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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칼럼

나는 잘 썼는데, 심사위원이 이상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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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03, 2014, 14:03:01

[언론고시 특강] ⑰

언론계 입문을 위한 지상 특강. 국내 유일, 국내 최다 12만명의 회원수를 자랑하는 <언론고시카페-아랑>의 운영진의 협조를 받아 <인더뉴스>의 청춘 독자들께 촌철살인 언론사 취업팁을 전합니다. [편집자주]

 

[아랑카페 운영자] 작문 모의고사 채점 후 강평을 위해 한 대학의 저널리즘스쿨에 갔을 때의 이야기다. 무조건 점수를 후하게 주지 말고, 날카롭게 점수를 주고 조언을 해주라는 그곳 교수님의 말씀에 따라 냉정하게 평가를 하고 독설을 퍼부었다. 물론 강의 시작 전에 "독설을 원하지 않고 감언이설을 원하는 사람은 그리 해 주겠다"는 공지를 한 채로 말이다.

 

1/3 정도의 학생은 꽤 노력이 필요해 보였다. 그래서 준비한 독설과 함께 제안점을 제시했다. 1명은 아예 흠을 잡을 것이 없었고, 1명은 꽤 잘 썼고, 3~4명 정도는 조금만 다듬으면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문제는 필기시험에서 탈락하거나, 필기시험에서 약 10등정도 할 법한 사람들인데 자신은 엄청 잘 쓴다고 착각하는 경우다. 이런 경우에는 장수의 나락으로 빠져들 가능성이 꽤 높다. 필기시험은 무조건 통과하고, 최종까지 올라가는데 왜 나는 자꾸 떨어지는 것일까. 그 이유는 자명하다. 5명을 뽑는데 딱 10등을 하니, 아무리 이후 전형을 잘 치러도 탈락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필기시험에서 1~2등을 하겠다는 생각으로 답안을 더 정교하고 참신하게 쓰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평가 도중 한 학생은 내게 이렇게 이야기했다. 저는 중독에 빠진 현대인의 삶을 보여주려고 하는 것인데요. 한 마디로 자신은 현대인의 삶에 대해 자신은 풍자와 해학을 살린 한 편의 단편소설을 잘 썼는데, 내가 제대로 읽어내지 못했다는 이야기다. 언론고시생들 사이에서 글 좀 쓴다는 사람이면 누구나 하는 착각이요, 필자 역시 수험 시절 겪었던 일이기도 하다.

 

물론 채점을 했던 필자가 잘 파악하지 못했을 가능성도 있다. 그걸 배제하겠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하지만 심사위원 역시 자신이 언뜻 이해가 가지 않는 주제의식을 찾아내려고 재차 읽어보면서 답안을 탐구할까. 많게는 1000장 이상을 하루에 채점할 수도 있는 심사위원들이 말이다. 대개 언론사의 논술 및 작문 채점은 120~1000장 정도를 3명의 심사위원이 각각 읽어보고 채점 결과를 공유한 뒤, 최종 점수를 합의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물론 하루 이틀 시간에 말이다.

 

# 감언이설에 수험생 글 실력 망쳐

 

다른 자리에서 만났던 한 언론고시생은 이런 이야기를 했다. "요즘 한 줄 한 줄씩 세밀하게 첨삭을 해주는 학원들이 생겨나면서, 학생들이 논리적인 평가를 원하나 봐요." 그렇지 않다. 한 줄 한 줄 해주면서 잘한 부분도 꼼꼼히 알아주는 강사의 감언이설에 중독된 셈이다.

 

스터디 그룹에서 진행하는 '찬사형 강평'도 문제가 될 수 있다. 서로 글을 보고 강평을 해야 하는데, 딱히 할 말이 없을 때 내뱉는 '착한 글인 것 같아요' '내용이 좋네요' 같은 문장은 글 실력 향상에는 아무 짝에도 쓸모가 없다. 차라리 논지가 이상하거나, 사실이 틀린 걸 잡아내 주는 것이 상대방의 실력을 향상시키는 지름길이요, 그 팩트를 두고 토론을 하거나 말싸움을 하는 것이 더욱 생산적인 스터디 그룹이 될 것이다.

 

전체적으로 쭉 봤을 때 '아 그다지 잘 쓴 글은 아닌데'라는 느낌이 드는 글이 논술이나 작문 시험에서 1~5위 안에 들 확률은 그다지 높지 않다. 후배들을 실제로 언론사에 합격시켜본 멘토의 입장에서는 그렇다는 얘기다.

 

글 꽤 쓴다고 자부하는 학생 중 일부는 이렇게 말한다. "나는 글을 잘 썼는데, 심사위원들이 평가가 이상한 것 같아." 아큐정전의 정신승리도 아니고, 혼자 계속 정신승리하다가는 수험 기간이 길어질 수 있다. 정신을 차려 보면 자신보다 한참 못한다고 생각했던 신참 수험생 후배가 벌써 합격해 선배가 되기도 한다.

 

실제로 멘토링을 했던 23세 여대생이 입사준비 6개월만에 덜컥 주요 언론사에 합격했다. 함께 공부하던 장수생 선배들 중 상당수가 언론고시를 포기했다. 어쩌면 이들이 현명할 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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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랑카페 운영자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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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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