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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촌대학교 ‘예뻐져볼과’ 학과장 유성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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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24, 2017, 14:05:00

뷰티문화재능기부단체 ‘흔녀는 괴로워’의 유성희 대표..메이크업 아티스트이자 SNS마케터
고등학교 시절 정신질환자··독거노인 위한 사진촬영 기획..가방·옷·화장품 브랜드 론칭 준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저는 주기적으로 신촌과 홍대에서 뷰티버스킹을 하고, 여름과 겨울에 장애인과 독거노인을 위한 봉사를 기획하고 있어요. 얼마 전엔 가방 브랜드를 론칭해서 판매도 했었는데요. 홍보를 위해 직접 모델에 나서기도 했고요. 제가 좀 하는 일이 많죠? 그래서 '흔녀(흔한 여자)'는 괴롭답니다. 하하”


아무리 내가 하고 싶어서 뛰어든 일이라도 돈이 안 되면 지치기 마련. 경제적인 뒷받침 없이는 열정만으로 일을 지속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23일 만난 '흔녀는 괴로워'의 유성희 대표도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다. '돈은 반드시 좋은 곳에 쓰여야 한다'라는 신조를 유지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본인이 '돈'을 벌어야 하기 때문이다.


유성희 대표는 '뷰티 버스킹'을 중심으로 가방, 옷, 화장품 등 브랜드를 홍보하는 SNS 마케터이자 청년 사업가다. 뷰티 버스킹은 거리에 나와 사람들을 대상으로 메이크업을 해주는 일종의 재능기부다. 최근 가방 브랜드를 론칭해 SNS 등에서 홍보를 담당했고, 옷과 화장품을 조만간 출시할 예정이다.


올해 스물 한 살(만 나이는 19세)인 유 대표는 중학교 시절부터 헤어와 메이크업에 관심이 생겼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기 위해 일찌감치 대학 진학의 꿈을 접었다. 특성화 고등학교와 인문계 고등학교를 오가며 스스로가 원하는 일을 고민한 끝에 내린 결론이었고, 부모님을 끈질기게 설득한 끝에 자신만의 꿈을 펼칠 수 있었다.


“고등학교 시절 진로를 치열하게 고민하면서 재미삼아 시작한 뷰티 버스킹이 본업으로 발전하게 됐어요. 2014년 10월부터 8주간 주말마다 신촌, 홍대 인근에서 맞춤형 메이크업을 시도했는데 하루 평균 100명 이상을 만났죠. 섹시한 것부터 본인 피부톤과 생김새에 맞는 메이크업 등 주문도 각기 다양했어요.”


사람들에게 아름다움을 전파하려고 거리에 나섰는데, 유 대표는 뜻밖의 경험을 하게 됐다. “뷰티 버스킹은 여자뿐만 아니라 남자분들도 꽤 많이 찾아왔는데요. 모두들 자리에 앉자마자 본인 얼굴의 컴플렉스에 대해 얘기를 하더라고요. 졸지에 고민상담으로 이어졌고, 재미있는 소통 경험이 됐습니다.”


이 경험하면서 유 대표는 '어떻게 하면 사람들을 끌어모을 수 있는지' 방법을 터득하게 됐다고 한다. 그 다음으로 추진한 일은 '아름다운 꽃길'과 '7월의 크리스마스'다. 혼자 사시는 저소득층 노인들의 영정사진을 찍어주는 봉사로, 메이크업부터 사진까지 어르신 300여명을 위해 뭉쳤다.


7월의 크리스마스 역시 뷰티 재능기부로 사회복지법인 성람재단 서울정신요양원에서 진행한다. 최근 우리 사회에서 화제가 된 '조현병' 등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와 가족을 위해 헤어와 메이크업을 해주고, 사진을 찍어준다. 봉사 참여 인원은 페이스북 등 SNS채널을 통해 모집한다.



“뷰티 버스킹이 내가 생각하는 아름다움을 공유하고 소리치는 사람이었다면, 그 소중한 경험을 더 큰 가치에 쓰고 싶었어요. 사람은 누구나 예뻐지고 싶고, 아름다움을 원하잖아요. 저와 비슷한 생각을 가지신 분들과 함께 봉사하니 행복하고, 사실 제가 얻어가는 게 더 많은 것 같아요.”


올해 1월엔 신촌 세브란스병원에서 아동 환자와 가족들을 위한 스냅 촬영도 기획했다. 한복을 입고 사진을 찍기로 콘셉트를 잡고, 봉사에 참여할 업체를 찾기 위해 백방으로 뛰었다. 이 때 가정마다 장롱 깊숙한 곳에 처박아 둔 한복을 떠올렸다. 그래서 '장롱 한복을 빌려주세요'라는 홍보 문구를 만들어 업체를 모집했다.


“원래 함께 하려던 업체가 사정상 촬영 일주일을 남겨두고, 돌연 취소하는 바람에 좌절했었죠. 병원과 환자 가족들과의 약속을 지키고 싶어서 '장롱 한복' 콘셉트로 다시 알렸는데, 고맙게도 한복업체 두 곳에서 빌려주겠다며 연락이 왔어요. 봉사에 40명이 참여했고, 수혜자는 100명 정도 됐네요.”


아무리 좋은 일이라도 어딘가에 늘 반대의 목소리도 있는 법. 유 대표도 스무살이 되던 작년 유난히 힘든 시간을 보냈다고 한다. “이번처럼 좋은 취지로 함께 으쌰으쌰 일하다가도 갑자기 취소해버리면 '멘붕'이 오기도 해요. 특히 주변에서 '돈이 안되는 일을 왜 하냐'고 물었는데, 선뜻 답하지 못했을 때 이게 뭔가 싶더라고요.”


유 대표는 틈틈이 사업도 병행하고 있다. 최근엔 가방을 제작해 유통과 판매, 홍보까지 담당했다. 자신이 직접 가방 모델로 나섰고, SNS에서 집중적으로 홍보를 했는데 반응이 좋았다. 출시한 첫 달 SNS을 통해서만 50개 이상이 팔렸고, 오프라인 매장 매출까지 더하면 꽤 성공적이었다는 평이다.


가방에 이어 옷과 화장품 브랜드 론칭도 준비하고 있다. 자동차 전문 리뷰 채널인 '모트라인'과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반팔 티셔츠를 제작해 6월 중 온라인몰 'HONG 앤 A'를 오픈한다. 모트라인은 20만명 이상의 독자를 보유한 유투브 채널로 자동차 리뷰 관련해 가장 인기 있는 채널이다.


“이번에 세상에 없는 디자인을 내놓으려고 하는데요. 브랜드 콘셉트를 '저희는 사람의 인성을 디자인합니다. 작품이 아닌 예술을 만듭니다'로 정했어요. 저는 물론 SNS채널의 홍보를 담당하고 있는데, 좋은 물건을 만들었으니 봐달라는게 아닌 자연스럽게 찾아올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제 역할입니다.”


스스로 '고졸 신화'를 만들겠다는 포부를 갖고 있는 유 대표는 3년 안에 청년혁신센터를 짓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저처럼 '꿈쟁이'들을 사회로 끌어 들이고, 아이디어를 함께 기획하고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을 하고 싶어요. 저만이 할 수 있는 일이라고 믿고 앞으로 차근차근히 진행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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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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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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