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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류노인’이 가지고 있는 세 가지 특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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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30, 2017, 01:08:11

생보사회공헌위, ‘유행기’ 토크콘서트 개최..일본 베스트셀러 ‘하류노인’ 저자 강연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일본의 베스트셀러 ‘하류노인’의 저자인 후지타 다카노리가 노후준비의 중요성을 국내에 설파했다.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공동위원장 이수창 생명보험협회장, 이경룡 서강대 명예교수)는 광화문 KT스퀘어에서 ‘100세 시대, 행복수명 캠페인’의 일환인 ‘유행기(유병장수 시대를 행복하게 살아가는 기술)’ 토크콘서트를 개최했다고 29일 밝혔다.  

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 노인빈곤율 1위이며 고령화 속도도 세계에서 가장 빠른 수준이다. 생보사회공헌위는 개인의 자발적인 노후준비 문화를 확산시켜 고령사회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100세 시대 행복수명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일본 베스트셀러 ‘하류노인’의 저자인 오른 후지타 다카노리 홋토플러스 대표를 비롯해 사회학자 노명우 아주대학교 교수, 오한진 박사, 방송인 하일 씨 등이 참가했다.  이들은 대한민국에서 하류노인으로 전락하지 않기 위한 해법과 노후준비 방법에 대해 토론했다.

콘서트는 1부와 2부로 나눠서 진행됐다. 콘서트 1부에서는 ‘장수국가 일본 노인의 리얼스토리’란 주제로 후지타 다카노리의 단독 강연이 진행됐다. 2부는 참석 패널들의 토론이 이어졌다.  

1부 강연자로 나선 후지타 다카노리는 하류노인의 특징을 ▲연금 등 수입 부족 ▲충분하지 못한 저축액 ▲의지할 사람이 없어 사회적으로 고립된 상태 등 세 가지로 설명했다. 하류노인이란 ‘기초생활수급액으로 생활하는 고령자 및 그렇게 될 우려가 있는 고령자’를 의미한다. 

후지타 다카노리는 “한창 일할 시기에는 노후문제를 의식하지 못하지만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빈곤은 찾아온다”며 “하류노인이 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민간보험을 활용하고 사회보장제도 확충 등 사회적 대책을 마련해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2부 토론은 손미나 아나운서의 사회로 진행됐다. 먼저 일반인 참가자들이 본인들의 노후준비 수준을 직접 점검해보고, 각 문제에 대해 패널로 참가한 노명우 교수, 오한진 박사, 하일의 해결책을 듣는 순으로 진행됐다.

노명우 교수는 “고령화와 함께 가구의 형태도 빠르게 소규모로 변화되면서 결국 노인빈곤 문제가 심각해지고, 사회의 노인부양 부담도 급속히 증가하게 될 것”이라며 “공적 사회보장 제도 강화는 국가재정 한계가 있기 때문에 개인 스스로 노후를 준비하는 노력이 병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오한진 박사는 “노후에는 신체기능과 면역력이 저하돼 질병에 노출되기 쉽고 회복이 어렵기 때문에 꾸준한 운동, 식이요법, 건강검진 등 질병 예방이 중요하다”며 “은퇴 이후 소득이 단절되면 노후에 늘어나는 의료비가 가계에 큰 부담이 될 수 있어 생활비와 별도로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하일은 “한국은 미국에 비해 자녀교육에 너무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며, 자녀의 경제적 독립이 늦어 부모들이 정작 본인의 노후준비에 소홀하다”며 “자녀는 부모의 노후대책이 될 수 없고 노후준비가 안된 부모는 결국 자녀에게 부담이 되니 자녀에 대한 투자와 자신의 노후준비 간에 균형을 맞추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후지타 다카노리는 이번 행사에 대해 “하류노인 문제는 국가를 떠나 모든 사람들의 문제”라며 “이렇게 한일 양국 간 교류할 수 있는 자리가 계속 마련돼 초고령사회를 함께 해쳐나갈 수 있길 바란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수창 위원장은 “일본의 하류노인 문제는 이미 한국사회 곳곳에서도 진행되고 있으며, 일본보다 더 심각한 사회문제가 될 수 있다”며 “오늘 토크콘서트를 통해 많은 분들이 노후문제의 심각성을 깨닫고 스스로 행복한 노후를 준비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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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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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2025.09.25 10:07:3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는 시니어 고객을 위한 'LG 이지 TV'를 개발, 국내 출시한다고 25일 밝혔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해 홈 화면과 같은 소프트웨어부터 리모컨·기본 탑재한 카메라 등 하드웨어, 영상 통화·복약 알림 등 편의 기능까지 맞춤형으로 개발했습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65세 이상 인구는 1000만명을 넘어서며 전체 주민등록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에 이르렀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들이 OTT, 게임 등 스마트 TV 기능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홈 화면을 필요한 기능들로 단순화하고 리모컨을 이지 TV 전용으로 새롭게 설계했습니다. LG전자는 홈 화면을 시니어 특화 기능 5개와 즐겨 찾는 앱 중심으로 단순화했습니다. 전체 메뉴가 한눈에 들어오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화면 하단부에 크게 배치하고 글자 크기도 기존 webOS 홈 화면 대비 키워서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이지 TV 전용 리모컨은 버튼에 큰 글씨로 설명을 함께 표기해 이해도를 높이고 백라이트를 적용해 어두워도 글자를 잘 읽을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상단에 별도의 '헬프' 버튼을 추가해 TV 사용 중에 외부입력이 전환돼 화면이 나오지 않거나 실수로 앱이 실행되는 등 원치 않는 기능이 작동했을 때 헬프 버튼만 누르면 언제든지 바로 전에 보고 있던 방송으로 돌아가 시청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이 떨어져 사는 자녀들과 영상 통화로 소통하거나 원격으로 TV에 발생한 간단한 문제에 대해 도움을 받는 등 시니어 고객을 케어하는 특화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LG전자는 카카오톡과 협업해 여러 전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LG 버디' 기능을 이지 TV에 탑재했습니다. 고객은 기본 장착된 카메라로 카카오톡 계정이 연결된 가족과 영상 통화가 가능합니다. 위급 상황에는 리모컨 헬프 버튼으로 가족에게 카카오톡으로 도움요청 메시지를 발송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LG 버디로 연결된 가족은 사진, 영상, 유튜브 링크 등을 이지 TV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원격으로 TV 제어도 가능해 부모가 사용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자녀가 외부입력을 바꾸거나 각종 기능을 끄고 켜는 등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TV 카메라로 가족사진도 촬영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셀프 사진관 브랜드 '포토이즘'과 협업해 고객이 사진을 보정하고 가까운 포토이즘 매장에서 인화하거나 택배로 사진을 받을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복약, 화초 물 주기 등 일정에 대한 알람을 주는 '생활 알리미'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TV를 시청 중일 때는 팝업을 띄우고 대기 모드에서는 팝업과 함께 소리를 통해 일정을 알려줍니다. 이지 TV는 프리미엄 LCD TV인 LG QNED 에보를 기반으로 시니어 고객의 시청각 특성에 맞춰 밝기·채도·선명도를 높이고 목소리를 또렷하게 강조하는 등 시니어 맞춤 화질·음질을 제공합니다. 두뇌건강 게임, 맞고, 오목, 노래방 등 시니어 고객이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노래방 기능을 사용할 때는 별도의 마이크 필요 없이 리모컨을 마이크로 활용 가능합니다. 리모컨의 AI 버튼을 누르면 시간대별 사용 패턴을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키워드를 제안하는 'AI 컨시어지', LLM(거대언어모델) 기반으로 고객의 발화를 이해하고 의도를 추론해 검색하는 'AI 서치' 등 2025년형 LG AI TV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이달 29일 20시 온라인브랜드샵에서 진행하는 라이브방송을 시작으로 LG 이지 TV를 국내 시장에 출시합니다. 65형과 75형 두가지 모델을 선보이고 국내 출하가는 65형이 276만9000원, 75형이 386만9000원입니다. 라이브 방송을 통해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12만9000원의 할인 혜택과 배달 앱 5만원 상품권을 제공합니다. 박형세 LG전자 MS사업본부장 사장은 "시니어 고객과 가족들을 위한 LG 이지 TV, 이동식 스크린의 대표주자 스탠바이미 등 라이프스타일 TV 라인업을 지속 확대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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