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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130개 신규 매장 오픈’..파리바게뜨 해외사업 박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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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16, 2018, 06:01:00

SPC그룹, 올해 주요 경영방침 해외사업 가속화 제시..매장 311개 →430개 확대 목표
중국, 250개 매장 중 절반이 직영점 운영..미국, 현지 반응은 좋은데 확장은 더딘편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SPC그룹이 올해 주요 경영방침으로 '글로벌사업 가속화'를 제시했다. 중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가맹점 확산에 집중할 방침이다. SPC그룹은 작년 해외 매장 300호점을 돌파하며, 글로벌사업을 꾸준히 확장하고 있다.


허영인 SPC그룹 회장은 지난 2일 신년사를 통해 “기존 사업의 내실 있는 성장이 신규 시장 개척 등 해외사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15일 SPC그룹에 따르면 현재 주력 브랜드인 파리바게뜨는 중국과 미국, 베트남, 싱가포르, 프랑스에서 311개(2017년 12월말 기준) 매장을 운영 중이다. 지난 2016년 12월 말과 비교하면 1년 간 55개 신규 매장이 오픈했다.


◇ 올해 130개 해외 신규 매장 오픈 목표..중국 시장서 속도낼 듯


현재 SPC그룹은 글로벌사업에서 중국 시장을 중심으로 외형 확장에 나서고 있다. 지난 2004년 상하이에 1호점을 오픈한 이후 난징, 다롄 등 중국 주요 도시에 250여개의 매장을 운영 중이다. 특히 파리바게뜨는 중국에서 고급 베이커리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특히 중국은 파리바게뜨 진출 국가 중 직영점이 가장 많은 곳이어서 SPC그룹이 가장 공을 들이는 시장이다. 중국 현지의 매장 중 직영점과 가맹점 비율은 1:1이다. 250개의 매장 가운데, 절반인 125개가 직영점인 것이다. 미국의 경우는 직영점과 가맹점 비율은 1:3 가량 된다.


SPC는 파리바게뜨의 해외 진출 성공 전략으로 '고급화'와 현지화'를 내세우고 있다. 진출 초기 구매력이 높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프리미엄 이미지를 굳혔고, 현지인의 입맛에 맞는 빵을 개발한 것이 통했다는 평이다. 중국의 경우 현지 개발 상품인 '육송빵( 짭짤한 돼지고기 육포가루를 얹은 빵)'이 대표적인 예다.


여기에 '파리바게뜨'라는 네이밍이 글로벌 브랜드로 포지셔닝하는데 도움이 됐다는 설명이다. SPC그룹은 해외에서 파리바게뜨를 한국 브랜드로 홍보하지 않고 있다. 에펠탑이 그려진 로고와 함께 바게트의 본고장인 프랑스의 느낌을 그대로 살렸다는 게 회사의 설명.


SPC그룹 관계자는 “미국은 물론 중국 등 해외 국가에서 파리바게뜨가 오히려 유럽 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면서 “K-Pop 등 한류 열풍을 통한 마케팅을 고려할 수는 있지만, 철저하게 글로벌 브랜드로 포지셔닝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어 한국 기업이라는 사실을 드러내진 않는다”고 말했다.


올해 SPC그룹은 글로벌사업에서 목표한 신규 매장 규모는 130여개다. 지난해 55개 매장이 오픈한 것과 비교하면 2배 이상 많다.


현지 반응은 좋은데“..미국 시장 확장은 더딘 편


SPC그룹은 중국 시장 진출에 이어 지난 2005년에 미국 시장에 첫 발을 내밀었다. 미국 로스엔젤레스(LA)에 1호점을 오픈한 이후 2013년까지 샌프란시스코 등 서부지역과 뉴욕, 뉴저지, 필라델피아 등 동부지역에 57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미국 현지에서도 파리바게뜨의 '현지화' 전략이 통했다는 평가다. 작년 연말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방문한 파리바게뜨는 고객들로 붐벼 현지에서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다. 매장 입구에는 유럽 파리의 상징인 '에펠탑' 로고가 크게 자리했고, 매장 인테리어도 세련되고 깔끔했다.


음료와 케이크, 빵 등 메뉴 대부분은 국내 파리바게뜨와 비슷했지만, 일부 빵과 샌드위치는 현지인 입맛에 맞게 개발된 제품이었다. 미국 현지 역시 쟁반과 집게로 고객이 빵을 직접 고르는 셀프서비스 시스템을 그대로 적용하고 있었다.


현지에서 인기있는 메뉴는 페스츄리와 조각 케이크가 꼽혔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팔로알토 시티(Palo Alto City)에 위치한 파리바게뜨 매장에서 근무하는 매니저는 “특히 페스츄리와 케이크는 컬러풀(Colorful)하면서 맛도 훌륭하다“며 “여러 종류를 맛볼 수 있고, 가격도 적당한 편이어서 고객들이 자주 찾는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파리바게뜨의 미국 시장에서 외형 확장은 더딘 편이다. 지금까지 미국에서 오픈한 파리바게뜨 매장의 80~90%도 서부 지역의 캘리포니아주에 집중돼 있다. 동부의 주요 도시인 뉴욕, 뉴저지 등에 매장을 운영 중이지만, 그 외에 지역에는 매장을 운영하고 있지 않다.


매장 확장이 어려운 이유는 크게 세 가지다. 미국의 경우 주(州)마다 관련 사업법이 다르기 때문에 일괄적으로 사업을 확장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또 미국 내 직영점을 넓히기엔 본사가 떠안아야 할 투자비용이 부담스러운 것. 가맹점 모집 역시 초기 투자비용과 까다로운 오픈 환경 등으로 인해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SPC그룹 관계자는 “미국의 경우 매장을 오픈하는 환경이 한국과 전혀 다르다”며 “한국은 매장을 오픈하는데까지 걸리는 시간이 짧게는 한 달이면 가능한데, 미국은 최소 6개월 이상 소요되기 때문에 매장 한 곳을 오픈하는데 들이는 공이 상당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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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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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고래잇’ 이마트, 영업익 216억…흑자전환

[2025 2분기 실적] ‘고래잇’ 이마트, 영업익 216억…흑자전환

2025.08.12 14:26:5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이마트가 통합매입 효과와 주요 점포 리뉴얼을 통해 객수를 늘리며 2분기 적자를 벗어났습니다. 하반기도 본업경쟁력 강화에 초점을 맞춰 수익성 개선에 속도를 냅니다. 이마트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21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흑자전환했다고 12일 공시했습니다. 같은 기간 순매출은 7조390억원으로 0.2% 소폭 감소했습니다. 별도 기준으로는 매출 4조2906억원으로 11.8% 증가했고 영업이익 156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흑자로 돌아섰습니다. 2분기 할인점 매출은 2조7701억원으로 0.5% 늘었고 영업손실은 340억원으로 전년 대비 211억원 개선했습니다. 이마트 측은 2분기 실적 호조가 지난해부터 추진해 온 통합매입을 통한 원가절감과 이를 고객 중심의 재투자로 연결해 고객수를 늘린 결과라고 봤습니다. 여기에 스타필드 마켓으로 대표되는 미래형 포맷 점포 확대와 신규 점포 출점 등 본업 경쟁력 강화 전략이 성과로 가시화됐다는 분석입니다. 이마트는 통합 매입을 통해 확보한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올해 초부터 대규모 할인행사 ‘고래잇 페스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상반기 고객 감사제로 진행된 6월 고래잇 페스타 기간의 매출과 객수는 전년 동기 대비 각 33%, 18% 증가했습니다. 점포 리뉴얼도 긍정적인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스타필드 마켓 1호점인 죽전점은 올해 2분기 매출과 객수가 전년 대비 각각 104%, 82% 늘었습니다. 지난 6월 2호점으로 리뉴얼 오픈한 스타필드 마켓 킨텍스점도 오픈 이후 7월 25일까지 한 달간 전년 대비 매출이 39%, 방문객 수는 67% 증가했습니다. 트레이더스는 2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8.1% 증가했으며 같은 기간 객수는 4% 이상 늘었습니다. 할인점 역시 2분기 고객수가 0.3% 증가했습니다. 주요 오프라인 자회사들도 실적 개선 흐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신세계프라퍼티는 스타필드 고양, 스타필드 코엑스 등 주요 점포의 매출 호조에 힙입어 전년 대비 45억원이 늘어난 52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신세계푸드는 원가개선 등을 통해 39% 신장한 135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했습니다. 이마트는 하반기 차별화 상품 확대와 신규 포맷 매장 리뉴얼 강화에 집중합니다. 지난 7월 스타필드 마켓 동탄점을 리뉴얼 오픈했으며 오는 9월 트레이더스 신규점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온라인 부문에서는 SSG닷컴이 통합매입을 기반으로 그로서리 가격 경쟁력 강화에 나섭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본격 추진해 온 상품·가격·공간 혁신을 통한 본업 경쟁력 강화 전략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하반기에도 가격 투자 및 구조 혁신을 기반으로 오프라인 초격차 전략을 통해 성장과 수익 개선을 가속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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