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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툰(WebToon)’과 사랑에 빠진 보험사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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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29, 2017, 10:08:11

삼성화재·라이프플래닛, 각각 네이버웹툰·레진코믹스와 제휴..보험료 계산하면 쿠폰 증정
국내 웹툰 시장 2020년에 1조원대 성장 전망..“웹툰 활용하는 보험사들 앞으로 늘어날 것”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보험사들이 ‘웹툰(Webtoon)’을 통한 고객 확보에 나서고 있다. 웹툰 시장은 오는 2020년에 1조원대 시장으로 성장이 전망되는 등 젊은층을 중심으로 이용자가 급증하고 있어, 보험사들의 주요 마케팅 도구로 주목하고 있다.

29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화재와 교보라이프플래닛은 온라인을 통해 보험료를 계산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각종 웹툰을 즐길 수 있는 쿠폰을 제공하고 있다. 웹툰은 인터넷을 의미하는 웹(web)과 만화를 뜻하는 카툰(cartoon)의 합성어로, 인터넷상에서 보는 만화를 가리킨다.

먼저, 삼성화재는 국내 최대 포털 업체인 네이버(NAVER)와 제휴를 맺고, 다이렉트 자동차보험료를 계산한 고객들에게 네이버 웹툰 ‘쿠키’ 30개를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쿠키는 네이버 웹툰을 보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일종의 가상 화폐로 1개당 100원이다.  

다만, 쿠키는 실제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는 사람이 보험료를 계산했을 경우에만 지급된다. 자동차가 없는 사람은 보험료를 계산해도 쿠키가 지급되지 않는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지난 5월부터 7월말까지 회사 공식 블로그에 보험 관련 웹툰 3편을 제작해 게재했는데 고객들의 반응이 좋았다”며 “이번 달 초부터 올 연말까지 네이버 웹툰 페이지에 자동차보험료 계산 배너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라이프플래닛도 웹툰·웹소설 플랫폼인 ‘레진코믹스’와 제휴를 맺고 ‘모바일 보험료 설계 이벤트’를 내달 17일까지 진행한다. 스마트폰을 통해 저축보험 상품과 연금저축보험 상품 등 두 상품의 월 보험료 설계에 참여하면, 참여 고객 모두에게 레진코믹스에서 사용 가능한 5000원 상당(27코인) 쿠폰을 제공한다.

월 보험료 설계는 생년월일과 성별 정보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계산된다. 코인 쿠폰은 이벤트 응모 때 남긴 휴대폰 번호로 지급된다.

이밖에 미래에셋생명은 지난 2015년부터 총상금 1000만원 규모의 웹툰·캐릭터 공모전’을 개최하고 있다. 선정된 작품들은 미래에셋생명의 마케팅 활동 등에 활용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KT경제경영연구소에 따르면 국내 웹툰 시장 규모는 지난해 5800억원을 기록했고 오는 2020년에는 1조원대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네이버 웹툰의 경우 월 국내 이용자 수가 1700만명에 달하며 레진코믹스도 누적 가입자 수 1045만명을 기록 중이다. 

특히, 웹툰의 주로 이용하는 연령층은 10대를 비롯해 2030세대이다. 이들은 또한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를 적극 활용하는 세대이다 보니, 보험사들의 모바일 친화 전략과도 궁합이 잘 맞는다. 보험사 입장에서 젊은 유망 고객층을 공략하기 최적의 조건인 셈이다.

이와 관련 보험업계 관계자는 “최근 웹툰을 원작으로 하는 영화나 드라마가 제작되는 등 웹툰이 강력한 문화 콘텐츠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며 “또한, 웹툰을 즐기는 주 연령대가 20~30대 젊은 층이다 보니 고객 유치 차원에서 보험사들이 앞으로 웹툰을 적극 활용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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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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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2025.09.25 10:07:3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는 시니어 고객을 위한 'LG 이지 TV'를 개발, 국내 출시한다고 25일 밝혔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해 홈 화면과 같은 소프트웨어부터 리모컨·기본 탑재한 카메라 등 하드웨어, 영상 통화·복약 알림 등 편의 기능까지 맞춤형으로 개발했습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65세 이상 인구는 1000만명을 넘어서며 전체 주민등록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에 이르렀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들이 OTT, 게임 등 스마트 TV 기능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홈 화면을 필요한 기능들로 단순화하고 리모컨을 이지 TV 전용으로 새롭게 설계했습니다. LG전자는 홈 화면을 시니어 특화 기능 5개와 즐겨 찾는 앱 중심으로 단순화했습니다. 전체 메뉴가 한눈에 들어오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화면 하단부에 크게 배치하고 글자 크기도 기존 webOS 홈 화면 대비 키워서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이지 TV 전용 리모컨은 버튼에 큰 글씨로 설명을 함께 표기해 이해도를 높이고 백라이트를 적용해 어두워도 글자를 잘 읽을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상단에 별도의 '헬프' 버튼을 추가해 TV 사용 중에 외부입력이 전환돼 화면이 나오지 않거나 실수로 앱이 실행되는 등 원치 않는 기능이 작동했을 때 헬프 버튼만 누르면 언제든지 바로 전에 보고 있던 방송으로 돌아가 시청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이 떨어져 사는 자녀들과 영상 통화로 소통하거나 원격으로 TV에 발생한 간단한 문제에 대해 도움을 받는 등 시니어 고객을 케어하는 특화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LG전자는 카카오톡과 협업해 여러 전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LG 버디' 기능을 이지 TV에 탑재했습니다. 고객은 기본 장착된 카메라로 카카오톡 계정이 연결된 가족과 영상 통화가 가능합니다. 위급 상황에는 리모컨 헬프 버튼으로 가족에게 카카오톡으로 도움요청 메시지를 발송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LG 버디로 연결된 가족은 사진, 영상, 유튜브 링크 등을 이지 TV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원격으로 TV 제어도 가능해 부모가 사용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자녀가 외부입력을 바꾸거나 각종 기능을 끄고 켜는 등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TV 카메라로 가족사진도 촬영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셀프 사진관 브랜드 '포토이즘'과 협업해 고객이 사진을 보정하고 가까운 포토이즘 매장에서 인화하거나 택배로 사진을 받을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복약, 화초 물 주기 등 일정에 대한 알람을 주는 '생활 알리미'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TV를 시청 중일 때는 팝업을 띄우고 대기 모드에서는 팝업과 함께 소리를 통해 일정을 알려줍니다. 이지 TV는 프리미엄 LCD TV인 LG QNED 에보를 기반으로 시니어 고객의 시청각 특성에 맞춰 밝기·채도·선명도를 높이고 목소리를 또렷하게 강조하는 등 시니어 맞춤 화질·음질을 제공합니다. 두뇌건강 게임, 맞고, 오목, 노래방 등 시니어 고객이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노래방 기능을 사용할 때는 별도의 마이크 필요 없이 리모컨을 마이크로 활용 가능합니다. 리모컨의 AI 버튼을 누르면 시간대별 사용 패턴을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키워드를 제안하는 'AI 컨시어지', LLM(거대언어모델) 기반으로 고객의 발화를 이해하고 의도를 추론해 검색하는 'AI 서치' 등 2025년형 LG AI TV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이달 29일 20시 온라인브랜드샵에서 진행하는 라이브방송을 시작으로 LG 이지 TV를 국내 시장에 출시합니다. 65형과 75형 두가지 모델을 선보이고 국내 출하가는 65형이 276만9000원, 75형이 386만9000원입니다. 라이브 방송을 통해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12만9000원의 할인 혜택과 배달 앱 5만원 상품권을 제공합니다. 박형세 LG전자 MS사업본부장 사장은 "시니어 고객과 가족들을 위한 LG 이지 TV, 이동식 스크린의 대표주자 스탠바이미 등 라이프스타일 TV 라인업을 지속 확대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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