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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손보험 40만건, 보험료가 이상해..내년 100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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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ugust 27, 2017, 12:08:57

금감원, 감리 결과, 21개 보험사서 문제 발견..“법 위반 드러날 경우, 보험료 환급 고려”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금융감독원이 실손의료보험료의 적정성 여부를 판단한 결과, 약 40만건의 계약에서 문제가 발견됐다. 이 문제가 해결되면 내년도 40만명의 실손보험료가 약 100억원 가량 인하될 전망이다. 또한, 법 위반 여부에 따라 필요하다면 보험료를 환급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금감원(원장 진웅섭)은 2008년 5월 이후 판매된 실손의료보험의 보험료를 감리한 결과, 약 40만건의 계약에서 보험료 산정에 문제가 있었다고 27일 밝혔다.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를 합쳐 총 24개 회사를 대상으로 했고, 이 중 21개 회사에서 문제가 발견됐다.

먼저, 생보사가 판매한 표준화 이전 실손보험(2008년 5월~2009년 9월 판매)의 보험료가 표준화 이후 실손보험 보험료보다 더 높은 보험료 역전현상이 나타났다. 표준화 이전 실손보험은 자기부담률이 20%이고, 표준화 이후 실손보험은 10%이다. 

원래 자기부담률이 높은 상품의 보험료가 더 낮아야 정상인데, 주로 60세 이상에서 보험료 역전현상이 발생했다. 이에 대해 금감원 관계자는 “일부 생보사들이 매년 실손보험료를 갱신할 때 표준화 전 상품에 대해선 통계량이 적다는 이유로 보험료를 조정하지 않고 동결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노후실손보험의 보험료 결정방식에서도 불합리한 점이 지적됐다. 노후실손보험은 자기부담률이 30%로 일반실손보험(10% 혹은 20%)보다 높다. 이에 따라 손해율 또한 약 70% 수준으로 안정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데 보험사들은 노후실손보험의 손해율이 100% 아래인데도 보험료를 꾸준히 인상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노후실손보험 판매 초기에 경험통계가 없어 일반실손보험의 경험통계를 활용해 보험료를 산출한 것이 원인으로 지목됐다. 일반실손보험은 손해율이 140%에 육박할 정도로 높다.

권순찬 금감원 부원장보는 “같은 회사 내에서 손해율이 낮은 노후실손보험 가입자와 손해율이 더 높은 일반실손보험 가입자에 대해 같은 보험료 인상률을 적용해 가입자 간 차별을 초래했다”며 “노후실손보험 위험률을 조정하거나 경험통계 부족 때 보험료를 동결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사업비를 과다 책정한 일부 보험사도 있었다. 실손보험에서 사업비 재원에 해당하는 부가보험료는 회사 평균적으로 총보험료의 30% 내외다. 반면, 일부 보험사는 총보험료의 40% 이상을 부가보험료로 책정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밖에 미래 위험률 산출 때 사용하는 ‘손해율 추세모형’을 회사 내부 기준에 따르지 않고 임의로 선정해 보험료를 인상한 보험사가 있었다. 추세모형에는 선형·로그·지수 등이 있는데, 어떤 모형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보험료 산출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금감원은 ‘보험요율 산출원칙’ 등을 준수하지 않은 보험사에 대해 해당 실손보험 기초서류 변경을 권고할 예정이다. 요율 변경은 통상 3~4개월이 소요되는 점을 고려해, 내년 실손보험료 조정 때 이번 변경권고 사항이 반영될 수 있도록 지도할 방침이다.

금감원의 권고 사항이 받아들여지게 되면 내년 실손보험료 인상폭이 축소되거나 보험료가 인하될 것으로 예상된다. 일부 생보사의 표준화 전 실손보험의 갱신보험료가 약 15% 인하되고 일부 손보사의 표준화 실손보험의 보험료도 소폭(0.5~2.0%) 인하될 전망이다. 노후실손보험도 보험료가 동결 또는 인하된다.

권 부원장보는 “감리 결과 나온 문제점들에 대해 보험사에게 공식 소명을 들어볼 예정”이라며 “이번에 발견한 내용이 법 위반에 해당되는지를 우선 검토해 보고, 필요하다면 손해를 본 계약자들에게 보험료를 환급하는 방안도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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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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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2025.09.25 10:07:3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는 시니어 고객을 위한 'LG 이지 TV'를 개발, 국내 출시한다고 25일 밝혔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해 홈 화면과 같은 소프트웨어부터 리모컨·기본 탑재한 카메라 등 하드웨어, 영상 통화·복약 알림 등 편의 기능까지 맞춤형으로 개발했습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65세 이상 인구는 1000만명을 넘어서며 전체 주민등록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에 이르렀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들이 OTT, 게임 등 스마트 TV 기능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홈 화면을 필요한 기능들로 단순화하고 리모컨을 이지 TV 전용으로 새롭게 설계했습니다. LG전자는 홈 화면을 시니어 특화 기능 5개와 즐겨 찾는 앱 중심으로 단순화했습니다. 전체 메뉴가 한눈에 들어오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화면 하단부에 크게 배치하고 글자 크기도 기존 webOS 홈 화면 대비 키워서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이지 TV 전용 리모컨은 버튼에 큰 글씨로 설명을 함께 표기해 이해도를 높이고 백라이트를 적용해 어두워도 글자를 잘 읽을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상단에 별도의 '헬프' 버튼을 추가해 TV 사용 중에 외부입력이 전환돼 화면이 나오지 않거나 실수로 앱이 실행되는 등 원치 않는 기능이 작동했을 때 헬프 버튼만 누르면 언제든지 바로 전에 보고 있던 방송으로 돌아가 시청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이 떨어져 사는 자녀들과 영상 통화로 소통하거나 원격으로 TV에 발생한 간단한 문제에 대해 도움을 받는 등 시니어 고객을 케어하는 특화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LG전자는 카카오톡과 협업해 여러 전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LG 버디' 기능을 이지 TV에 탑재했습니다. 고객은 기본 장착된 카메라로 카카오톡 계정이 연결된 가족과 영상 통화가 가능합니다. 위급 상황에는 리모컨 헬프 버튼으로 가족에게 카카오톡으로 도움요청 메시지를 발송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LG 버디로 연결된 가족은 사진, 영상, 유튜브 링크 등을 이지 TV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원격으로 TV 제어도 가능해 부모가 사용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자녀가 외부입력을 바꾸거나 각종 기능을 끄고 켜는 등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TV 카메라로 가족사진도 촬영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셀프 사진관 브랜드 '포토이즘'과 협업해 고객이 사진을 보정하고 가까운 포토이즘 매장에서 인화하거나 택배로 사진을 받을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복약, 화초 물 주기 등 일정에 대한 알람을 주는 '생활 알리미'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TV를 시청 중일 때는 팝업을 띄우고 대기 모드에서는 팝업과 함께 소리를 통해 일정을 알려줍니다. 이지 TV는 프리미엄 LCD TV인 LG QNED 에보를 기반으로 시니어 고객의 시청각 특성에 맞춰 밝기·채도·선명도를 높이고 목소리를 또렷하게 강조하는 등 시니어 맞춤 화질·음질을 제공합니다. 두뇌건강 게임, 맞고, 오목, 노래방 등 시니어 고객이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노래방 기능을 사용할 때는 별도의 마이크 필요 없이 리모컨을 마이크로 활용 가능합니다. 리모컨의 AI 버튼을 누르면 시간대별 사용 패턴을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키워드를 제안하는 'AI 컨시어지', LLM(거대언어모델) 기반으로 고객의 발화를 이해하고 의도를 추론해 검색하는 'AI 서치' 등 2025년형 LG AI TV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이달 29일 20시 온라인브랜드샵에서 진행하는 라이브방송을 시작으로 LG 이지 TV를 국내 시장에 출시합니다. 65형과 75형 두가지 모델을 선보이고 국내 출하가는 65형이 276만9000원, 75형이 386만9000원입니다. 라이브 방송을 통해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12만9000원의 할인 혜택과 배달 앱 5만원 상품권을 제공합니다. 박형세 LG전자 MS사업본부장 사장은 "시니어 고객과 가족들을 위한 LG 이지 TV, 이동식 스크린의 대표주자 스탠바이미 등 라이프스타일 TV 라인업을 지속 확대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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