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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남 5 vs 非강남 55’..대형마트 쏠림현상,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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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11, 2017, 16:05:21

지난 1993년 이마트가 서울 창동점에 첫 할인점 오픈..28개 점포 중 강남에 3곳 불과
홈플러스·롯데마트, 각각 1개 점포 운영..“강남 지역 높은 땅값으로 점포내기 어려워”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서울 도심 곳곳에 있는 대형마트(할인점)는 국내 소비자를 포함해 해외 관광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 1990년대 대형마트가 첫 등장한 이후 주로 재래시장을 이용하던 장보기 문화를 완전히 바뀌었다.


현재 서울에만 수십개의 대형마트가 운영 중이다. 그런데, 지역별 분포도를 살펴보면, 대형마트는 유독 비(非)강남권 지역에 편중돼 있다. 대형마트 3사를 모두 합쳐도 강남 지역(강남구·서초구·송파구)에는 5개 점포에 그친다. 이유는 뭘까?


1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이마트(28개)와 홈플러스(19개), 롯데마트(13개)가 서울에서 운영하는 점포 수는 총 60개에 달한다.  강남 지역으로 불리는 강남구, 서초구, 송파구에서 운영하는 대형마트는 양재와 역삼, 잠실에 5개 점포가 있으며, 나머지 55개 매장은 비강남 지역에 분포돼 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한강을 중심으로 남쪽에 위치한 강서구, 금천구, 영등포구, 양천구, 관악구, 동작구, 강동구의 경우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15개 이상의 점포가 서로 경쟁하고 있다. 용산구를 포함해 성동구, 동대문구 등 강북 지역도 40여개의 매장이 운영 중이다.


국내 대형마트는 지난 1993년 이마트가 서울 창동점을 업계 최초로 오픈하면서 시작됐다. 이어 홈플러스가 1997년 대구점을 열었고, 이어 1998년 롯데마트가 서울 강변점과 잠실점을 연달아 개점하면서 '할인점' 경쟁이 본격화됐다.


현재 지방을 제외하고 대형마트 3사 모두 서울의 비강남 지역에 점포들이 밀집돼 있다. 전국에 대형마트 점포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업계 1위 이마트도 서울 28개 점포 중 강남에 있는 매장은 3곳(역삼점, 양재점, 가든5점)에 불과하다. 홈플러스와 롯데마트의 경우 잠실에서 단 1곳의 매장을 운영 중이다.


이마트 본사가 있는 성수점을 포함해 전국에서 규모가 제일 큰 매장인  왕십리점도 강북에 위치해 비강남권에 있다. 복합몰 형태로 입점한 용산 아이파크몰의 이마트도 한강 북쪽에 자리하고 있다. 홈플러스도 마포구 상암월드컵점이 서울에서 가장 큰 규모의 점포다.


업계는 대형마트의 비강남 '쏠림현상'에 대해 강남의 높은 땅값을 원인으로 지목했다. 이마트가 할인점 사업에 뛰어들 당시 강남 지역의 땅값이 천정부지로 치솟아 마트가 들어설 만한 부지를 확보하고 투자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는 게 업계의 공통된 설명이다.


또 거점사업인 대형마트의 특성에 따라 위치 선정이 중요한데 당시 비강남 지역 곳곳에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는 시기여서 할인점 사업을 진행하기 적합했다는 것이다. 강남의 경우 비교적 접근이 쉬우면서 유동인구가 많은 잠실에 대형마트를 오픈하게 됐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할인점이 진출할 당시 강남 지역은 이미 대형백화점의 슈퍼마켓이 자리잡은 상태였다”며 “반포동의 뉴코아 킴스클럽을 포함해 신세계 백화점, 압구정 현대백화점 식품관을 이용하거나 양재동에 몰려 있는 마트 중 한 곳을 방문하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마트 관계자는 “현재 강남 지역의 이마트 방문객은 양재동이나 역삼점을 이용하거나 간혹 성수점이나 용산점을 이용하는 고객도 있다”며 “할인점은 강남처럼 이미 개발된 지역은 오픈하기 어려운 구조기 때문에 주로 새롭게 형성되는 타운에 거점을 확보해 오픈하는 전략이다”고 말했다.


한편, 롯데마트는 오는 7월 서울 서초 꽃마을의 주상복합단지내 3000평의 소규모 점포를 오픈할 예정이다. 지난 4월엔 서울 영등포구에 양평점을 신규 출점했다. 이마트와 홈플러스는 올해 신규 출점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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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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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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