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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툰(WebToon)’과 사랑에 빠진 보험사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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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29, 2017, 10:08:11

삼성화재·라이프플래닛, 각각 네이버웹툰·레진코믹스와 제휴..보험료 계산하면 쿠폰 증정
국내 웹툰 시장 2020년에 1조원대 성장 전망..“웹툰 활용하는 보험사들 앞으로 늘어날 것”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보험사들이 ‘웹툰(Webtoon)’을 통한 고객 확보에 나서고 있다. 웹툰 시장은 오는 2020년에 1조원대 시장으로 성장이 전망되는 등 젊은층을 중심으로 이용자가 급증하고 있어, 보험사들의 주요 마케팅 도구로 주목하고 있다.

29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화재와 교보라이프플래닛은 온라인을 통해 보험료를 계산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각종 웹툰을 즐길 수 있는 쿠폰을 제공하고 있다. 웹툰은 인터넷을 의미하는 웹(web)과 만화를 뜻하는 카툰(cartoon)의 합성어로, 인터넷상에서 보는 만화를 가리킨다.

먼저, 삼성화재는 국내 최대 포털 업체인 네이버(NAVER)와 제휴를 맺고, 다이렉트 자동차보험료를 계산한 고객들에게 네이버 웹툰 ‘쿠키’ 30개를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쿠키는 네이버 웹툰을 보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일종의 가상 화폐로 1개당 100원이다.  

다만, 쿠키는 실제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는 사람이 보험료를 계산했을 경우에만 지급된다. 자동차가 없는 사람은 보험료를 계산해도 쿠키가 지급되지 않는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지난 5월부터 7월말까지 회사 공식 블로그에 보험 관련 웹툰 3편을 제작해 게재했는데 고객들의 반응이 좋았다”며 “이번 달 초부터 올 연말까지 네이버 웹툰 페이지에 자동차보험료 계산 배너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라이프플래닛도 웹툰·웹소설 플랫폼인 ‘레진코믹스’와 제휴를 맺고 ‘모바일 보험료 설계 이벤트’를 내달 17일까지 진행한다. 스마트폰을 통해 저축보험 상품과 연금저축보험 상품 등 두 상품의 월 보험료 설계에 참여하면, 참여 고객 모두에게 레진코믹스에서 사용 가능한 5000원 상당(27코인) 쿠폰을 제공한다.

월 보험료 설계는 생년월일과 성별 정보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계산된다. 코인 쿠폰은 이벤트 응모 때 남긴 휴대폰 번호로 지급된다.

이밖에 미래에셋생명은 지난 2015년부터 총상금 1000만원 규모의 웹툰·캐릭터 공모전’을 개최하고 있다. 선정된 작품들은 미래에셋생명의 마케팅 활동 등에 활용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KT경제경영연구소에 따르면 국내 웹툰 시장 규모는 지난해 5800억원을 기록했고 오는 2020년에는 1조원대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네이버 웹툰의 경우 월 국내 이용자 수가 1700만명에 달하며 레진코믹스도 누적 가입자 수 1045만명을 기록 중이다. 

특히, 웹툰의 주로 이용하는 연령층은 10대를 비롯해 2030세대이다. 이들은 또한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를 적극 활용하는 세대이다 보니, 보험사들의 모바일 친화 전략과도 궁합이 잘 맞는다. 보험사 입장에서 젊은 유망 고객층을 공략하기 최적의 조건인 셈이다.

이와 관련 보험업계 관계자는 “최근 웹툰을 원작으로 하는 영화나 드라마가 제작되는 등 웹툰이 강력한 문화 콘텐츠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며 “또한, 웹툰을 즐기는 주 연령대가 20~30대 젊은 층이다 보니 고객 유치 차원에서 보험사들이 앞으로 웹툰을 적극 활용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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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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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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