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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FRS17 대비, 보험사 책임준비금 추가적립 방안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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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28, 2017, 15:06:10

금융위, LAT 제도 개선·리스크 중심 감독체계 구축..단계적 추진으로 보험사 부담↓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2021년 새로운 보험 국제회계기준(IFRS17) 도입을 대비한 보험사 책임준비금의 추가적립 방안이 단계적으로 마련된다. 책임준비금 적정성 평가(LAT) 제도가 개선되고, 감독체계 또한 IFRS17 체제에 맞게 리스크 중심으로 구축된다.

금융위원회는 금융위·금감원 및 보험회사 CEO 등 40명이 참석한 가운데, IFRS17 대비 ‘보험권 국제회계기준 도입준비위원회 제2차 회의’를 28일 개최했다. 제1차 회의는 지난 3월 도입준비위원회 출범과 동시에 진행된 바 있다.

이번 회의에서 도입준비위원회는 단계적인 책임준비금 추가적립 방안을 심의·확정했다. 또한, 감독당국은 2021년 IFRS17 도입에 맞춰 추진 중인 리스크 중심 감독체계 개선계획을 보고했다. 

위원회는 올 연말부터 LAT 제도를 활용해 보험부채에 대한 평가가 IFRS17의 시가평가와 유사해지도록 개선해 적용키로 했다. LAT(Liability Adequacy Test)란, 책임준비금을 원가평가하되, 미래 현금흐름을 현재가치로 평가해 부족액이 발생하는 경우 추가 적립하도록 하는 제도다.

우선, LAT의 할인율을 단계적으로 하향해 책임준비금 추가적립 부담을 분산하기로 했다. 여기에 책임준비금 추가적립액의 일부를 RBC비율 산출 때 가용자본으로 인정해 보험사의 부담을 최소화한다. 보험사 자본 확충도 지원해, 위험 관리 차원에서 신종자본증권을 발행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

금융당국의 감독체계에도 변화가 생긴다. IFRS17 체계에 맞게 리스크 중심으로 감독 제도를 새롭게 구축하겠다는 것. 먼저 현행 RBC 비율 제도를 시가평가 기반의 신 지급여력제도(K-ICS, Korea-Insurance Capital Standard)로 전환하기로 했다. 

아울러, 감독회계의 틀이 IFRS17에 부합하도록 전반적으로 검토하고 경영실태평가도 더욱 고도화한다. 보험사의 IFRS17 도입준비상황 등에 대한 공시도 강화해,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 강화를 유도한다.

금융위 관계자는 “도입준비위원회를 중심으로 세부방안을 마련·확정해, 2021년 IFRS17 시행 시점에 도입을 목표로 추진하겠다”며 “회계기준과 함께 감독제도도 변경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보험업권·시장의 혼란 방지를 위해, 충분한 경과 조치를 부여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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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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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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