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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硏 “거시경제 위험, 보험 상품 해지율 높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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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28, 2017, 14:03:30

중국경제 악화·리보금리 상승·국제유가 상승 등 3가지 모형 시뮬레이션..해지율 상승 결과
IFRS17도입 때 예측해지율에 따라 책임준비금 변동..“실제해지율 높으면 유동성리스크↑”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각종 거시경제 위험이 보험 상품의 해지율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2021년부터 적용될 IFRS17 하에서는 보험 해지율이 보험사의 지급여력(RBC)비율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국내 보험사들이 거시경제 위험에 따른 해지율 상승에 대비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보험연구원(원장 한기정)과 한국리스크 관리학회(회장 이창수)는 ‘거시경제 변화에 따른 계약자 행동과 보험회사 리스크 관리’ 세미나를 28일 개최했다. 이 세미나는 보험연구원과 한국리스크 관리학회가 공동 주최하고, 금융감독원(원장 진웅섭)이 후원했다.  

세미나의 두 번째 발표자로 나선 임태준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거시경제 위험이 보험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파급효과’ 주제 발표를 통해 “거시경제 환경변화가 보험 수요 및 계약 유지에 영향을 미친다”며 “따라서 보험사는 재무건전성 모니터링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 위원은 최근 우리나라를 둘러싼 대내외 금융·경제 환경의 불확실성이 그 어느 때보다 높다고 지적했다. 트럼프 집권 이후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강화, 중국의 경제성장 둔화와 사드배치 이슈로 인한 경제보복, 미국의 금리인상 등을 불확실성 확대의 주요인으로 꼽았다.

그는 이러한 외부 요인들이 보험산업에 구체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3가지 거시경제 변화 모형을 설정하고 이를 시뮬레이션 했다. 3가지 모형은 2016년부터 3년간 ▲중국 경제 성장률 매년 1%P 하락 ▲리보 금리(국제금융시장 기준금리) 매년 25BPS(0.25%) 상승 ▲국제 유가 매년 배럴당 5달러 상승 등이다. 

시뮬레이션 실행 결과, 개인연금을 제외한 모든 보험상품의 해지율이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수입보험료 규모는 모든 보험상품에서 감소하는 것으로 예상됐다.   


세 모형의 3년 평균 해지율 변화를 보면, 생명보험의 경우 비변액 보장성 상품의 평균 해지 상승률이 3.07%로 가장 높았다. 그 뒤로 비변액 저축성 상품(2.97%), 변액 보장성 상품(2.35%), 변액 저축성 상품(1.60%) 순이었다. 손해보험에서는 장기 저축성 상품의 평균 해지 상승률이 3.10%로 전체 상품군 중 가장 높았다. 

수입보험료 규모도 감소하는 것으로 나왔다. 생보 상품 중에서는 변액 보장성 상품이 3년 평균 0.97%씩 감소했고, 변액 저축성 상품과 비변액 보장성·저축성 상품도 평균 0.34~0.45%씩 감소했다. 손보 상품의 경우 장기 저축성 상품이 평균 0.58%씩 감소했다. 개인연금 상품은 평균 0.24%씩 줄었다.

특히 해지율은 부채를 시가로 평가하는 IFRS17 하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임 위원은 지적했다. 해지율을 어떻게 가정하느냐에 따라 각 보험사의 책임준비금 수준이 달라지기 때문. 

임 위원은 “해지율 변동에 따라 보험사의 보험영업이익과 수익성도 변동된다”며 “만약 책임준비금 적립을 위해 적용한 해지율보다 실제 해지율이 높을 경우, 보험사의 유동성 리스크가 증대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임태준 위원에 앞서 이항석 성균관대 교수는 ‘동태적 보험계약자 행동과 리스크 관리’라는 주제를 통해 거시경제 변수와 보험계약자의 특성이 연금해지율에 미치는 영향과 보험사 리스크 관리에 대해 발표했다. 

이 교수에 따르면 최근의 보험계약자는 동태적(Dynamic)이라고 볼 수 있는데, 가장 큰 이유는 변액보험과 같이 계약자의 선택지(펀드 선택 등)가 늘어난 보험상품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여기에 금융시장의 변동성 상승, 계약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기술적 진보 등도 한 몫 했다.

그는 “IFRS17과 신지급여력제도가 도입될 경우 계약자의 의사결정(가입, 유지, 해지, 연금화 등)이 보험사의 부채와 재무건전성에 미치는 영향이 커질 것이다”며 “보험사는 소비자 니즈에 부합하는 상품을 개발하고, 계약자 행동의 정량적·정성적 분석을 통해 해지율 리스크를 관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세미나에는 공동 주최 측인 보험연구원의 한기정 원장과 한국 리스크관리학회의 이창수 회장을 비롯해 권순찬 금융감독원 부원장보도 참석했다. 주제 발표 뒤에 이어진 종합토론에는 이태기 금감원 보험국제회계기준팀 팀장을 포함한 학계·보험업계 관계자들이 패널로 참여해 발표 내용과 관련된 의견을 나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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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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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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