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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경대 김경남 학술연구교수 저서 2종,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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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21, 2025, 13:08:01

여성교육 담론·젠더 권력 구조 연구 성과 인정
사회과학·인문학 분야 각각 선정돼 공공성 강화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국립부경대학교가 인문사회과학연구소 김경남 학술연구교수의 저서 2종이 2025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에 선정됐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선정된 저서는 '한국의 여자 교육서와 여성교육 담론 변천'(경진출판)과 '닫힌 텍스트, 갇힌 여성들'(성균관대학교출판부)입니다. 두 저서는 각각 사회과학과 인문학 분야에 포함돼 올해 우수학술도서 279종 가운데 당당히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 책들은 젠더와 교육, 지식의 교차지대를 비판적으로 조명한 연구 성과로 인정받았습니다.

 

김 교수는 여성 교육을 둘러싼 담론과 지식 구조의 변화를 분석하고, 여성 주체의 형성과 억압을 역사적 맥락 속에서 해석했습니다. 특히 그는 교육과 권력, 언어와 젠더가 얽힌 구조를 탐구하며 여성에게 요구된 ‘배움’과 ‘말함’의 조건을 역사적 텍스트 속에서 추적해 왔습니다. 이를 통해 지식 형성과 배제 속에서 작동하는 젠더 권력의 양상을 밝혀왔습니다.

 

김경남 교수는 “여성에게 부과된 교육 내용과 방식, 그리고 그 이면에 숨은 말할 권리와 침묵의 규범을 분석하는 일은 과거를 복원하는 동시에 오늘의 교육 현실을 성찰하는 작업”이라며 “이번 선정이 여성교육사 연구의 공공성과 학제 간 확장을 더욱 촉진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김 교수는 현재 한국연구재단 일반공동연구사업 ‘포용 사회의 소통을 위한 한국과 일본의 다문화 리터러시 연구’에 공동연구원으로 참여하며, 동아시아 사회의 언어·문화적 다양성에 대응하는 포용적 소통 전략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김창경 인문사회과학연구소장은 “이번 우수학술도서 선정은 본 연구소가 지향하는 사회적 지속 가능성과 연구 영역 확장의 성과”라고 평가했습니다.

 

대한민국학술원은 매년 기초학문 분야 우수 도서를 선정해 전국 대학 도서관과 공공도서관에 보급하고 있으며, 이번에 선정된 도서 역시 교육과 연구 현장에서 활용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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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to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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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DV 시대로 풀악셀!…현대차그룹 “SW 개발 생태계 구축”

SDV 시대로 풀악셀!…현대차그룹 “SW 개발 생태계 구축”

2025.08.20 15:27:45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현대자동차그룹이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 시대 가속화를 위해 핵심 협력사들과 최신 기술 표준 및 SW 개발 체계를 공유하며 협력 기반 강화에 나섭니다. 현대차그룹은 경기도 판교 소프트웨어드림센터에서 ‘Pleos SDV 스탠다드 포럼’을 열고 협력사들과 최신 SDV 기술 표준과 소프트웨어 개발 체계를 공유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이번 포럼에는 현대모비스, 현대케피코, 보쉬, 콘티넨탈, HL만도 등 58개사 엔지니어들이 참석했는데요. 행사는 하드웨어 중심 공급망의 한계를 극복하고, 소프트웨어 중심의 유연한 협력 체계로 전환하기 위한 목적에서 마련됐습니다. SDV는 하드웨어가 완성되는 시점에 기능이 고정되는 기존 차량과 달리 차량 출고 후에도 지속적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기능 확장이 가능한 플랫폼으로 정의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차량의 양산을 위해서는 표준화된 협력 체계가 필요합니다. 포럼에서는 ▲차량 개발 방식 전환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아키텍처 [CODA] 적용 ▲Pleos Vehicle OS ▲Plug & Play 표준화 구조 ▲통합 개발 도구체계 등 5개 세션이 진행됐습니다. 이는 지난 3월 개발자 컨퍼런스 ‘Pleos 25’에서 발표한 방향성을 구체화한 것입니다. 특히 협력사들이 자사 개발 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표준화된 소프트웨어 개발 체계가 소개됐습니다. 이 체계는 사양 정의부터 기능 검증, 이슈 및 산출물 관리까지 전 과정을 지원하며, 보안을 유지한 채 데이터 공유가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표준화된 개발 환경이 도입되면 각 협력사의 제어기 개발 역량이 유기적으로 결합돼 소프트웨어 품질과 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는 기존 수직적 공급망을 수평적 협력 구조로 바꾸고, 향후 SDV 대규모 양산을 뒷받침하는 핵심 인프라가 될 전망입니다. 송창현 현대차·기아 AVP본부장은 “SDV 구현에는 핵심 파트너 간 긴밀한 협력과 표준화된 개발 체계 확산이 필수”라며 “지속적인 기술 표준 배포를 통해 소프트웨어 중심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지난 3월 개발자 컨퍼런스 ‘Pleos 25’를 통해 모빌리티 소프트웨어 브랜드를 공식 발표했는데요. 차량용 앱 생태계 및 글로벌 파트너십 계획을 공개하며 소프트웨어 중심 모빌리티 테크 기업으로의 전환을 본격화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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