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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최종면접만 가면 떨어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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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10, 2014, 09:03:13

[언론고시 특강]⑱

언론계 입문을 위한 지상 특강. 국내 유일, 국내 최다 12만명의 회원수를 자랑하는 <언론고시카페-아랑>의 운영진의 협조를 받아 <인더뉴스>의 청춘 독자들께 촌철살인 언론사 취업팁을 전합니다. [편집자주]

 

[아랑카페 운영자] “필기 결과가 발표나고 면접 일정이 뜨면, 다들 면접스터디 꾸려서 서로 봐주잖아요. 그게 맞는 건지 모르겠어요. 또 의외로 최종면접만 계속 떨어지는 사람들이 많더라고요. 그런 사람은 뭐가 문제인가요?”

 

최근 멘토링했던 한 언론고시 수험생이 던졌던 내게 질문이다. 사실 똑 떨어지는 답은 없다. 최종면접에서 면접관 한 명이 0점을 줬을 수도 있고, 실무평가에서 드러나지 않았던 치명적인 단점이 최종면접에서 부각돼 CEO가 떨어뜨렸을 수도 있다.

 

필자의 멘토 중 한 분은, 필자가 학생 시절 이런 말을 했었다.

 

“5명 뽑는데 한 7등정도 하는 것이지.”

 

종합 점수가 7등 정도가 되니, 어떻게 최종합격을 하냐는 이야기다. 필기시험을 못 봤을 수도 있고, 실무평가 점수가 낮을 수도 있다. 최종면접에서 부실하게 답변을 해서 점수가 깎였을 수도 있다. 하지만 명확한 것은 수험생 자신이 합격하기에는 살짝 모자란평가를 받았다는 점이다.

 

실제로 이렇게 떨어지는 학생들은 수험 현장에서 꽤 많다. 정답은 없겠지만, 탈락의 유형을 추려보면 어느 정도의 경향은 나올 수 있다. 3가지 포인트를 중심으로 이야기해 본다.

 

#1. 필기시험 점수

 

앞선 글에서 언급한 바 있지만, 자신의 논작 실력에 자만심을 가지고 있는 일부 수험생들이 장수생이 된다. 필기시험 점수가 1~2등 수준이었다면 의당 벌써 현직 언론인으로 활동하고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필기 성적은 어정쩡하고, 자꾸 최종에서 떨어지는 수준에서 맴돌게 되니 자신을 잘하는데 심사가 잘못됐다는 식의 생각만 깊어가는 것이다.

 

한때 아나운서 족집게 강사로도 활동을 했던 한 방송사 간부는 남성 아나운서 지망생들에게 필기시험 점수를 강조하기도 했다. 아나운서직의 경우 여성 지원자가 압도적으로 많지만, 여성만 뽑고 남성 합격자가 없는 경우도 종종 있다. 이 때 탈락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필기 1을 해야 한다는 요지였다. 이후 그 분이 강사시절 잠시 가르친 학생 중 상당수가 지상파 등에서 현역 아나운서로 활동하고 있으니 꽤 신빙성이 있겠다.

 

기자나 PD 역시 마찬가지다. 필기시험의 점수를 높이는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 자꾸 최종에서 떨어진다면 필기 1등을 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

 

#2. 실무평가 과정에서의 점수

 

MBC 같은 회사에서 이런 포인트가 중요하다고들 한다. 필기시험 점수가 좋다고 자만하다가 실무평가에서 그리 좋은 성적을 받지 못하고 떨어지는 것이다. 막상 최종합격자들의 필기성적은 톱3정도는 아닐 수 있다. 하지만 이후 실무평가에서 진검승부를 펼치고, 또 진짜 실력이 뽀록나기 때문이다.

 

실무평가의 주요 시험 과목, 예컨대 기사 작성이나 토론, 리포팅 스킬, 즉석 리포팅, 순발력(상황설정 질문), 즉석 논술 시험(30분 정도 시간 줌), 실무진 면접 등에서 자신이 점수를 까먹고 있지는 않은지 생각해 볼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젊은 선배들과 함께 실무평가 모의 시뮬레이션을 해보는 것이다. 한 명씩 모의 평가를 해본다고 가정해도 좋고, 20명 정도의 학생들이 실제로 진행하듯이 해봐도 좋다.

 

#3. 회사에 대한 공부

 

회사의 비전이나 발전 청사진을 전혀 모르고 면접을 보는 경우다. 공영방송의 가치를 중시하고 있는 지상파 방송에서 신문과 방송의 융합을 이야기한다면 낭패다. 종편채널이 있는 신문사에 가서 방송의 공공성을 설파한다면 어떨까. 각각의 이론과 입장에 대해 근거와 찬반 양론이 있겠지만, 회사의 면접장이라는 점을 감안하지 않을 수 없다.

 

이를 위해서는 면접장에 들어서기 전 <기자협회보> 같은 정론 미디어지를 읽어보면서 준비를 하기를 권한다. 언론재단의 월간 <신문과 방송>도 추천할만한 교재다.

 

어릴 적 생각없이 한 말이 부메랑이 돼 돌아올 수도 있다. 대학생 시절 지원 매체에 대해 원색적인 비난을 쏟아놓았던 것이 뒤늦게 밝혀지거나, 인턴 시절 회사 간부들에 대한 험담을 늘어놓는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이 때문에 SNS의 글 한 줄이라도 함부로 올려서는 안 된다.

 

최종면접은 이처럼 여러 가지 요소가 반영돼 있다. 일부 언론사에서는 최종면접 심사위원 각각에게 지원자들이 봤던 논술·작문 답안지 복사본, 실무면접 평가 보고서, 실무평가 답안지 사본 등을 제공, 최종면접에서 심사위원들이 모든 점을 감안해 점수를 매기기도 한다. 어떤 언론사에서는 실무평가위원들이 감안해서 매긴 등수가 최종면접장 임원급 심사위원에게 제공된다.

 

같은 맥락으로, 이전의 전형을 제대로 치지 않고 면접스터디만 했다가는 낭패를 볼 수도 있다. 언론고시에서 맹신이라는 것은 애초부터 있을 수도 없는 것이긴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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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랑카페 운영자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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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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