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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형 최대 35~36% 저렴’..新실손보험 내달 1일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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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30, 2017, 15:03:16

기본+특약①~③ 기준 40세 남성 보험료 1만 4000원 여성 1만 8000원으로 16%↓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내달 1일부터 판매되는 새로운 실손의료보험 상품의 보험료가 기존보다 최대 35% 저렴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본형과 기본+특약형 두 가지 형태로 나뉘어 선택할 수 있다. 또 2년간 보험금 미수령자에 대한 할인제도도 도입된다. 

새로운 실손보험은 신규 가입자 대상으로 적용된다. 다만, 종전 상품이 이미 가입돼 있는 경우에는 최소한의 심사만으로 새 상품으로 전환이 가능하다. 신규 가입자 중 실손보험만을 원하는 사람은 단독형 상품에 가입하면 된다. 올해 하반기에는 대부분의 회사가 온라인 전용상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금융위원회(위원장 임종룡)는 내달 1일 ‘착한 실손의료보험’ 상품 출시에 앞서, 새로운 실손보험의 주요 변경 사항들을 정리해 30일 안내했다.


새롭게 출시되는 실손보험 상품은 기존 상품보다 기본형 기준 보험료가 약 35% 이상 저렴할 것으로 나타났다. 남자 40세 기준 현행 상품의 월 보험료는 1만 7430원인데, 바뀐 실손보험 기본형 상품의 월 보험료는 1만 1275원으로 35.3% 가량 싸다. 여성의 경우 기존 2만 1632원에서 1만 3854원으로 36% 저렴하다.

새 실손보험에서 분리된 특약 ①~③(도수·체외충격파·증식치료 비급여주사제, 비급여MRI)을 모두 추가해도 보험료는 현재 상품보다 저렴한 것으로 나왔다. 40세 기준 남성은 1만 4569원으로 16.4% 저렴하고, 여성은 1만8098원으로 16.3% 낮아졌다.

‘기본형+특약’ 형태의 상품 구조 변경과 더불어 특약의 자기부담비율을 30%로 높이는 등의 변동 사항은 이전에 금융당국에서 발표된 내용들과 동일하다. 직전 2년간 비급여 의료비에 대한 보험금을 받지 않은 가입자에게 다음 1년간 보험료 10% 이상 할인해 주는 방안도 그대로 진행된다.


새 실손보험에 신규로 가입을 원하는 사람은 해당 보험사를 방문하거나 보험다모아, 설계사를 통해 가입하면 된다. 생명보험사 14곳과 손해보험사 10곳을 합해 총 24곳의 보험사가 새로운 실손보험을 판매할 예정이다.

현재 삼성화재, 동부화재, K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등 4개 손보사는 보험다모아에 온라인 전용상품을 탑재하고 있어 이를 통해 가입할 수 있다. 다른 대부분의 회사들도 올해 상반기 중으로 온라인 전용상품을 탑재할 방침이다.

기존 가입자도 새 실손보험에 가입하기를 원한다면, 별도의 심사 없이도 가입전환을 통해 새로운 상품으로 전환이 가능하다. 다만, 기존 상품의 약관과 비교해 추가되는 보장항목(정신질환 등)이 있는 경우에는 추가되는 보장항목에 한해 심사가 필요하다. 

보험사의 추가 인수심사가 적용될 수 있는 질환으로는 공황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등 일부 정신질환과 추간판탈출증(디스크)를 포함한 선천성 질환 등이다. 지난해 1월부터 일부 정신질환치료가 실손보험 보장 대상에 포함됐기 때문. 

디스크와 선천성 질환은 2009년 이전 계약의 일부 상품에서는 보장하지 않았지만,  현재는 실손보험에서 보장하고 있다. 따라서 해당 실손보험 상품에 가입돼 있는 사람이 새로운 실손보험에 가입하려면 디스크와 선천성 질환(선천성 뇌질환 제외) 등에 대한 심사가 필요하다. 

기존 실손보험 가입자 중에는 사망보험이나 암보험 등의 특약 형태로 가입하고 있는 경우도 많은데, 이때 가입자는 실손 특약만 해지하고 새로운 단독형 실손보험으로 가입(전환)이 가능하다. 

금융위는 새로운 실손보험에 가입하기 전 유의 사항으로 ▲회사별 보험료 수준 확인·비교 ▲본인의 건강상태·의료이용 성향에 따라 특약가입여부 결정 ▲기존 가입자의 경우 새 상품으로의 전환 고려 등을 언급했다.

손주형 금융위 보험과장은 “실손보험은 어느 회사에 가입하든지 상품구조나 보장내용은 동일하다”며 “하지만 보험료는 회사별로 차이가 있기 때문에 보험다모아 등을 통해 비교해 본 후에 가입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새 실손보험의 기본형은 도수·체외충격파·증식치료비, 비급여 주사료, 비급여 MRI 검사비를 보장하지 않는다”며 “소비자 본인의 건강상태와 향후 의료이용 성향 등을 고려해 특약 ①~③의 가입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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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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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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