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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삼각편대’의 완성..emart24, 넘어야할 산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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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17, 2017, 06:07:00

프리미엄 콘셉트로 ‘미래형 점포’ 차별화..문화·생활공간 제공 개념 도입
업계서 “대형마트 축소판 같다” 비판..“3無정책은 본사 부담 클 것” 우려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신세계그룹이 프리미엄 콘셉트의 편의점 사업에 매진키로 하면서 시장 흔들기에 나섰다. 기존에 사용해 왔던 '위드미'를 'emart24'로 브랜드를 전면 교체하고, 모회사인 이마트의 성공 사례를 토대로 편의점 사업을 키우겠다는 전략이다.


emart24는 업계 후발주자로 기존 편의점과 경쟁하기 위해 점포 고급화 전략과 경영주와의 상생을 내세웠다. 특히 이마트가 지난 24년 간 쌓아온 성공 DNA를 편의점 사업에 이식하겠다는 계획. 장기적으로 편의점의 새로운 시장 질서와 규칙을 만드는 'GAME CHANGER'로 도약하겠다는 포부다. 성공할 수 있을까?


신세계는 지난 13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emart24의 경영전략을 발표했다. 편의점까지 ‘이마트화’하겠다고 대대적으로 발표함에 따라 신세계는 대형 마트인 이마트부터 중형 슈퍼마켓 이마트 에브리데이, 소형점포 emart24까지 이마트 시리즈 3종을 운영하게 됐다.


향후 신세계는 모회사인 이마트를 통해 emart24에 3년 간 3000억원을 집중 투자키로 했다. 현재 2168개 점포 중 옛 위드미로 운영된 점포의 간판과 인테리어를 교체하는데 상당 부분 사용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신규 출점 점포를 지원하는 자원으로도 쓰일 예정이다.


emart24는 미래형 점포로 차별화한다는 전략이다. 밥짓는 편의점을 통해 따끈한 도시락을 제공하거나, 클래식 음악이 특화된 편의점, 루프톱(Rooftop)이 있는 편의점이 대표적인 예다. 고객이 필요한 제품을 사고 바로 나가는 공간이 아닌 오랜 시간 머무를 수 있는 공간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이같은 이마트의 전략이 그리 새로울 게 없다는 게 대체적인 반응이다.  이미 편의점 업계에서 시도하고 있는 '카페형 편의점', '세탁소 겸용 편의점', '편의점 택배 서비스' 등으로 차별화 서비스를 시작했다는 것. 편의점은 다양한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진화해 온 게 사실이다.


또 emart24의 '고객 시간 붙잡기' 전략은 편의점의 가장 중요한 역할인 접근성(가까운)과 편리성(쉽고 빨리 물건을 사는)과도 거리가 멀다는 지적도 나온다. 편의점을 이용한 고객은 젊은층이 주를 이루면서 대부분 필요한 물건을 손쉽게 사기 위해 들른다는 점에서 고객 니즈와 부합하지 않다는 것이다.


현재 emart24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 구성도 편의점 콘셉트와 맞지 않는다는 의견도 있다. emart24는 이마트의 자체 브랜드 피코크와 노브랜드 전용존을 마련했고, 와인 냉장고를 설치하기도 했다. 편의점 이용객을 위한 전용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편의점 주고객인 1인 가구가 사기엔 양이 많다는 것이다.


한 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현재 콘셉트 매장으로 운영되는 코엑스 위드미(현 emart24)를 방문하면 인테리어에서 고급스럽다는 느낌이 있다”면서도 “물건을 사기 위해 제품을 꼼꼼히 살펴보면, 노브랜드와 피코크, 와인이 한켠에 자리하고 있어 편의점 전용 제품이라기 보다는 대형마트 축소판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mart24가 내세운 '3無(24시간 영업, 로열티, 영업 위약금 無)' 정책과 '오픈 검증 제도'에 대해서도 회의적인 시각이 우세하다. 이마트는 편의점 업계 후발주자로 경영주와 수익을 나누는 '성과 공유형 편의점'으로 점포 확대를 준비하고 있다. 현재 emart24는 경영주 모집에 적극 나서고 있다.


김성영 emart24 대표는 지난 13일 기자간담회에서 “지난 4월 2000호점 돌파에 이어 올해 연말까지 2700개 점포를 오픈할 계획이다“며 “현재로서는 중기적으로 5000~6000개 점포를 오픈해야 손익분기점에 이를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 매년 1000개 점포를 오픈하는 것이 목표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이 같은 정책은 본사 부담이 너무 큰 구조여서 장기적으로 유지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는 게 업계의 공통된 목소리다. 특히 '실패없는 창업의 기회 부여'를 위해 6개월~1년 간 본사가 직영점으로 운영한 후 가맹점으로 전환되는 제도 역시 시장에서 검증받아야 하는 과제가 남았다.


결국, emart24가 다른 편의점과 본격적으로 경쟁하기 위해선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다른 업계와 규모의 경쟁을 하기 위해선 최소 5년 이상의 시간이 필요하고, 편의점에 맞는 PB(Private Brand)도 개발해야 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김 대표도 간담회에서 “emart24가 정착하기 위해선 수업료를 내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또 다른 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후발주자로 나선 emart24가 그동안 업계가 30년 동안 쌓아온 시장룰을 바꾸려면 상당 기간 필요하다”며 “경영주와 상생을 위해 성과를 공유하고, 오픈검증제도를 운영하는 것이 실제 경영주와 상생이 잘 이뤄지는지도 검증 과정이 필요해 넘어야 할 산이 많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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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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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는 전기차, GM은 픽업…차량 5종 공동 개발 프로그램 발표

현대는 전기차, GM은 픽업…차량 5종 공동 개발 프로그램 발표

2025.08.07 09:38:5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지난해 9월 업무협약을 맺은 현대자동차[005380]와 제네럴 모터스(GM)가 공동 개발하는 5개 차량에 대한 구체적인 청사진이 나왔습니다. 7일 현대차에 따르면, GM과 함께 오는 2028년 첫 출시를 목표로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를 모두 탑재할 수 있는 중남미 시장용 중형 픽업과 소형 픽업, 소형 승용과 소형 SUV 4종과 북미 시장용 전기 상용 밴 등 총 5종의 차세대 차량을 공동 개발할 계획입니다. 이중 가장 빨리 개발한 차종은 2028년에 선보일 방침입니다. 공동 개발 과정에서 GM은 중형 트럭 플랫폼 개발을, 현대차는 소형 차종 및 전기 상용 밴 플랫폼 개발을 각각 주도합니다. 양사는 공통의 차량 플랫폼을 공유하는 동시에 각 브랜드의 정체성에 부합하는 내외장을 개발합니다. 양사는 공동 개발 차량의 양산이 본격화되면 연간 80만 대 이상을 생산 및 판매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호세 무뇨스(Jose Muñoz)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은 "GM과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다양한 세그먼트 영역과 시장에서 고객들에게 지속적으로 더 나은 가치와 선택권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북미 및 남미 시장에서의 양사 간 협력을 바탕으로 고객들이 원하는 아름다운 디자인, 고품질, 안전 지향의 차량과 만족할 만한 기술 등을 더욱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GM의 글로벌 구매 및 공급망 부문 최고 책임자인 실판 아민(Shilpan Amin) 수석 부사장은 "개발 계획을 발표된 차량들은 중남미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세그먼트와 북미 시장의 상용차 부문을 타겟으로 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GM과 현대차는 협업을 통해 고객들에게 더 다양한 선택지를 보다 빠르고 낮은 비용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에 공동 개발하는 첫 번째 차량들은 양사가 보유한 상호 보완적 강점과 스케일의 시너지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강조했습니다. 양사는 북미 및 남미에서 소재 및 운송, 물류에 관한 공동 소싱 이니셔티브를 추진할 계획이며, 원자재, 부품, 복합 시스템 등 영역에서의 협력도 고려 중에 있습니다. 또한 지속가능한 제조 방식(Sustainable Manufacturing Practices) 실현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탄소저감 강판 분야에서도 협력 가능성을 모색하기로 합의했습니다. 현대차와 GM은 지난 해 9월 체결한 업무협략을 토대로 ▲글로벌 시장을 위한 추가 공동 차량 개발 프로그램 및 ▲내연 기관, 하이브리드, 배터리 전기차, 수소 연료 전지 기술을 포함한 파워트레인 시스템 전반에 걸친 협업과 관련해 세부 검토를 지속해 나갈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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