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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칼럼

가르치려 하면 탈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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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February 16, 2014, 23:02:56

[언론고시 특강] ⑭

언론계 입문을 위한 지상 특강. 국내 유일, 국내 최다 12만명의 회원수를 자랑하는 <언론고시카페-아랑>의 운영진의 협조를 받아 <인더뉴스>의 청춘 독자들께 촌철살인 언론사 취업팁을 전합니다. [편집자주]

 

[아랑카페 운영자] 최근 한 성당에서 교리 수업을 받을 기회가 있었다. 이날 수녀님은 요한복음의 말씀을 바탕으로 강의를 하셨다. 신자가 아니더라도 충분히 알 수 있는 요한복음 8장의 말씀이었다. 간음을 한 여자가 있는데, 군중들이 돌을 던지면서 그 여인을 비난했다. 그러자 예수님이 그들에게 너희 가운데 죄를 짓지 않은 사람이 있으면 돌을 던져라고 이야기 했고, 그러자 나이든 사람부터 하나씩 사라져갔다는 내용이었다.

 

자신의 죄를 생각하지 않고 남을 욕하는 사람들에 대해 경종을 울리는 좋은 말씀이다. 하지만 교리를 듣다가 문득 우리의 언론고시생들, 특히 시사교양 PD를 지원하거나 기자를 지망하는 학생들이 쉽게 일으키는 오류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었다.

 

굳이 비유를 한다면, 언론고시생들 중에는 예수가 많다. 피끓는 청년이라는 점은 이해하지만, 자신의 기사 한 줄이나 프로그램 1초로라도 독자나 시청자들을 올바른 길로 이끌어야겠다는 의지가 너무 강한 것 같다. 이는 어깨에 이 들어간다는 말로 주로 설명을 한다.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유형은 사회 정의를 자신이 생각하는 방향으로 확고히 믿고 있는 유형이다. 이런 경우에는 반론이라는 점을 전혀 생각하지 않는다. 자신이 생각하는 올바름은 으로 생각하고, 자신의 입장과 반대되는 집단은 으로 규정한다. 반론을 취재할 생각도 하지 않을 때도 있다. 이유를 물어보면 잘못했는데 뭘요라고 한다. 아무리 잘못된 사람이라고 가정하더라도, 그 사람의 입장을 최대한 취재하고 반론을 실어주는 노력을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

 

이런 이분법적 사고는 기사를 쓰는 데에도 드러난다. 자신이 활동했던 시민단체와 연관돼 있는 경우에는 상대방 입장에 대해 사실과 의견이 분리되지 않는 때도 있다. ‘A 단체의 대응은 그동안 자행했던 임금 체불에 대해 한 마디 변명으로 끝내려는 꼼수에 불과하다는 식의 문장을 사용하는 식이다. 누가 그 단체의 입장을 꼼수로 정의할 수 있는가. 그것은 팩트(사실)인가 기자 개인의 의견인가. 기자 개인의 의견을 기사 본문에 쓰는 것은 올바른가? 올바른 것을 떠나 이것은 심사위원에게 플러스가 될까 마이너스가 될까. 조금 더 생각하면 답이 나올 수 있다.

 

일부 학생들은 이분법적 사고가 확고해 사실 자체를 왜곡하기도 한다. 한국의 언론자유가 경제력에 비해 부족하다는 비판을 하면서, 라이베리아 같은 아프리카 국가들과 비교를 잘못하는 경우다. 물론 한국의 언론자유가 최근 몇 년간 해직기자 사태와 기자들에 대한 정부의 많은 소송 문제 때문에 후퇴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이를 구()소련이나 일부 독재국가들과 비교하는 것은 오류다. 그런 나라들에서는 기자들이 테러를 당하거나 죽음을 맞이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현직 기자의 입장에서 보면 너무나도 당연한 반론권 보장 및 양측 입장을 충분히 취재하는 균형공정성에 대한 이야기지만, 이는 실제 취재 및 기사작성 실무평가 현장에서 엄청난 마이너스 점수 요소로 작용한다. 특히나 기사 작성 후 Q&A를 진행하는 일부 언론사에서는 반론권을 보장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는데, 이 때 다시 한 번 취재과정에서 편향된 입장을 지니고 있음같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따라서, 가르치려 해서는 안 된다. 언론인이 된 다음은 물론이고, 언론인이 되는 과정에서는 더더욱 심사위원이나 독자, 시청자, 이해당사자 등 어떤 사람이라도 가르치려 해서는 안 된다. 언론인은 사람을 가르치는 게 아니라 사람의 이야기를 듣고 문제 의식을 공유하며, 아젠다를 함께 할 수 있도록 이끄는 것이 소명이다. 그렇지 않고 언론인 스스로의 사견을 남에게 강요한다는 뉘앙스를 줘서는 안 된다. 취재 시험장이었다면 당연히 탈락에 한 발 더 다가서는 셈이 된다.

 

물론 다른 지원자들도 있다. 지금은 어엿한 경제신문 기자로 일하고 있는 후배 K는 필자가 사회부에서 근무할 당시 대학생 인턴으로 가르쳤다. 그 때 K가 꽂혀 있던 주제는 버려진 고양이들에 대한 대책이었다. 6주 동안 진행된 인턴십에서 4주 내내 고양이 주제만 집착했고, 그 때 K를 가르치던 담당 1진 선배인 기자는 그걸 그냥 놔뒀다.

 

이 때문에 K6주 동안 제대로 배워야 할 사회부 기자로서의 스킬을 배우지 못했다. 물론 5주차에 필자가 인계받아 2주 동안 고난을 주면서 많이 가르쳤지만, 본인 입장에서는 배워야 할 시간을 낭비한 셈이다. 물론 K는 이후 2주간 인턴십을 연장해 제대로 다시 배우면서, 이후 공채 전형에서 쓸 수 있는 취재 스킬을 습득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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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랑카페 운영자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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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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