로 가족에게 카카오톡으로 도움요청 메시지를 발송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LG 버디로 연결된 가족은 사진, 영상, 유튜브 링크 등을 이지 TV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원격으로 TV 제어도 가능해 부모가 사용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자녀가 외부입력을 바꾸거나 각종 기능을 끄고 켜는 등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TV 카메라로 가족사진도 촬영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셀프 사진관 브랜드 '포토이즘'과 협업해 고객이 사진을 보정하고 가까운 포토이즘 매장에서 인화하거나 택배로 사진을 받을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복약, 화초 물 주기 등 일정에 대한 알람을 주는 '생활 알리미'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TV를 시청 중일 때는 팝업을 띄우고 대기 모드에서는 팝업과 함께 소리를 통해 일정을 알려줍니다. 이지 TV는 프리미엄 LCD TV인 LG QNED 에보를 기반으로 시니어 고객의 시청각 특성에 맞춰 밝기·채도·선명도를 높이고 목소리를 또렷하게 강조하는 등 시니어 맞춤 화질·음질을 제공합니다. 두뇌건강 게임, 맞고, 오목, 노래방 등 시니어 고객이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노래방 기능을 사용할 때는 별도의 마이크 필요 없이 리모컨을 마이크로 활용 가능합니다. 리모컨의 AI 버튼을 누르면 시간대별 사용 패턴을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키워드를 제안하는 'AI 컨시어지', LLM(거대언어모델) 기반으로 고객의 발화를 이해하고 의도를 추론해 검색하는 'AI 서치' 등 2025년형 LG AI TV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이달 29일 20시 온라인브랜드샵에서 진행하는 라이브방송을 시작으로 LG 이지 TV를 국내 시장에 출시합니다. 65형과 75형 두가지 모델을 선보이고 국내 출하가는 65형이 276만9000원, 75형이 386만9000원입니다. 라이브 방송을 통해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12만9000원의 할인 혜택과 배달 앱 5만원 상품권을 제공합니다. 박형세 LG전자 MS사업본부장 사장은 "시니어 고객과 가족들을 위한 LG 이지 TV, 이동식 스크린의 대표주자 스탠바이미 등 라이프스타일 TV 라인업을 지속 확대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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