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인터넷전문은행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는 2017년 7월 출범 이후 올해 9월까지 약 8년간 중·저신용자(개인 및 개인사업자)에게 누적 15조원 규모의 자체 신용 기반의 신용대출을 지원했다고 14일 밝혔습니다.
카카오뱅크는 올해 상반기에만 중·저신용 대출 1조 2000억을 공급하는 등 가계대출 관리 기조를 유지하면서도 금리 사각지대에 놓인 금융 취약계층의 금융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포용금융을 지속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지난 2분기 말 기준 카카오뱅크의 중·저신용 대출 잔액 비중은 33.1%으로, 신규 취급 기준으로는 49.4%를 기록해 목표치인 30%를 크게 상회했습니다.
카카오뱅크의 2분기 총 여신 연체율은 0.52%로, 적극적인 중·저신용 대출 공급과 잔액의 지속적인 증가에도 안정적인 건전성 지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뱅크가 올해 상반기 중신용(중·저신용자 신용)대출을 받은 고객을 분석한 결과, 절반 이상인 56%가 대출 실행 후 1개월 내 신용점수 상승을 경험했습니다. 평균 46점이 올랐으며 가장 큰 폭으로 점수가 오른 고객은 682점에서 982점으로 300점이 높아졌습니다.
카카오뱅크 중신용대출을 받을 당시 저축은행·캐피탈·카드사 등 비은행업권 대출을 보유했던 고객 3명 중 1명(34%)은 한 달 뒤 비은행업권 대출 잔액이 줄어든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비은행업권 대출 잔액은 평균 440만 원 감소하고 신용점수는 평균 35점이 올라 신용도가 개선됐습니다.
일반적으로 대출을 받을 경우 부채 증가로 인해 신용점수가 소폭 하락하지만, 비은행 대출을 일부 또는 전부 상환함에 따라 부채 증가효과 대비 고금리 대출 감소 효과가 커 신용점수가 상승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카카오뱅크는 지속적인 중·저신용 대출 공급과 포용금융 실천의 배경에는 대안신용평가 모형 ‘카카오뱅크 스코어’의 효과가 주효하게 작용한 것으로 해석했습니다.
‘카카오뱅크 스코어’는 기존 금융 정보 위주의 신용평가모형으로는 정교한 평가가 어려운 중·저신용 및 신파일러(Thin Filer) 고객들을 위해 카카오뱅크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비금융 데이터 위주의 신용평가모형입니다.
카카오뱅크는 비금융 데이터를 활용한 대안신용평가모형을 통해 금융정보 기준 모형으로는 대출이 거절된 중·저신용자, 개인사업자 고객에게 대출을 공급함으로써, 금융 소외 계층에 대한 신용 평가의 정확성과 포용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카카오뱅크가 유통 정보, 이체 정보 등 대안정보로 이뤄진 평가모형에 의해 추가 취급한 중·저신용 대출 규모는 1조 원에 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