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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손보험 비급여 진료비 비중, 의원이 가장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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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26, 2017, 13:04:27

의원 수 3만개·전체 요양기관 중 90% 차지..현재 병원급 3647개만 비급여 진료비 공개 중
주로 외래 환자 대상 의원의 비급여 비중 큰 구조..“의원급까지 비급여 진료비 공개해야”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실손의료보험에서 의원급 병원의 비급여 진료비 비중이 국민건강보험보다 크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현재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의원을 비급여 진료비용 공개 대상에서 제외하고 있어, 비급여 관리를 위해 의원급까지 진료비 공개를 확대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보험개발원(원장 성대규)은 “실손보험과 건강보험의 전체 진료비 중 비급여 진료비가 차지하는 비중을 분석한 결과, 실손보험의 비급여 비중이 건강보험보다 훨씬 컸다”며 “비급여 관리를 강화를 위해 비급여 진료비 공개 범위를 의원급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26일 밝혔다.  

비급여 진료비란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진료 항목으로, 환자가 전액 부담하는 진료비를 말한다. 현재 심평원은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 총 3647곳에 대한 비급여 진료비용을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다. 하지만 이 숫자는 전체 의료기관(3만 3575개) 중 10.9%에 불과한 실정이다. 참고로 의원은 3만 292개로 전체 90.2%를 차지한다.  

먼저 건강보험과 실손보험의 진료비 중 급여와 비급여 구성 비율을 보면, 건강보험의 비급여 비중은 17.3%인데 비해 실손보험은 36.3%로 2배 이상 높았다. 2011년~2014년 건강보험의 비급여 비중은 17~18% 수준으로 큰 변동이 없었지만, 실손보험은 2011년 33.6%에서 2014년 37.6%로 지속 상승했다.

보험개발원 관계자는 “실손보험의 비급여 진료비 비중이 건강보험보다 높고 계속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며 “이는 상대적으로 진료비 부담이 적은 실손보험 가입자에 대해 비급여 진료가 많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병원별 비급여 비중에서 실손보험은 병원 규모가 작을수록 비급여 의료비 비중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보험은 일반병원(30 병상 이상)의 비급여 의료비 비중이 가장 높고, 이어 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100 병상 이상·7과목 이상 진료), 의원 순으로 병원 규모와 비급여 의료비 비중 간의 관련성이 낮았다.

반면, 실손보험은 상급종합병원의 비급여 의료비 비중이 30.7%인데 비해, 의원은 52.3%로 의료기관 규모가 작을수록 비급여 의료비 비중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진료 방식에서도 입원보다는 외래에서 건강보험과 실손보험 간 비급여 진료비 비중 차이가 컸다. 건강보험의 외래 비급여 비중은 23.9%로 입원(19.4%)과 차이가 크지 않았지만, 실손보험은 입원(33.2%)와 외래(50.9%) 간 차이가 컸다.

실손보험은 입원 진료보다 상대적으로 증세가 덜 심각하고 이용이 잦은 외래에서 비급여 진료가 많이 발생했다. 특히, 주로 외래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의원의 비급여 의료비 비중이 클 수밖에 없는 구조다. 실제로 의원의 외래 진료에서 실손보험의 비급여 비중이 62.7%로 가장 높게 나왔다.

보험개발원 관계자는 “심평원의 공개 대상에서 제외된 의원급까지 비급여 진료비 공개를 확대해야 한다”며 “또한 비급여 코드의 표준화, 이용 의무화와 함께 비급여 진료비의 적정성을 심사하는 체계 등 적극적인 통제장치 마련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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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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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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