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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보協 “기업성보험 요율산출, 위험도지수 반영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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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15, 2017, 20:05:32

위험도지수에 따라 가입자에게 보험료 할인 제공..“보험사 손해율 개선에 도움될 것”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국내 손해보험사들이 화재보험이나 풍수재보험 등을 포함한 기업성보험의 요율 산출에 ‘위험도지수’를 적극 반영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위험도지수란 보장 대상의 위험도를 계량화 한 점수로, 위험도지수의 높고 낮음에 따라 보험료 수준이 달라진다.

위험도지수가 요율 산출에 반영되면 보험료에도 영향을 미친다. 위험도지수에 높을수록 보험료가 높아지고, 반대인 경우 보험료는 낮아진다. 전문가들은 위험도지수를 반영하면 고객들이 자신이 납부해야 할 보험료를 낮추기 위해 위험관리에 나서 장기적으로 보험사의 손해율을 낮출 것으로 보고 있다.

화재보험협회(이사장 지대섭)는 한국리스크관리학회와 공동 주최하는 ‘재물보험 위험관리 발전방안’ 세미나를 15일 개최했다. 이 행사는 보험개발원(원장 성대규)과 보험연구원(원장 한기정)이 후원했다. 

지대섭 이사장은 개회사를 통해 “이번 세미나는 일반보험의 위험관리 트렌드와 신종 위험의 종류를 알아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화보협회는 기술력을 더욱 향상시켜 리스크관리를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날 세미나에는 화보협회 안전연구팀 소속 최명영 박사가 ‘점검기반 위험도지수와 위험관리’ 주제를, 이영규 박사가 ‘화재 위험도지수와 위험관리’와 ‘풍수재 위험도지수와 위험관리’ 각각 발표했다.   

먼저 ‘화재위험도지수와 위험관리’ 부분 발표를 맡은 최명영 박사는 특수건물(백화점·병원 등)의 화재 위험도지수가 높을 수록 화재가 더 많이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화보협회는 특수건물에 대한 위험도지수를 총 7등급으로 구분해 건물마다 부여하고 있다.

최 박사는 “화보협회가 안전점검을 진행해 화재 위험도지수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특수건물은 전체 건축물 대비 사고 발생이 적었다”며 “위험도지수 평가가 사고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증거”라고 말했다.

이영규 박사는 ‘풍수재 위험도지수와 위험관리’ 발표를 통해 풍수재보험의 요율 산출에도 위험도지수가 적극 반영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손보사들은 풍수재위험담보의 요율을 결정할 때, 주로 계약자의 건물이 위치한 지역에 따라 요율을 정하고 있는데(등지요율), 이를 점검요율 체계로 바꿔야 한다는 것.

점검요율의 대표적인 예로 이 박사는 미국 플로리다 주의 풍재위험담보에 대한 위험도지수를 제시했다. 이 방식은 주택의 위치, 골조, 지붕재, 지붕상판부착, 지붕의 형상, 창문보호, 이차방수여부 등을 고려해 위험도를 점수화하며, 점수에 따라 가입자에게 보험료를 최대 80%까지 할인해 준다.

이 박사는 “점검요율은 풍수재 위험도지수에 따라 요율이 차등적으로 결정된다”며 “점검 결과 재해예방에 투자한 계약자에게는 보험료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다른 계약자들에게 재해예방 투자를 위한 동기부여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위험도지수가 제대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사고 관련 데이터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최명영·이영규 박사는 “양질의 데이터 확보로 유익한 언더라이팅 정보를 보험사에 제공하면, 보험사의 (기업성보험) 손해율 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보험개발원은 화보협회와 함께 기업성보험 요율산출안 초안을 작성하고 있다. 지연구 보험개발원 일반손해보험팀 팀장은 ‘기업성보험 요율산출 지원 확대방안’ 발표를 통해 “요율산출 TF를 구성해 초안을 검토하고 올해 내 요율산출안을 손보사들과 공유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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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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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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