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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손해보험, KB금융지주 완전자회사로 편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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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19, 2017, 21:04:53

공개매수 주가 3만 3000원..“재무적 안정성 더욱 견고해질 것으로 기대”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KB손해보험이 KB금융지주의 완전자회사로 편입된다. 공개매수 주가는 3만3000원으로 결정됐다.

KB손보(대표이사 사장 양종희)는 최근 KB금융지주의 완전자회사 전환 결정에 따라 “업계 최고수준의 자본력을 갖춘 든든한 보험회사로 거듭나게 됐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조치로 KB손보의 대주주인 KB금융지주는 내달 12일까지 공개매수를 신청한 KB손보 주주의 보유 주식 전량에 대해 3만3000원의 가격으로 공개매수를 우선 진행한다. 공개매수 가격은 공시 당일인 14일 기준 종가 대비 약 17.9%의 프리미엄을 제공한 가격이다. 

이 주식 가격은 최근 52주 최고가 수준이며 공개매수가 기준 주가순자산비율(PBR)은 0.9배로, 업계 경쟁사와 유사하다. 주가순자산비율은 1보다 낮을수록 해당 기업의 자산가치가 증시에서 저평가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공개매수 절차 후 임시주주총회 개최 예정일인 6월 15일 전까지 KB손보 주식 1주당 KB금융지주 주식 0.57287의 비율로 교환하거나 1주당 2만 7495원으로 매수 가능한 주식교환 또는 주식매수청구권 행사를 할 수 있다.

KB손보의 완전자회사 편입은 오는 7월 3일까지 KB손보의 주식 100%를 모두 KB금융지주에서 보유하면 완료된다. 특히 완전자회사 추진을 우려했던 소액주주들은 지난 3월 주총 이후 소송을 제기했던 ‘이사회의사록 열람 및 등사허가신청 사건’에 대해 지난 17일 소 취하를 결정, 이번 공개매수·주식교환 방식에 대해 찬성 의사를 밝혔다.

KB손보는 완전자회사 편입을 통해 재무적 안정성이 더욱 견고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우선 향후 도입될 IFRS17과 신 RBC(지급여력) 제도 등에 대비해 대부분의 보험사들이 후순위채권 등을 발행하고 있지만, KB손보는 자금보유 및 조달 능력이 국내 최고 수준인 KB금융을 통해 다양한 자본 확충 방안을 활용할 수 있게 됐다. 

KB손보 관계자는 “이번 완전자회사 편입으로 자본 확충 과정에서 이해관계자가 줄면 신속한 의사결정이 가능해진다”며 “자본관리가 점점 더 중요해지는 보험업계에서 최고 수준의 자본력과 안정성을 갖추게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KB손보는 또한 대외 신용등급과 기업가치 역시 그룹 신용도 영향에 따라 상향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더불어 그룹 내 계열사 간 협력이 견고해지며 지속적으로 추구해오던 그룹 시너지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관측된다. 

이를 바탕으로 KB손보는 상품 위주 보험마케팅이 한계에 부딪쳤던 보험시장에서 고객을 중심으로 차별적인 상품과 채널을 구축해 새로운 금융통합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김대현 KB손보 경영관리부문장(CFO) 전무는 “이번 결정으로 KB손보는 향후 KB금융그룹과 고객 중심의 경영을 가속화 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게 됐다”며 “이와 동시에 KB금융지주의 든든한 자본력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재무건전성을 갖출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특히 2만여명의 KB손보 영업가족 분들이 자부심을 갖고 고객에게 안정적이고 신뢰 높은 위험보장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더욱 견고하게 다지게 됐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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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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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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