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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칼럼

꼭 KBS만 가야겠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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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February 09, 2014, 23:02:53

[언론고시 특강] ⑬

언론계 입문을 위한 지상 특강. 국내 유일, 국내 최다 12만명의 회원수를 자랑하는 <언론고시카페-아랑>의 운영진의 협조를 받아 <인더뉴스>의 청춘 독자들께 촌철살인 언론사 취업팁을 전합니다. [편집자주]

 

[아랑카페 운영자] “네가 어느 매체에 있는지는 그리 중요하지 않아. 좋은 기사를 쓰면 출입처에서 알고, ‘선수들이 인정해 주는 기자가 될 수 있지 않겠어? 어느 회사에 있는 지보다, 어떤 기사를 쓸지를 생각해봐.”

 

필자가 어렸을(?) 때, 한 선배가 필자에게 해줬던 말이다. 맞는 말이기는 하다. 어느 회사에 근무하고 있는지에만 몰입돼 제대로 취재와 기사작성을 하지 못하고 어깨에 힘만 잔뜩 들어가 있는 기자님들이 꽤 있는 것도 현실이다. 하지만 어느 매체에서 근무하는 지도 무시할만한 요소는 아니다. 필자에게 위와 같은 훈계를 했던 선배는 5년 정도 근무한 뒤 모 지상파 방송국으로 이직했다.

 

언론계 취업을 고민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꼭 어떤 곳에 가겠다는 목표는 계륵같다. 지인 A 이야기를 하지 않을 수 없다. 꽤 이름이 알려진 케이블 방송에서 언론인 생활을 시작한 A는 하지만 6개월 남짓 다니다 퇴사했다. 자신은 KBS에 가야 할 인재라고 생각했는데, 정작 다니던 회사는 그리 마음에 들지 않았던 모양이다. 그 이후 시험에서 계속 떨어져, 다른 매체에 입사했다. 역시 6개월 정도 다니다 말았다.

 

이후 A는 계속 공부를 하기로 결심한다. 소위 메이저라 불리는 회사에만 원서를 내고, 떨어지면 계속 스터디 그룹에 올인했다. 하지만 결과는 그리 좋지 않았다. A30대 수험생이 됐고, A의 동료 수험생들 중 일부는 케이블 방송에서의 경력을 거쳐 지상파에 입성하거나 자신이 원하는 회사로 이직하기도 했다.

 

물론 자신이 원하는 회사에 입사하는 것이 최선이다. 지역신문에서 시작해 전국지로 옮겨가는 식의 경력 채용이 일반화돼 있는 미국의 언론사 채용 방식과 달리, 한국에서는 수습사원 공개채용을 통한 인재 육성이 뿌리 깊게 자리잡고 있다. 수습으로 큰 회사에 들어가는 것은 경력채용으로 가는 것보다 전체적으로 노력이 덜 들기도 한다. PD의 경우 경력으로 이동하는 것은 바늘 구멍을 막은 뒤 다시 뚫어 들어가는 정도로 어렵다.

 

하지만 계속 탈락을 하는 마당에 특정 언론사를 고집하다가 시간이 몇 년씩 지나가 버릴 가능성을 무시하기도 어렵다. 당장 3~4년을 허송세월로 보낼 수도 있다. 따라서 전략적 판단이 필요하다.

 

반대의 케이스도 많다. 어떤 회사에서든 근무하면 방송경력이 되겠다는 생각에, 다양한 회사에서 꾸준히 단기 MC 활동을 하지만 공채에서 실패하는 지망생들도 수두룩하다. 이런 경우에는 목표를 확실히 설정하고, 선택과 집중을 통해 합격을 위한 준비를 하는 것이 맞다.

 

요컨데, 적절한 눈높이를 갖고 집중해서 준비해야 한다는 이야기다. 무작정 경력을 쌓는다고 이 회사 저 회사를 전전하거나, 한 회사만 바라보고 공부만 하다가는 시간낭비가 될 수 있다. (여러 사람과)연애를 하다가 결혼을 하게 되는 것과 비슷하다고 보면 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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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랑카페 운영자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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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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