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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촌대학교 ‘예뻐져볼과’ 학과장 유성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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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24, 2017, 14:05:00

뷰티문화재능기부단체 ‘흔녀는 괴로워’의 유성희 대표..메이크업 아티스트이자 SNS마케터
고등학교 시절 정신질환자··독거노인 위한 사진촬영 기획..가방·옷·화장품 브랜드 론칭 준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저는 주기적으로 신촌과 홍대에서 뷰티버스킹을 하고, 여름과 겨울에 장애인과 독거노인을 위한 봉사를 기획하고 있어요. 얼마 전엔 가방 브랜드를 론칭해서 판매도 했었는데요. 홍보를 위해 직접 모델에 나서기도 했고요. 제가 좀 하는 일이 많죠? 그래서 '흔녀(흔한 여자)'는 괴롭답니다. 하하”


아무리 내가 하고 싶어서 뛰어든 일이라도 돈이 안 되면 지치기 마련. 경제적인 뒷받침 없이는 열정만으로 일을 지속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23일 만난 '흔녀는 괴로워'의 유성희 대표도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다. '돈은 반드시 좋은 곳에 쓰여야 한다'라는 신조를 유지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본인이 '돈'을 벌어야 하기 때문이다.


유성희 대표는 '뷰티 버스킹'을 중심으로 가방, 옷, 화장품 등 브랜드를 홍보하는 SNS 마케터이자 청년 사업가다. 뷰티 버스킹은 거리에 나와 사람들을 대상으로 메이크업을 해주는 일종의 재능기부다. 최근 가방 브랜드를 론칭해 SNS 등에서 홍보를 담당했고, 옷과 화장품을 조만간 출시할 예정이다.


올해 스물 한 살(만 나이는 19세)인 유 대표는 중학교 시절부터 헤어와 메이크업에 관심이 생겼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기 위해 일찌감치 대학 진학의 꿈을 접었다. 특성화 고등학교와 인문계 고등학교를 오가며 스스로가 원하는 일을 고민한 끝에 내린 결론이었고, 부모님을 끈질기게 설득한 끝에 자신만의 꿈을 펼칠 수 있었다.


“고등학교 시절 진로를 치열하게 고민하면서 재미삼아 시작한 뷰티 버스킹이 본업으로 발전하게 됐어요. 2014년 10월부터 8주간 주말마다 신촌, 홍대 인근에서 맞춤형 메이크업을 시도했는데 하루 평균 100명 이상을 만났죠. 섹시한 것부터 본인 피부톤과 생김새에 맞는 메이크업 등 주문도 각기 다양했어요.”


사람들에게 아름다움을 전파하려고 거리에 나섰는데, 유 대표는 뜻밖의 경험을 하게 됐다. “뷰티 버스킹은 여자뿐만 아니라 남자분들도 꽤 많이 찾아왔는데요. 모두들 자리에 앉자마자 본인 얼굴의 컴플렉스에 대해 얘기를 하더라고요. 졸지에 고민상담으로 이어졌고, 재미있는 소통 경험이 됐습니다.”


이 경험하면서 유 대표는 '어떻게 하면 사람들을 끌어모을 수 있는지' 방법을 터득하게 됐다고 한다. 그 다음으로 추진한 일은 '아름다운 꽃길'과 '7월의 크리스마스'다. 혼자 사시는 저소득층 노인들의 영정사진을 찍어주는 봉사로, 메이크업부터 사진까지 어르신 300여명을 위해 뭉쳤다.


7월의 크리스마스 역시 뷰티 재능기부로 사회복지법인 성람재단 서울정신요양원에서 진행한다. 최근 우리 사회에서 화제가 된 '조현병' 등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와 가족을 위해 헤어와 메이크업을 해주고, 사진을 찍어준다. 봉사 참여 인원은 페이스북 등 SNS채널을 통해 모집한다.



“뷰티 버스킹이 내가 생각하는 아름다움을 공유하고 소리치는 사람이었다면, 그 소중한 경험을 더 큰 가치에 쓰고 싶었어요. 사람은 누구나 예뻐지고 싶고, 아름다움을 원하잖아요. 저와 비슷한 생각을 가지신 분들과 함께 봉사하니 행복하고, 사실 제가 얻어가는 게 더 많은 것 같아요.”


올해 1월엔 신촌 세브란스병원에서 아동 환자와 가족들을 위한 스냅 촬영도 기획했다. 한복을 입고 사진을 찍기로 콘셉트를 잡고, 봉사에 참여할 업체를 찾기 위해 백방으로 뛰었다. 이 때 가정마다 장롱 깊숙한 곳에 처박아 둔 한복을 떠올렸다. 그래서 '장롱 한복을 빌려주세요'라는 홍보 문구를 만들어 업체를 모집했다.


“원래 함께 하려던 업체가 사정상 촬영 일주일을 남겨두고, 돌연 취소하는 바람에 좌절했었죠. 병원과 환자 가족들과의 약속을 지키고 싶어서 '장롱 한복' 콘셉트로 다시 알렸는데, 고맙게도 한복업체 두 곳에서 빌려주겠다며 연락이 왔어요. 봉사에 40명이 참여했고, 수혜자는 100명 정도 됐네요.”


아무리 좋은 일이라도 어딘가에 늘 반대의 목소리도 있는 법. 유 대표도 스무살이 되던 작년 유난히 힘든 시간을 보냈다고 한다. “이번처럼 좋은 취지로 함께 으쌰으쌰 일하다가도 갑자기 취소해버리면 '멘붕'이 오기도 해요. 특히 주변에서 '돈이 안되는 일을 왜 하냐'고 물었는데, 선뜻 답하지 못했을 때 이게 뭔가 싶더라고요.”


유 대표는 틈틈이 사업도 병행하고 있다. 최근엔 가방을 제작해 유통과 판매, 홍보까지 담당했다. 자신이 직접 가방 모델로 나섰고, SNS에서 집중적으로 홍보를 했는데 반응이 좋았다. 출시한 첫 달 SNS을 통해서만 50개 이상이 팔렸고, 오프라인 매장 매출까지 더하면 꽤 성공적이었다는 평이다.


가방에 이어 옷과 화장품 브랜드 론칭도 준비하고 있다. 자동차 전문 리뷰 채널인 '모트라인'과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반팔 티셔츠를 제작해 6월 중 온라인몰 'HONG 앤 A'를 오픈한다. 모트라인은 20만명 이상의 독자를 보유한 유투브 채널로 자동차 리뷰 관련해 가장 인기 있는 채널이다.


“이번에 세상에 없는 디자인을 내놓으려고 하는데요. 브랜드 콘셉트를 '저희는 사람의 인성을 디자인합니다. 작품이 아닌 예술을 만듭니다'로 정했어요. 저는 물론 SNS채널의 홍보를 담당하고 있는데, 좋은 물건을 만들었으니 봐달라는게 아닌 자연스럽게 찾아올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제 역할입니다.”


스스로 '고졸 신화'를 만들겠다는 포부를 갖고 있는 유 대표는 3년 안에 청년혁신센터를 짓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저처럼 '꿈쟁이'들을 사회로 끌어 들이고, 아이디어를 함께 기획하고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을 하고 싶어요. 저만이 할 수 있는 일이라고 믿고 앞으로 차근차근히 진행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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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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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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