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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류노인’이 가지고 있는 세 가지 특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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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30, 2017, 01:08:11

생보사회공헌위, ‘유행기’ 토크콘서트 개최..일본 베스트셀러 ‘하류노인’ 저자 강연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일본의 베스트셀러 ‘하류노인’의 저자인 후지타 다카노리가 노후준비의 중요성을 국내에 설파했다.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공동위원장 이수창 생명보험협회장, 이경룡 서강대 명예교수)는 광화문 KT스퀘어에서 ‘100세 시대, 행복수명 캠페인’의 일환인 ‘유행기(유병장수 시대를 행복하게 살아가는 기술)’ 토크콘서트를 개최했다고 29일 밝혔다.  

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 노인빈곤율 1위이며 고령화 속도도 세계에서 가장 빠른 수준이다. 생보사회공헌위는 개인의 자발적인 노후준비 문화를 확산시켜 고령사회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100세 시대 행복수명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일본 베스트셀러 ‘하류노인’의 저자인 오른 후지타 다카노리 홋토플러스 대표를 비롯해 사회학자 노명우 아주대학교 교수, 오한진 박사, 방송인 하일 씨 등이 참가했다.  이들은 대한민국에서 하류노인으로 전락하지 않기 위한 해법과 노후준비 방법에 대해 토론했다.

콘서트는 1부와 2부로 나눠서 진행됐다. 콘서트 1부에서는 ‘장수국가 일본 노인의 리얼스토리’란 주제로 후지타 다카노리의 단독 강연이 진행됐다. 2부는 참석 패널들의 토론이 이어졌다.  

1부 강연자로 나선 후지타 다카노리는 하류노인의 특징을 ▲연금 등 수입 부족 ▲충분하지 못한 저축액 ▲의지할 사람이 없어 사회적으로 고립된 상태 등 세 가지로 설명했다. 하류노인이란 ‘기초생활수급액으로 생활하는 고령자 및 그렇게 될 우려가 있는 고령자’를 의미한다. 

후지타 다카노리는 “한창 일할 시기에는 노후문제를 의식하지 못하지만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빈곤은 찾아온다”며 “하류노인이 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민간보험을 활용하고 사회보장제도 확충 등 사회적 대책을 마련해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2부 토론은 손미나 아나운서의 사회로 진행됐다. 먼저 일반인 참가자들이 본인들의 노후준비 수준을 직접 점검해보고, 각 문제에 대해 패널로 참가한 노명우 교수, 오한진 박사, 하일의 해결책을 듣는 순으로 진행됐다.

노명우 교수는 “고령화와 함께 가구의 형태도 빠르게 소규모로 변화되면서 결국 노인빈곤 문제가 심각해지고, 사회의 노인부양 부담도 급속히 증가하게 될 것”이라며 “공적 사회보장 제도 강화는 국가재정 한계가 있기 때문에 개인 스스로 노후를 준비하는 노력이 병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오한진 박사는 “노후에는 신체기능과 면역력이 저하돼 질병에 노출되기 쉽고 회복이 어렵기 때문에 꾸준한 운동, 식이요법, 건강검진 등 질병 예방이 중요하다”며 “은퇴 이후 소득이 단절되면 노후에 늘어나는 의료비가 가계에 큰 부담이 될 수 있어 생활비와 별도로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하일은 “한국은 미국에 비해 자녀교육에 너무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며, 자녀의 경제적 독립이 늦어 부모들이 정작 본인의 노후준비에 소홀하다”며 “자녀는 부모의 노후대책이 될 수 없고 노후준비가 안된 부모는 결국 자녀에게 부담이 되니 자녀에 대한 투자와 자신의 노후준비 간에 균형을 맞추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후지타 다카노리는 이번 행사에 대해 “하류노인 문제는 국가를 떠나 모든 사람들의 문제”라며 “이렇게 한일 양국 간 교류할 수 있는 자리가 계속 마련돼 초고령사회를 함께 해쳐나갈 수 있길 바란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수창 위원장은 “일본의 하류노인 문제는 이미 한국사회 곳곳에서도 진행되고 있으며, 일본보다 더 심각한 사회문제가 될 수 있다”며 “오늘 토크콘서트를 통해 많은 분들이 노후문제의 심각성을 깨닫고 스스로 행복한 노후를 준비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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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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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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