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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최종면접만 가면 떨어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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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10, 2014, 09:03:13

[언론고시 특강]⑱

언론계 입문을 위한 지상 특강. 국내 유일, 국내 최다 12만명의 회원수를 자랑하는 <언론고시카페-아랑>의 운영진의 협조를 받아 <인더뉴스>의 청춘 독자들께 촌철살인 언론사 취업팁을 전합니다. [편집자주]

 

[아랑카페 운영자] “필기 결과가 발표나고 면접 일정이 뜨면, 다들 면접스터디 꾸려서 서로 봐주잖아요. 그게 맞는 건지 모르겠어요. 또 의외로 최종면접만 계속 떨어지는 사람들이 많더라고요. 그런 사람은 뭐가 문제인가요?”

 

최근 멘토링했던 한 언론고시 수험생이 던졌던 내게 질문이다. 사실 똑 떨어지는 답은 없다. 최종면접에서 면접관 한 명이 0점을 줬을 수도 있고, 실무평가에서 드러나지 않았던 치명적인 단점이 최종면접에서 부각돼 CEO가 떨어뜨렸을 수도 있다.

 

필자의 멘토 중 한 분은, 필자가 학생 시절 이런 말을 했었다.

 

“5명 뽑는데 한 7등정도 하는 것이지.”

 

종합 점수가 7등 정도가 되니, 어떻게 최종합격을 하냐는 이야기다. 필기시험을 못 봤을 수도 있고, 실무평가 점수가 낮을 수도 있다. 최종면접에서 부실하게 답변을 해서 점수가 깎였을 수도 있다. 하지만 명확한 것은 수험생 자신이 합격하기에는 살짝 모자란평가를 받았다는 점이다.

 

실제로 이렇게 떨어지는 학생들은 수험 현장에서 꽤 많다. 정답은 없겠지만, 탈락의 유형을 추려보면 어느 정도의 경향은 나올 수 있다. 3가지 포인트를 중심으로 이야기해 본다.

 

#1. 필기시험 점수

 

앞선 글에서 언급한 바 있지만, 자신의 논작 실력에 자만심을 가지고 있는 일부 수험생들이 장수생이 된다. 필기시험 점수가 1~2등 수준이었다면 의당 벌써 현직 언론인으로 활동하고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필기 성적은 어정쩡하고, 자꾸 최종에서 떨어지는 수준에서 맴돌게 되니 자신을 잘하는데 심사가 잘못됐다는 식의 생각만 깊어가는 것이다.

 

한때 아나운서 족집게 강사로도 활동을 했던 한 방송사 간부는 남성 아나운서 지망생들에게 필기시험 점수를 강조하기도 했다. 아나운서직의 경우 여성 지원자가 압도적으로 많지만, 여성만 뽑고 남성 합격자가 없는 경우도 종종 있다. 이 때 탈락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필기 1을 해야 한다는 요지였다. 이후 그 분이 강사시절 잠시 가르친 학생 중 상당수가 지상파 등에서 현역 아나운서로 활동하고 있으니 꽤 신빙성이 있겠다.

 

기자나 PD 역시 마찬가지다. 필기시험의 점수를 높이는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 자꾸 최종에서 떨어진다면 필기 1등을 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

 

#2. 실무평가 과정에서의 점수

 

MBC 같은 회사에서 이런 포인트가 중요하다고들 한다. 필기시험 점수가 좋다고 자만하다가 실무평가에서 그리 좋은 성적을 받지 못하고 떨어지는 것이다. 막상 최종합격자들의 필기성적은 톱3정도는 아닐 수 있다. 하지만 이후 실무평가에서 진검승부를 펼치고, 또 진짜 실력이 뽀록나기 때문이다.

 

실무평가의 주요 시험 과목, 예컨대 기사 작성이나 토론, 리포팅 스킬, 즉석 리포팅, 순발력(상황설정 질문), 즉석 논술 시험(30분 정도 시간 줌), 실무진 면접 등에서 자신이 점수를 까먹고 있지는 않은지 생각해 볼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젊은 선배들과 함께 실무평가 모의 시뮬레이션을 해보는 것이다. 한 명씩 모의 평가를 해본다고 가정해도 좋고, 20명 정도의 학생들이 실제로 진행하듯이 해봐도 좋다.

 

#3. 회사에 대한 공부

 

회사의 비전이나 발전 청사진을 전혀 모르고 면접을 보는 경우다. 공영방송의 가치를 중시하고 있는 지상파 방송에서 신문과 방송의 융합을 이야기한다면 낭패다. 종편채널이 있는 신문사에 가서 방송의 공공성을 설파한다면 어떨까. 각각의 이론과 입장에 대해 근거와 찬반 양론이 있겠지만, 회사의 면접장이라는 점을 감안하지 않을 수 없다.

 

이를 위해서는 면접장에 들어서기 전 <기자협회보> 같은 정론 미디어지를 읽어보면서 준비를 하기를 권한다. 언론재단의 월간 <신문과 방송>도 추천할만한 교재다.

 

어릴 적 생각없이 한 말이 부메랑이 돼 돌아올 수도 있다. 대학생 시절 지원 매체에 대해 원색적인 비난을 쏟아놓았던 것이 뒤늦게 밝혀지거나, 인턴 시절 회사 간부들에 대한 험담을 늘어놓는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이 때문에 SNS의 글 한 줄이라도 함부로 올려서는 안 된다.

 

최종면접은 이처럼 여러 가지 요소가 반영돼 있다. 일부 언론사에서는 최종면접 심사위원 각각에게 지원자들이 봤던 논술·작문 답안지 복사본, 실무면접 평가 보고서, 실무평가 답안지 사본 등을 제공, 최종면접에서 심사위원들이 모든 점을 감안해 점수를 매기기도 한다. 어떤 언론사에서는 실무평가위원들이 감안해서 매긴 등수가 최종면접장 임원급 심사위원에게 제공된다.

 

같은 맥락으로, 이전의 전형을 제대로 치지 않고 면접스터디만 했다가는 낭패를 볼 수도 있다. 언론고시에서 맹신이라는 것은 애초부터 있을 수도 없는 것이긴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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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랑카페 운영자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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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마켓, 1시간 한정 특가 방송 ‘오늘만산다’ 인기…MZ 취향 노린다

G마켓, 1시간 한정 특가 방송 ‘오늘만산다’ 인기…MZ 취향 노린다

2025.09.02 09:30:1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G마켓은 한정 특가 라이브방송 '오늘만산다'가 '1시간 한정 특가 방송, 품절 시 방송 조기 종료'라는 포맷을 기반으로 회당 평균 거래액 약 2억원을 기록, 신규 고객 유입 효과를 입증했다고 2일 밝혔습니다. '오늘만산다'는 G마켓의 라이브방송 채널인 'G라이브'에서 새롭게 선보인 프로그램으로 생활밀착형 상품 총 10종을 엄선해 1시간 동안 특가에 판매합니다. 방송 중 준비 수량이 모두 소진되면 조기 종료합니다. 지난 3월 론칭한 이후 지금까지 총 14회 방송을 진행했으며 방송 1시간 동안 평균 거래액은 1억9000만원, 회당 평균 조회수는 77만뷰에 달합니다. 특히, 구매고객 중 2030세대 비중은 35%로 G라이브 전체 평균(30%)보다 5%p 높아 MZ세대에게 반응이 좋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늘만산다' 역대 최고 실적은 지난 달 25일자 '신학기 시즌' 방송으로 1시간 동안 9억원이 넘는 판매고를 달성했습니다. 당시 신학기 개강일에 맞춰 노트북, 조립형 PC, 컬러복합기 등 디지털기기를 중심으로 인기 상품 10종을 최대 56% 할인가에 판매했고 1시간 내 대부분의 품목이 매진됐습니다. 'MSI 게이밍 노트북'은 방송 개시 10여분 만에 준비 수량이 매진됐고 추가 주문 요청에 따라 당초 목표 판매량 대비 4배 이상 판매되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오늘만산다' 방송을 통한 신규 가입자 수는 G라이브 평균 대비 6배 높은 수준으로 신규 고객 유입 효과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G마켓 관계자는 "짧은 시간 안에 긴장감을 주는 방송 포맷과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유행하는 '헝거마케팅'(시간, 수량 등을 제한해 소비욕구를 일으키는 마케팅)을 살린 기획력이 성공적으로 맞물리며 흥행을 기록하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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