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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손보험 40만건, 보험료가 이상해..내년 100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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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ugust 27, 2017, 12:08:57

금감원, 감리 결과, 21개 보험사서 문제 발견..“법 위반 드러날 경우, 보험료 환급 고려”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금융감독원이 실손의료보험료의 적정성 여부를 판단한 결과, 약 40만건의 계약에서 문제가 발견됐다. 이 문제가 해결되면 내년도 40만명의 실손보험료가 약 100억원 가량 인하될 전망이다. 또한, 법 위반 여부에 따라 필요하다면 보험료를 환급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금감원(원장 진웅섭)은 2008년 5월 이후 판매된 실손의료보험의 보험료를 감리한 결과, 약 40만건의 계약에서 보험료 산정에 문제가 있었다고 27일 밝혔다.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를 합쳐 총 24개 회사를 대상으로 했고, 이 중 21개 회사에서 문제가 발견됐다.

먼저, 생보사가 판매한 표준화 이전 실손보험(2008년 5월~2009년 9월 판매)의 보험료가 표준화 이후 실손보험 보험료보다 더 높은 보험료 역전현상이 나타났다. 표준화 이전 실손보험은 자기부담률이 20%이고, 표준화 이후 실손보험은 10%이다. 

원래 자기부담률이 높은 상품의 보험료가 더 낮아야 정상인데, 주로 60세 이상에서 보험료 역전현상이 발생했다. 이에 대해 금감원 관계자는 “일부 생보사들이 매년 실손보험료를 갱신할 때 표준화 전 상품에 대해선 통계량이 적다는 이유로 보험료를 조정하지 않고 동결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노후실손보험의 보험료 결정방식에서도 불합리한 점이 지적됐다. 노후실손보험은 자기부담률이 30%로 일반실손보험(10% 혹은 20%)보다 높다. 이에 따라 손해율 또한 약 70% 수준으로 안정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데 보험사들은 노후실손보험의 손해율이 100% 아래인데도 보험료를 꾸준히 인상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노후실손보험 판매 초기에 경험통계가 없어 일반실손보험의 경험통계를 활용해 보험료를 산출한 것이 원인으로 지목됐다. 일반실손보험은 손해율이 140%에 육박할 정도로 높다.

권순찬 금감원 부원장보는 “같은 회사 내에서 손해율이 낮은 노후실손보험 가입자와 손해율이 더 높은 일반실손보험 가입자에 대해 같은 보험료 인상률을 적용해 가입자 간 차별을 초래했다”며 “노후실손보험 위험률을 조정하거나 경험통계 부족 때 보험료를 동결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사업비를 과다 책정한 일부 보험사도 있었다. 실손보험에서 사업비 재원에 해당하는 부가보험료는 회사 평균적으로 총보험료의 30% 내외다. 반면, 일부 보험사는 총보험료의 40% 이상을 부가보험료로 책정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밖에 미래 위험률 산출 때 사용하는 ‘손해율 추세모형’을 회사 내부 기준에 따르지 않고 임의로 선정해 보험료를 인상한 보험사가 있었다. 추세모형에는 선형·로그·지수 등이 있는데, 어떤 모형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보험료 산출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금감원은 ‘보험요율 산출원칙’ 등을 준수하지 않은 보험사에 대해 해당 실손보험 기초서류 변경을 권고할 예정이다. 요율 변경은 통상 3~4개월이 소요되는 점을 고려해, 내년 실손보험료 조정 때 이번 변경권고 사항이 반영될 수 있도록 지도할 방침이다.

금감원의 권고 사항이 받아들여지게 되면 내년 실손보험료 인상폭이 축소되거나 보험료가 인하될 것으로 예상된다. 일부 생보사의 표준화 전 실손보험의 갱신보험료가 약 15% 인하되고 일부 손보사의 표준화 실손보험의 보험료도 소폭(0.5~2.0%) 인하될 전망이다. 노후실손보험도 보험료가 동결 또는 인하된다.

권 부원장보는 “감리 결과 나온 문제점들에 대해 보험사에게 공식 소명을 들어볼 예정”이라며 “이번에 발견한 내용이 법 위반에 해당되는지를 우선 검토해 보고, 필요하다면 손해를 본 계약자들에게 보험료를 환급하는 방안도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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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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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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