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이 대표적인 포용금융 프로그램인 'KB소상공인 응원프로젝트'를 통해 소상공인의 실질적인 회복과 성장을 함께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KB소상공인 응원프로젝트는 ▲생업으로 바쁜 소상공인의 편리한 금융생활을 위한 비대면 금융지원 ▲대출이자·보증료 지원 등 소상공인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비용지원 ▲기업가형·프랜차이즈형 등 성장형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한 대면채널 금융지원 ▲소상공인 매출증대를 위한 매출지원 등 모두 4개부문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이중 '비용지원'은 소상공인 금융부담 완화 프로그램으로 비대면 대출받은 소상공인에 보증료 또는 대출이자를 현금으로 지원합니다. 현재까지 2만8000여 고객이 총 130억원 규모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1인당 47만원의 금융비용을 절감한 셈입니다. KB국민은행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앞으로 1만명 이상 소상공인을 위한 50억원 규모의 추가 지원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총 110억원 한도로 운영한 '보증료 지원'은 전국 17개 지역신용보증재단 보증서를 담보로 비대면 보증서대출을 신청한 소상공인에 보증료의 60~80%를 현금으로 지원한 프로그램입니다.
1만9000명의 고객에 평균 60만원의 보증료를 지원했습니다. 음식점업이나 도소매업 같은 경기민감업종을 영위하는 중저신용자에게는 최대 80%까지 보증료를 지원했습니다.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더 적극적으로 도운 것입니다.
현재 운영중인 '대출이자 지원'은 비대면 신용대출 받은 소상공인에 6개월간 납부한 이자의 20~50%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보증료 지원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경기민감업종 영위 중저신용자에게는 최대 50%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지난 4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연계로 소상공인 정책자금대출 비대면서비스를 출시하고 소상공인에 보증료 50% 지원과 함께 첫달 이자 중 최대 10만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경기불황 속에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의 회복과 성장을 위해 다양하고 차별화된 지원 프로그램을 발굴할 것"이라며 "소상공인에 실효성있는 맞춤형 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KB국민은행은 티몬·위메프 정산금 미지급 사태로 어려움을 겪은 셀러에게 최장 6개월 대출이자 50% 캐시백 및 원금상환 유예, 장기분할상환방식 대환프로그램을 제공하기도 했습니다.
쿠팡 등 다른 마켓을 이용하는 온라인 셀러에게도 선정산상품 'KB셀러론' 이자를 전액지원해 2400여명의 소상공인이 정산지연과 온라인 마켓 침체로 인한 자금난을 완화할 수 있었다고 KB국민은행은 밝혔습니다.