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국립한국해양대학교는 일반대학원 기계공학과 박사과정 김보라 학생(지도교수 이재원)이 한국연구재단의 ‘2025년도 이공분야 학문후속세대 지원사업(박사과정생 연구장려금지원)’에 선정됐다고 10일 밝혔습니다.
김보라 학생은 ‘열 및 물질전달 메커니즘 기반 고효율 CO₂ 포집 복합필터 시스템 연구’를 주제로 과제를 제안해 우수성을 인정받았습니다. 본 연구는 공조 및 환경제어 시스템에 적용 가능한 CO₂ 포집 복합필터를 개발해 실내 공기질을 개선하고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최근 탄소중립(Net-Zero) 정책 강화와 CCUS(Carbon Capture, Utilization and Storage) 기술 수요 증가에 따라 고효율 CO₂ 포집 기술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연구는 열·물질전달 메커니즘을 기반으로 한 소형 CO₂ 포집 복합필터 설계라는 새로운 접근을 제시했습니다.
이는 기존 대규모 DAC(Direct Air Capture) 시스템이 가진 경제성과 공간 제약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요한 학문적·산업적 의미를 갖습니다. 이번 선정으로 김보라 학생은 2027년까지 2년간 총 5000만원의 연구비를 지원받습니다.
김보라 학생은 “이번 박사과정생 연구장려지원사업에 선정돼 매우 영광스럽다”며 “세심한 지도를 아끼지 않은 이재원 교수님께 감사드리며, 앞으로 연구를 통해 CO₂ 포집과 열관리 기술을 융합한 차세대 복합필터 시스템을 제시해 친환경 에너지 분야 발전에 기여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