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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은 모바일·식료품은 대형마트 주로 이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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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07, 2018, 10:02:06

오픈서베이, 2017년 모바일 쇼핑 트렌드 리포트 발표..온라인·모바일 쇼핑 자리매김
패션잡화·의류는 저렴한 가격 장점인 모바일 이용..먹을거리는 대형마트서 직접 골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올해 모바일 쇼핑이 쇼핑 채널의 중심으로 확고한 자리매김을 했다. 특히 패션의류와 잡화, 생활용품 등은 온라인이나 모바일 채널에서 구매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대로 식료품의 경우 대형마트나 편의점 등 오프라인 쇼핑이 주를 이루고 있다.

 

7일 오픈서베이에서 발표한 2017년 하반기 '모바일 쇼핑 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 최근 3개월 내 개인·가정용 물품을 구매할 때 모바일 쇼핑을 통한 구매가 가장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모바일 쇼핑은 저렴한 가격과 빠른 배송이 장점으로 주로 소셜커머스와 오픈마켓을 이용했다. 

 

실제로 지난 2016년 10명 중 9명이 온라인과 모바일 쇼핑 이용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상반기 93.1%(10명 중 9.3명)에 이어 하반기 95%(10명 중 9.5명)에 육박하고 있다.

 

성별로는 여성이, 연령대는 30대 이용률이 높았다. 특히 패션잡화와 의류, 가정용 생활용품의 경우 온라인·모바일 쇼핑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지난 3개월 내 구입한 경험을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54%가 ‘모바일을 통해 구입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온라인과 모바일은 언제 어디서나 구매할 수 있다는 편리성과 가격 측면에서의 경쟁력이 장점으로 꼽혔다. 반면, 온라인·모바일이 여전히 '친숙하지 않고, 안전성이 우려'돼 구매를 꺼린다고 답한 응답자도 있다.

 

신선식품 등 먹을거리와 관련된 식료품 쇼핑은 여전히 오프라인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오프라인 채널의 가장 큰 강점으로는 '바로 상품을 수취'할 수 있는 점과 '쇼핑 경험'을 꼽았다.

 

오프라인 채널 중에선 대형마트가 여전히 중심을 차지하고 있지만, 편의점과 드러그스토어 이용객이 상반기에 비해 증가하고 있다. 연령대별로 이용 채널도 약간씩 달랐다. 대형마트의 경우 40대가, 편의점과 드러그스토어는 20대, 백화점은 30대의 이용률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대형마트 이용객들은 '다양한 상품을 저렴하게 '판매하는 점을 매장 이용의 주된 요인으로 꼽았다. 편의점은 '멤버십과 이벤트, 백화점은 '부대시설과 이미지', 드러그스토어는 '다양한 상품과 혜택, 이벤트'때문에 이용한다는 비중이 많았다. 대형마트는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코스트코 순으로 이용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편의점의 경우 GS25가 '멤버십·다양한 혜택 ·이벤트·상품' 등을 무기로 시장을 리드하고 있으며, 이어 CU와 세븐일레븐 순으로 나타났다.

 

주로 이용하는 백화점으로 멤버십과 다양한 혜택 등에서 좋은 평가를 얻은 롯데백화점이 꼽혔다. 브랜드 이미지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신세계백화점이 뒤를 이었고, 부대시설이 강점으로 꼽힌 현대백화점이 3위를 차지했다. 드러그스토어는 '올리브영'이 압도적으로 시장을 리드했다.

 

한편, 이번 서베이는 최근 3개월 간 쇼핑 경험이 있는 20~40대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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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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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 6월 출범…전문성·독립성 강화

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 6월 출범…전문성·독립성 강화

2025.05.23 10:39:4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는 언론사 제휴 모델을 제시하고 운영할 '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를 6월 중 출범시킨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새롭게 출범하는 '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는 ▲심사규정의 제정, 개정을 담당하는 정책위원회 ▲신규 제휴사 입점 평가심사를 담당하는 제휴심사위원회 ▲기제휴사의 규정 준수 평가를 담당하는 운영평가위원회로 구성됩니다. 또한,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이의신청처리위원회를 별도 구성해 입점 및 평가 과정에 대한 검토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정책위원회 위원은 총 11명으로 학자, 법조인 등 각계 전문가, 전직언론인, 정당추천인 등을 네이버가 직접 섭외해 구성합니다. 제휴심사위원회와 운영평가위원회는 ▲미디어다양성위원회 ▲여론집중도조사위원회 ▲인터넷신문윤리위원회 ▲한국신문윤리위원회 등 언론 관련 평가를 수행하는 전문 단체의 추천 인사와 언론사가 운영하는 독자·시청자 위원회의 전직 위원으로 구성된 '전문가 위원 후보 풀' 중에서 위촉할 계획입니다. 특히, 제휴심사위원회와 운영평가위원회는 300~500명 규모의 '전문가 위원 풀'을 구성한 후 두 위원회의 위원들은 심사 주기마다 후보 풀 안에서 무작위 선발 방식으로 선발됩니다. 이를 통해 매 심사마다 새롭게 선발된 위원이 참여하게 돼 심사평가의 공정성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울러 지속적인 규정 안내, 교육등으로 전문성을 확보할 예정입니다. 또한, 신규 제휴사 입점 평가는 5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는 정량평가를 중심으로 이뤄집니다. 정성평가 역시 평가 위원 별로 해당 특정 분야만을 심사할 예정입니다. 모든 심사항목은 학계, 전문가의 감수를 통해 완결성을 높일 계획입니다. 한편, 기존 네이버 뉴스의 서비스 입점 및 제재평가를 진행해 왔던 '뉴스제휴평가위원회'는 2015년 출범한 독립기구였지만 2023년 5월부터 변화한 미디어 환경에 적합한 제휴 모델을 모색하기 위해 잠정 중단된 상태였습니다. 네이버는 지난해 1월 뉴스서비스 전반의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외부 전문가 7명을 위원으로 하는 '뉴스혁신포럼'을 출범시켜 뉴스제휴에 관한 의견도 경청했습니다. '뉴스혁신포럼'은 뉴스제휴위원회 운영, 출범과 관련된 여러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새롭게 출범하는 '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는 오는 6월 구성을 마칠 예정입니다. 이후 새로운 심사 평가 규정을 제정한 후 연내 신규 입점 심사 일정에 대한 안내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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