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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라이프 설계사들 “경영실패, 경영진이 책임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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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26, 2018, 16:02:56

현대라이프 지부노조,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 열고 “사측은 여전히 묵묵부답” 지적

[인더뉴스 박한나 기자] 현대라이프생명 보험설계사들이 현대라이프 경영실패의 책임을 설계사들에게 떠넘기는 것을 중단하고, 노동조합과 성실한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것을 다시 한 번 요구하고 나섰다.    

 

전국보험설계사노조 현대라이프지부는 26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이정미 정의당 국회의원과 전국사무금융노동조합연맹, 전국금속노동조합과 함께 현대라이프 보험설계사에 대한 불공정 행위 중단과 생존권 해결을 촉구하는 공동 기자회견을 열었다.

 

현대라이프는 작년 7월부터 9월 말까지 전국 70여개 모든 영업점포를 폐쇄했다. 이 과정에서 현대라이프는 현대라이프 전속 설계사들의 보험계약 수당을 50%까지 삭감하면서 여기에 동의하지 않는 설계사들을 해촉했다.

 

당시 2000여명이었던 설계사들은 대부분 해고돼 현재 150여명밖에 남아 있지 않은 상황이다. 사측이 경영 악화를 이유로 개인영업채널을 포기하면서 설계사들은 실질적으로 일자리를 잃게 됐다는 게 노조의 주장.

 

이에 보험설계사들은 지난 9월 노동조합을 설립하고 ‘현대라이프생명의 불공정 중단 및 생존권 해결’을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해 12월 9일부터 오늘까지 85일째 여의도 현대라이프생명보험 앞 인도에서 천막을 치고 농성을 이어오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경영악화의 원인은 노동자가 아니라 생명보험업계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 한 경영진의 책임”이라며 “정태영 현대라이프 이사회 의장을 비롯한 경영진들은 경영악화의 책임을 설계사들에게 떠넘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이번 설계사 대량 해고 사태의 두 가지 특징은 보험설계사의 특수고용직이라는 지위를 악용한 것과 재벌그룹의 일감 몰아주기”라며 “현대라이프 전체 영업이익의 약 80%가 현대·기아차 그룹 노동자들의 퇴직연금에 따른 수입으로 채워지는 점을 믿고 벌인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기아차지부는 지난 2월 6일 현대라이프가 일방 구조조정과 부당 노동행위를 멈추지 않을 경우 강력 대응한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현대기아차그룹사 14만 노동자의 퇴직연금을 다른 금융기관으로 옮기는 방안을 고려하겠다는 게 핵심이다.

 

이동근 전국보험설계사노조 현대라이프지부장은 “사측은 여전히 묵묵부답”이라며 “현대라이프 대표이사와 정태영 현대라이프 이사회 의장 면담을 연맹과 노조에서 수차례 요구했지만 단 한 차례도 대화와 면담에 응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갑을문제 해결을 추진하는 을지로위원회를 통해 표준위촉계약서를 만들기 위해 작업 중”이라며 “표준위촉계약서는 법 제정이 아닌 시행령으로도 개정할 수 있어 많은 설계사들의 의견과 관심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라이프 설계사들은 작년 12월 27일 공정거래위원회 시장감시국장을 면담하고 현대라이프의 불공정 갑질행위에 대한 진정서를 접수했다. 이후 공정위는 보험약관 위반에 대한 불공정 계약은 공정위가, 불공정·갑질행위는 금융위와 금감원에 이첩해 조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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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한나 기자 monster1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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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스페인 최대 C2C 플랫폼 ‘왈라팝’ 인수…3억7700만유로 투입

네이버, 스페인 최대 C2C 플랫폼 ‘왈라팝’ 인수…3억7700만유로 투입

2025.08.05 17:1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는 유럽 내 사업 전개 거점이 될 수 있는 전략적 플랫폼 및 이용자 기반 확보를 위해 스페인 최대 C2C 업체인 왈라팝을 인수하기로 결정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3억7700만유로(한화 약 6045억원)를 투입해 왈라팝 지분 약 70.5%을 추가 확보합니다. 왈라팝은 1900만명이 넘는 MAU를 보유한 스페인 최대의 C2C(소비자 간 거래) 업체로 일상 생활용품에서 전자기기, 자동차까지 전 영역을 아우르는 개인 간 거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친환경, 순환 경제에 높은 관심을 기반으로 C2C 서비스의 사용성도 꾸준히 성장 중입니다. 그중에서도 왈라팝은 창업 이후, 사용자 친화적인 서비스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하며 스페인의 대표적인 C2C 서비스로 자리 잡았고 이후 이탈리아, 포르투갈 등 남유럽 시장으로 사업 무대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초기부터 왈라팝의 성장 가능성에 주목해 2021년(1억1500만유로)과 2023년(7500만유로)에 걸쳐 약 29.5%의 지분을 확보하며 기술 적용 등 협업을 모색해 왔습니다. 하지만 양사는 보다 본격적인 협업과 시너지 창출을 위해서 더욱 강력한 연계가 필요하다고 판단, 네이버가 왈라팝의 경영권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파트너십을 강화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네이버는 2016년부터 프랑스 전 디지털경제부 장관인 플뢰르 펠르랭 대표가 설립한 투자사인 코렐리아캐피탈에 펀드 출연 등을 통한 간접 투자 방식으로 유럽 사업을 전개해 왔으나 이번 인수를 계기로 왈라팝에 네이버의 검색, 광고, 결제, AI 등 기술과 사업 노하우를 적용하며 유럽 시장에서 보다 본격적으로 사업을 펼쳐나갈 계획입니다. 특히, C2C는 일상과 밀접한 상품군과 경험들이 공유되는 롱테일 커머스 생태계로 데이터의 다양성이 경쟁력이 되는 AI 생태계에서도 그 중요도가 높습니다. 네이버는 C2C 영역에서의 데이터와 사용자를 AI 기술과 접목하며 새로운 사용 경험을 만들어간다는 방침입니다. 한편, 이번 인수를 통해 네이버는 포시마크, 크림, 소다 등 북미, 한국, 일본 등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C2C 사업을 유럽까지 더욱 확대하며 C2C 영역에서의 글로벌 성장세를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는 지난 10여년 동안 유럽 시장에 투자를 진행하며, 본격적인 파트너십을 가져갈 대상을 지속 물색해 왔다"라며 "왈라팝은 글로벌 빅테크가 전 세계 시장을 위협하는 상황에서 스페인의 C2C 시장의 대표자로 자리 잡은 강자이며 네이버는 왈라팝에 기술과 사업 노하우 등을 접목해 새로운 사용성을 부가하며 왈라팝의 성장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다양한 상품 구색과 스토리가 풍부한 C2C 기업인 왈라팝 인수를 통해 스페인, 유럽 사용자들의 사용성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갈 수 있을 뿐 아니라 데이터의 다양성이 경쟁력이 되는 AI 생태계에서 네이버의 경쟁력 또한 한층 더 높이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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