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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층 이상 아파트’ 태풍·돌풍 피해대비 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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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10, 2017, 14:04:20

[김진수의 맛있는 보험이야기] 주택화재보험의 ‘특수건물 담보’ 가입해둬야

[인스체크 김진수 대표]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습니다. 자연의 위력이 점차 강해지는 것인지 매년 피해를 예상하지만 제대로 된 대비를 하지 않은 인간의 잘못인지 계절성 자연재해가 지나간 자리를 항상 처참합니다. “결국은 인재(人災)”라는 지적이 반복되지만 다음 해 비슷한 피해를 당하는 모습을 볼 때 안타까움을 느낍니다. 올해도 장마가 찾아올 것이고 여름이 시작될 것입니다. 태풍은 폭우와 강풍을 동반할 것이고 피해도 예상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여름철의 불청객 태풍에 대비하는 16층 이상 아파트 거주자의 주택화재보험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화재보험상품은 두 방향으로 나가고 있다. 먼저 화재사고를 포함해 건물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위험을 대비할 수 있도록 새로운 담보가 개발되고 있다. 또 다른 방향은 화재보험의 의무가입 대상의 확대다. 자동차보험과 마찬가지로 특정 조건의 건물은 의무적으로 특정담보와 가입금액에 가입하도록 법으로 규정하는데 가입 대상 건물의 범위가 늘어나는 추세다.

 

화재보험의 의무가입 역사는 꽤 오래됐다. 세계 최악의 호텔화재사고로 기록된 대연각호텔 화재사고는 사상자 222(사망 163, 부상 63)을 발생시키며 1971년 크리스마스의 악몽으로 기억된다. 이 사고를 계기로 73<화재로 인한 재해보상과 보험가입에 관한 법률>이 제정돼 오늘까지 시행되고 있다.

 

이 법의 핵심은 시행령에 특수건물로 규정된 건물의 화재보험 가입을 의무화한다. 이후 2009년 부산 사격장 화재사고 및 2012년 부산 노래주점 화재사고 등을 경험하며, 2013<다중이용업소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을 개정해 다중이용업소에 대한 화재보험 의무가입을 확대했다.

 

이번에 살펴볼 내용은 <화재로 인한 재해보상과 보험가입에 관한 법률>의 시행령에서 규정하는 특수건물과 관련된다. 흔히 특수건물은 큰 백화점, 공장 등을 떠올리기 쉬운데, 일반인이 화재보험을 가입할 수 있는 건물 중에 특수건물에 해당하는 건축물은 두 가지다.

 

층수가 11층 이상인 건물‘16층 이상의 아파트가 특수건물에 해당한다. 이중 16층 이상의 아파트는 주택화재보험의 담보 중 특수건물 담보에 가입할 수 있다.

 

특수건물 담보에 가입하면 두 가지 손해를 보상받을 수 있다. 하나는 태풍, 회오리바람, 폭풍, 폭풍우, 홍수, 해일, 범람 및 이와 비슷한 풍재 또는 수재를 원인이 되는 손해이고, 다른 하나는 항공기 또는 그로부터의 낙하물로 인해 보험의 목적(가입한 16층 이상의 아파트 건물)에 생긴 손해다.

 

특히, 여름철 태풍이 동반한 강풍으로 베란다 창틀 및 유리창이 파손되는 사고가 흔한데 이를 특수건물 담보에 가입해 대비할 수 있다. 다만, 해당 담보에 가입할 때 주의할 점은 보상하는 손해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는 범위가 건물 부분으로 한정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자면, 주택물건은 건물부분과 가재(家財)부분으로 구분되는데 이 중 건물부분의 피해만을 보상받을 수 있다. 즉 폭우 등으로 인해 가전제품 등에 발생한 손해는 보상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법령의 시행령에는 동일한 아파트 단지 안에 있는 15층 이하의 아파트도 특수건물에 포함된다고 명시돼 있다. 따라서 대단지 아파트의 특정 동이 15층 이하일 때에도 특수건물 담보에 가입할 수 있다. 또한 본인이 거주하는 층이 1층이라도 같은 동의 최고층이 16층 이상이라면 가입 가능하다.

 

끝으로 11층 이상 건물도 특수건물이기 때문에 일반화재보험의 특수건물 담보에 가입할 수는 있다. 하지만 통상 일반화재보험의 약관은 보상하지 않는 손해에서 풍재 또는 수재로 생긴 파열 또는 폭발의 손해를 규정하고 있어서 보험가입의 실익이 없다.

 

자연재해는 해마다 반복된다. 16층이 넘는 아파트에 거주하고 있다면, 특히 태풍이나 돌풍 피해가 많은 지역에 살고 있다면 올 여름 태풍으로 인한 피해를 보상받을 수 있는 주택화재보험에 가입하는 지혜가 필요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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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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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그룹, ‘2025 대한민국 쓱데이’ 전국민 문화축제로 확대

신세계그룹, ‘2025 대한민국 쓱데이’ 전국민 문화축제로 확대

2025.10.23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그룹은 오는 30일 개막하는 ‘2025 대한민국 쓱데이’를 쇼핑을 넘어선 전국민 참여형 문화축제로 확대 개최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올해 쓱데이는 그룹 역량과 외부 제휴를 결합해 고객이 직접 체험하고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를 다채롭게 마련됩니다. 공모전과 공연, 팝업스토어, ESG 캠페인 등 문화·환경·체험이 결합된 행사를 전국 주요 거점에서 진행합니다. 우선 오는 26일까지 자작시 공모전 ‘전국민 쓱쓱문학 프로젝트’를 열어, 쇼핑 중 있었던 이야기를 자작시로 응모한 고객 중 52편을 선정해 총 1338만원의 쇼핑지원금을 제공합니다. 인기 작가 이환천이 쓴 예시작도 함께 공개됩니다. 스노우피크와 협업한 ‘감성 피크닉’은 내달 1일 에버랜드 인근 스노우피크 캠프필드, 같은 달 8~9일에는 신세계 파주 프리미엄 아울렛에서 열립니다. 현장에서는 라이브 공연, 토크쇼, 캠핑용품 체험 등이 마련됩니다. 기후에너지환경부와 협업한 ESG 프로그램도 눈길을 끕니다. 이달 31일부터 내달 2일까지 스타필드마켓 일산점에서 ‘그린매직’ 팝업스토어가 열려 탄소중립 실천과 친환경 소비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방송인 타일러와 WWF(세계자연기금)가 함께하는 ‘낭만 토크쇼’, 셰프 임희원·명현지의 ‘낭만 푸드쇼’ 등도 진행됩니다. 쓱데이 기간 동안에는 2억원 규모의 ‘그린매직 캠페인’이 운영됩니다. 이마트, 백화점, SSG닷컴, 이마트24, 조선호텔 등 5개사가 참여해 캐나다 여행권, 숙박권, 상품권 등 총 1억원 상당의 경품과 그린카드 에코머니 1억원을 증정합니다. 또 스타필드에서는 ‘슈퍼셀 게임대회’, 영화 <위키드: 포 굿> 팝업스토어, 캐릭터 퍼레이드 등 이벤트가 열리며, 파주 프리미엄 아울렛에서는 굿윌스토어와 함께 1억원 규모의 자선바자회를 진행합니다. 판매 수익금 일부는 사회공헌활동에 사용됩니다. 신세계푸드의 레스토랑 데블스도어에서는 이달 30일부터 내달 9일까지 ‘쓱토버 페스트’를 열어 1L 라거와 빅사이즈 메뉴를 선보입니다. 한편, 신세계그룹은 올해 쓱데이를 맞아 보드게임 ‘부루마불’과 협업해 ‘부루마불 신세계여행 에디션’을 한정 출시합니다. 신세계 18개 계열사 이벤트에 참여하면 해당 한정판을 경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올해 쓱데이는 단순한 쇼핑 행사를 넘어 문화·환경·참여형 축제로 진화했다”며 “전국민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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